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박노자, 전환의 시대, 한겨례출판사, 2018.
- 손호철, 촛불혁명과 2017년 체제: 박정희, 87년, 97년 체제를 넘어서, 서강대학교출판부, 2017.
- K. Schwab, The Fouth Industrial Revolution, 2016, 송경진 옮김,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새로운 현재, 2016.
- 류태호,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 손화철, 이광식, 이정모, 이정엽, 임태훈, 장은수, 한기호,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짓말, 북바이북, 2017.
- https://en.wikipedia.org/wiki/Industry_4.0
- 류태호, 성적 없는 성적표,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 김은진, "4차 산업혁명 시대 사범대학 예비교사의 교육패러다임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pp.248-259,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9.248
- 최광만, 조선시대 교육사 탐구,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 尹健次, 朝鮮近代教育の思想と運動, 1982, 이명실, 심성보 옮김, 다시 읽는 조선근대교육의 사상과 운동, 살림터, 2016.
- 정진화, 교사, 학교를 바꾸다, 살림터, 2017.
- 송순재, 손동빈, 강민정, 윤우현, 이부영, 김정안, 이상우, 손유미, 백화현, 구민정, 이주영, 최미숙, 김세희, 엄미경, 혁신학교, 한국 교육의 미래를 열다, 살림터, 2017.
- 박근영, "전국 시.도별 혁신학교 지정 및 운영 수의 변화 추이," 교육정책포럼, 제297호, 통권, pp.37-39, 2018.
- 허창수, "비판교육학에 의한 세계시민교육의 이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225-234,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9.225
- https://en.wikipedia.org/wiki/Pedagogy
- 한낱, 최형규, 조영선, 정용주, 임동헌, 이형빈, 이혁규, 이정희, 이수광, 오혜원, 오동석, 배경내, 박복선, 공현, 가장 인권적인 가장 교육적인, 교육공동체벗, 2012.
- https://en.wikipedia.org/wiki/Education
- P. Freire, Pedagogy of the Oppressed, The Continuum Publishing Company, 1970.
- J. L. Kincheloe, "Critical Pedagogy in the Twenty-First Century: Evolution for Survival," M. Nikolakaki (Ed.), Critical Pedagogy in the New Dark Ages: Challenges and possibilities, pp.147-183, Peter Lang Publishing, 2012.
- P. McLaren, "Critical Pedagogy: A Look the Major Concepts," A. Darder, M.P. Baltodano, & R.D. Torres(Eds, 2nd Ed.), The Critical Pedagogy Reader, pp.61-83, Routledge, 2009.
- J. L. Kincheloe, P. McLaren, and S. Steinberg, "Critical Pedagogy and Qualitative Research," N. Denzin and Y. Lincoln (Eds. 4th Ed.), The Sage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163-177, SAGE Publications, 2011.
- S. W. Cho, Critical Pedagogy Social Change, 2013, 심성보. 조시화 옮김, 비판적 페다고지는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 살림터, 2014.
- P. McLaren, Che Guevara, Paulo Freire, and The Pedagogy of Revolution, 1999, 강주헌 옮김, 체 게바라, 파울로 프레이리, 혁명의 교육학, 아침이슬, 2008.
- C. Levi-Strauss, La Pensee Savage, 1966, 안정남 옮김, 야생의 사고, (주)도서출판 한길사, 2011.
- N. Denzin and Y. Lincoln, "Introduction: The Discipline and Practice of Qualitative Research," N. Denzin and Y. Lincoln (Eds), The Sage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SAGE Publications, pp.1-28, 2000.
- 허창수, "브리콜라주로서 질적 연구의 이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278-287,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2.278
- J. L. Kincheloe, "Describing the Bricolage: Conceptualizing a New Rigor in Qualitative Research," Qualitative Inquiry, Vol.7, No.6, pp.679-692, 2001. https://doi.org/10.1177/107780040100700601
- J. L. Kincheloe, "On to the Next Level: Continuing the Conceptualization on the Bricolage," Qualitative Inquiry, Vol.11, No.3, pp.323-350, 2005. https://doi.org/10.1177/1077800405275056
- J. L. Kincheloe, P. McLaren, and S. Steinberg, "Critical Pedagogy and Qualitative Research," N. Denzin and Y. Lincoln (Eds. 4Th Ed.), The Sage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SAGE Publications, pp.163-177, 2011.
- H. Giroux, Teachers as Intellectuals, Bergin & Garvey, 1988, 이경숙 옮김, 교사는 지성인이다 , 아침이슬, 2001.
- A. Gramsci, Selections from the Prison Books, Lawrence and Wishart, 1982.
- K. Crehan, Gramsci's Common Sense: Inequality and Its Narratives, Duke University Press, 2016.
- A. R. Janmohamed, "Some Implications of Paulo's Freire's Border Pedagogy," Giroux, H. & McLaren, P. (Eds). Between Borders: Pedagogy and the Politics of Cultural Studies, pp.242-252, Routledge, 1994.
- H. A. Giroux, "Paulo Freire and the politics of postcolonialism," Journal of Advanced Composition, Vol.12 No.1, pp.15-26, 1992.
- E. W. Said, The World the Text and the Critic, Harvard University Press, 1983.
- 허창수, "Wee스쿨 교사 체험을 통해서 본 경계지성의 실존적 가능성 탐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1권, 제2호, pp.1-31, 2018.
- 유양석,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과 준비 여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3호, pp.566-575, 2019. https://doi.org/10.5392/jkca.2019.19.03.566
- 진성희, "4차 산업혁명 관련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사례조사 및 산업체 수요조사: 전자, 소프트웨어, 자동차중심의 융합교육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2호, pp.36-48, 2019. https://doi.org/10.5392/jkca.2019.19.02.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