References
- 남북하나재단, "북한이탈주민의 '착한(着韓)통계' 시리즈 : 북한이탈주민 가족 편, 2016년 12월 제15호," 남북하나재단 홈페이지: www.koreahana.or.kr 2020년 09월 08일 검색, 2016.
- 김유연, 손명아, 김석호, "가족과 사회적 관계가 탈북 청소년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구학, 제41권, 제2호, pp.179-205, 2018.
- 원미순, 유영림, 방진희, "학교 밖 탈북청소년의 탈북의 의미와 남한사회 삶에 대한 이해(생애사 연구)," 한국사회복지질적연구, 제9권, 제1호, pp.257-294, 2015. https://doi.org/10.22867/KAQSW.2015.9.1.257
- 김희경, 신현균, "탈북 청소년과 남한 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 비교: 성과 연령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여성, 제20권, 제3호, pp.347-367, 2015. https://doi.org/10.18205/KPA.2015.20.3.006
- 조영아, 김연희, 김현아, "북한이탈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 영향 요인,"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7호, pp.33-57, 2011.
- 이겨레, "북한이탈청소년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문화적응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현대사회와 다문화, 제1호, pp.157-180, 2011.
- 한나, 이승연, 이지영, "북한이탈 청년의 문화적응에 따른 군집유형별 문화적응 스트레스, 일상적 차별감, 남/북 공동체 지지 간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31권, 제2호, pp.77-100, 2017. https://doi.org/10.21193/KJSPP.2017.31.2.005
- 모지환, 김연화, 유제민, "청소년의 애착과 자기통제가 심리적인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연구, 제20권, 제2호, pp.37-62, 2010.
- F. T. Melges and J. Bowlby, "Types of hopelessness in psychopathological proces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Vol.20, No.6, pp.690-699, 1969. https://doi.org/10.1001/archpsyc.1969.01740180074007
- 조민규, 김춘경, 송현정, "중학생이 지각한 학대경험과 또래애착, 자아존중감, 우울, 공격성 간의 구조적 관계와 성별에 따른 잠재평균분석," 청소년복지연구, 제16권, 제2호, pp.54-79, 2014.
- 한영주, 하창순, "부모애착과 자기통제력과의 관계에서 공격성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육군병사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805-814,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12.805
- 송미옥, 이승희, "부모애착과 또래관계스트레스가 여중생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발달장애연구, 제15호, pp.1-20, 2011.
- 채진영, "아동의 학업스트레스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부모애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제19권, 제1호, pp.71-87, 2012.
- 박지언, 이은희, "청소년의 불안정 애착과 문제행동: 공감능력의 조절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0권, 제2호, pp.369-389, 2008.
- 심숙영, "사회적 지지,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 애착유형과 영유아의 사회정서유능성 및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제25권, 제1호, pp.21-47, 2016.
- 박영숙, "북한이탈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문화변용정체성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23권, 제2호, pp.144-154, 2012. https://doi.org/10.12799/jkachn.2012.23.2.144
- 정명실, 아동의 공감수준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최인화, 김현미, "초등학생의 공감능력, 부모애착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서정신과학, 제17권, 제1호, pp.113-126, 2014.
- 이하원, 채경희, "탈북청소년의 적응유연성이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9호, pp.395-402, 2017.
- J. Bowlby, Asecure base: Parent-child attachment and healthy human, Basic books, 1988.
- F. Musgrove, Youth and social order, Bloomington, IN: Indiana University Press, 1964.
- M. Rosenberg, Society and Adolescence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 이지은, 청소년 인터넷 중독과 애착, 자아방어기제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김신동, 이주화, 박성혁, "북한 이탈 청소년의 법의식연구: 제 3 국 체류경험의 영향을 중심으로," 법교육연구, 제8권, 제1호, pp.57-80, 2013. https://doi.org/10.29175/KLREA.8.1.201304.57
- 김윤나, "북한이탈 청소년의 적응유연성과 교육적 함의," 통일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90-106, 2010.
- 오경자, 하은혜, 이혜련, 홍강의, K-YSR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2001.
- 이찬주, 부모의 부부갈등과 아동기 학대경험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이혜수, 정옥분, "청소년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청소년의 공격성과의 관계,"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47-62, 2004.
