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cademic Motivation, and School-Life Satisfaction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 투고 : 2019.11.22
  • 심사 : 2019.12.26
  • 발행 : 2019.12.31

초록

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C 도내 1개 인문계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들 총 606명의 남녀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변혁적 지도성의 차이 분석 결과 담임교사가 15년 이상 경력교사인 집단의 평균이 5년 미만 경력교사의 집단 평균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학습동기에 있어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의 평균이 작게 지각하는 하집단의 평균보다 높았고, 이러한 평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하위변인에서도 모두 유의하였다. 학교생활만족도에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의 평균이 작게 지각하는 하집단의 평균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 하위변인에서도 모두 유의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room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in school life, and learning motivation. The researchers selected boys and girls' general high school as the target population and gathered survey data. The number of participants was 606; these were students from first and second grades. Questionnaires on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satisfaction in school life were measured. T-tests showed the following: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the difference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 average of the teachers with careers spanning over 15 years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whose career spanned over less than 5 years. The group which perceived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the homeroom teacher as high showed higher motivation scores than the group with lower perception. The mean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all the sub-variables. In school - life satisfaction, the average of the former group which perceived the transformative leadership of the homeroom teacher as high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the other group.

키워드

참고문헌

  1. 권인탁(1994). 교육조직에서의 변화 지향적 지도성 측정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성욱(2007).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교적응과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영식(2008).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중학생의 지각 분석.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용래(1993). 정의적 특성과 그 선행변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논총, 9, 5-113.
  5. 김용래(2000). 학교학습동기척도와 학교적응척도의 타당화 및 두 척도 변인간의 관계분석. 교육연구논총, 17, 3-37.
  6. 김용모(2011).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박창건(2011).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복병한(2010). 학급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송경헌(2000). '좋은수업을 이끌어내는 교사지도력'에 대한 토론 : 좋은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한국열린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1(5).
  10. 송호순(2002).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습태도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윤순홍(1989). 수업사태에서의 교사행동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정의적 특성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이경희(2006).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동기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임임선(2010).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습의욕과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주동진(2011).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차승민(2013).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습몰입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Y: Prentice Hall.
  17.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 New York : Free Press.
  18. Burns, J. M. (1978). Leadership. NY: Harper & Row.
  19. Deborah Stipek (1998). Motivation to Learn : From Theory to Practice (3rd ed.). Boston: Allyn and Bacon.
  20. Keller, J. M.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New Jersey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1. Rogers, C. R. (1985). Toward a more Human Science of the Person.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16(1), 75-80. https://doi.org/10.1177/002216787601600105
  22. Woolfolk, A. E. (1998). Educational psychology(7th ed). Boston: Allyn & Ba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