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 설계
그림 2. 각 진술문의 긍정 및 부정의견 점수 분포방식
표 1. Q진술문
표 2. 분포별 점수 및 진술문 수
표 3. P 표본의 특성과 인자가중치
표 4. 유형별 아이겐 값(eigen value)과 변량
표 5. 전체 유형별 상관관계
표 6. 제 1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표 7. 제 1유형의 특징을 나타내는 진술문
표 8. 제 2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표 9. 2유형의 특징을 나타내는 진술문
표 10. 제 3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표 11. 제 3유형의 특징을 나타내는 진술문
표 12. 제 4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표 13. 제 4유형의 특징을 나타내는 진술문
표 14. 제 5유형에서 표준점수 ±1.00이상을 보인 진술문
표 15. 제 5유형의 특징을 나타내는 진술문
표 16. 일치하는 항목과 평균 표준점수 (Consensus Items And Average Z-Scores)
References
- 양서영, 청년실업률 악화 원인 및 시사점 , Weekly KDB Report, pp.10-11, 2018.
- 아시아 투데이, "면접이라도 봤으면…청년실업률 6월 기준 최악수준," 2019.04.20. http://www.asiatoday.co.kr/
- M. Botha and A. Bignotti, "Internships Enhancing Entrepreneurial Intent and Self-Efficacy: Investigating Tertiary-Level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mes," The Southern African Journal of Entrepreneurship and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8, No.1, pp.1-15, 2016.
- R. W. D. Zondo, "Exploring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The Private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in South Africa," CBU Inter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s, Vol.5, pp.516-520, 2017. https://doi.org/10.12955/cbup.v5.977
- 최경수, "청년실업률은 왜 상승하는가?," KDI Focus, Vol.88, pp.1-10, 2017.
- 신승훈, 유동숙, "하이브리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외식창업관련과목의 교육효과-문제해결력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6, pp.453-465,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453
- K. H. Vesper and W. E. Mcmullan, "Entreperneurship: Today Course, Tomorrow Degree?,"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13, No.1, pp.7-13, 1988. https://doi.org/10.1177/104225878801300102
- 김기영, 조원영, "팝업 레스토랑을 통한 외식창업교육 체험프로그램이 청업의도와 창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Vol.31, No.12, pp.209-223, 2017.
- 최명철, 노유진, 엄현철, "외식전공대학생들을 위한 청년 창업지원 사업이 창업기회 인식과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산업경영연구, Vol.12, No.1, pp.5-31, 2016,
- 김기영, 강진희, "경영관리교육이 외식업 자영업자의 창업의도와 실천의지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Vol.29, No.9, pp.95-109, 2015,
- 이인숙, 나영아, "대학 내 외식창업지원요인이 대학생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Vol.28, No.7, pp.155-166, 2014.
- 양재장 함종현, "창업동기와 창업교육 만족이 창업준비활동, 자기효능감 그리고 외식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경남지역 창업교육 수료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Vol.30, No.6, pp.47-66, 2015.
- 전효진, 김지응, 손국, "외식산업 예비 창업자의 교육프로그램 만족도가 창업의식 및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Vol.30, No.4, pp365-385, 2015.
- 강제희, 강진희, "외식관련 대학의 창업자와 교육과정이 학교만족과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Vol.28, No.2, pp.201-224, 2013.
- 신혜성, 안윤영, "예비창업자들이 지각한 외식창업교육이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Vol.28, No.2, 2015.
- Z. A. Muhanmmad, G. Fariha, P. S. Hakkarainen, and M. Z. Tasdemir, "Validating Entrepreneurial Intentions Questionnaire to Assess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Education and Science, Vol.44, No.197, pp.383-399, 2019.
- M. Botha and R. Ras, "Entrepreneurship Education: Enhancing or Discouraging Graduate Start-up at the University of Pretoria," Africa Education Review, Vol.13, No.2, pp.96-114, 2016 https://doi.org/10.1080/18146627.2016.1224106
- 성가희, 주안치, 윤갑근, "체험마케팅을 위한 팝업 스토어의 공간디자인 표현 특성," 디자인지식저널, Vol.29, pp.117-126, 2014.
- S. Watts and P. Stenner, "Doing Q Methodology: Theory, Method and Interpretation," Qualitative Research in Psydhology, Vol.2, pp.67-91, 2005. https://doi.org/10.1191/1478088705qp022oa
- 김범종, "Q방법론의 이해와 소비자 연구에의 적용," 한국마케팅저널, Vol.1, No.3, pp.120-140, 1999.
- F. N. Kerlinger, Foundations of Behavioral Research, NY: CBS College Publishing, 1986.
- B. Mckeown and D. Thomas, Q-Methodology, Newbury Park, CA: Sage, 1988.
- S. S. Kline, R. E. Kleine, and C. T. Allen, "How is a Possession "me" or "notme"? Characterizing Types and a Antecedent of Material Possession Attachment," Journal of Consumer Reserch, Vol.22, pp.327-343, 1995. https://doi.org/10.1086/209454
- 김흥규, "Q 방법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세미나 자료, 1990.
- W. Stephenson, "Protoconcursus: The concourse theory of communication," Operant Subjectivity, Vol.9, pp.37-58, 1986.
- 김흥규, "주관성(Subjectivity) 연구를 위한 Q 방법론의 이해," 간호학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