- 이수국,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과 부부갈등이 청소년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 중학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목혜연, 새터민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과 문화적응스트레스 및 심리적지지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정슬기, 새터민 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음주행위: 사회적 지지와 음주기대의 조절효과,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양계민, 황순택, "입국초기 새터민 청소년들의 심리적 건강상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19권, 제2호, pp.333-358, 2008.
- 정병호, 양계민, 이향규, 임후남, 황순택, 새터민 청소년 사회적응력 제고를 위한 교육방안 마련 연구, 교육정책연구 결과보고서, 경기도 교육청, 2006.
- 한하나, 괴롭힘 주변인의 행동과 감사, 공감, 학교소속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고아라, 사이버 불링을 목격한 중학생 주변인의 실태 및 영향 변인 연구: 공감능력 및 사이버공간 특성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S. Leiberg and S. Anders, "The multiple facets of empathy: a survey of theory and evidence," Progress in Brain Research, Vol.156, pp.419-440, 2006. https://doi.org/10.1016/S0079-6123(06)56023-6
- 윤선아, 통합 상화에서의 소집단 공감활동이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공감능력, 정서 표현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S. Baron-Cohen, Zero Degrees of Empathy (홍승효 역), 서울: 사이언스북스, 2013.
- 한국교육개발원,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 연구(III)(연구보고 RR 2012-08), 2012.
- 맹영임, 길은배, 최현보, 탈북 청소년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2013.
- 이정숙, 백지은, "아동의 애착과 자아지각 및 행동문제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3호, pp.149-168, 2004.
- K. J. Simons, C. E. Paternite, and C. Shore, "Quality of parent/adolescent attachment and aggression in young adolescent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Vol.21, No.2, pp.182-203, 2001. https://doi.org/10.1177/0272431601021002003
- 문은식, "청소년의 애착안정성과 학교생할 적응행동의 관계," 교육학연구, 제41권, pp.349-369, 2003.
- J. P. Allen, C. Moore, G. Kuperminc, and K. Bell, "Attachment and adolescent psychologic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Vol.65, No.5, pp.1406-1419, 1998.
- T. M. Panfile and D. J. Laible, "Attachment security and child's empathy: The mediating role of emotion regul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No.1982, pp.1-21, 2012.
- 김아영, 초등학생의 부모.또래 애착과 따돌림과의 관계: 공감과 갈등해결전략의 조절효과,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박상희, 이남옥, "부모애착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공감과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가족과 상담, 제4권, pp.1-18, 2014.
- 김민주, 부모애착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김정은, 도현심, 김민정, 김재희, "부모에 대한 애착이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공감능력의 매개적 역할," 아동학회지, 제34권, 제3호, pp.129-150, 2013. https://doi.org/10.5723/KJCS.2013.34.3.129
- 차주환, 청소년의 신경증과 부모와의 애착안정성이 사회기술에 미치는 영향: 주의조절과 공감의 매개역할,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윤세미,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공감과 또래관계에서 아동 공감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김지현, 부모와의 애착안정성 및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 N. Eisenberg and P. A. Miller, "The relation of empathy to prosocial and related behaviors," Psychological Bulletin, Vol.101, No.1, pp.91-119, 1987. https://doi.org/10.1037/0033-2909.101.1.91
- 김경아, 시간관리 기술 훈련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E. Gullone and K. Robinson,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Revised (IPPAR) for children: a psychometric investigation," Clinical Psychology & Psychotherap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Theory & Practice, Vol.12, No.1, pp.67-79, 2005. https://doi.org/10.1002/cpp.433
- X. Liu, Parenting practices and the psychological adjustment of children in rural China,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Harvard University, 2003.
- T. M. Achenbach, "Manual for the youth self-report and 1991 profile," Burlington: Department of Psychiatry, University of Vermont, 1991.
- M. H. Davi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in Psychology, Vol.10, pp.85-104, 1980.
- 김성은, 학생의 감정공명과 학업성적, 학급내 사회성, 학교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김형민, 이은경, "재혼가정의 부모와 청소년자녀의 적응과정 연구: 기독교인 재혼가정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2호, pp.243-269,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