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일별 평균 블로그양 구전패턴
그림 2. 일별 평균 기사량 구전패턴
그림 3. 일별 평균 리뷰양 구전패턴
그림 4. 일별 평균 검색량 구전패턴
표 1. 영화흥행 요소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
표 2. 2017년 관객수 상위 20위 영화
표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표 4. 패널데이터 예시
표 5. 일별 블로그양 최적곡선
표 6. 일별 기사량 최적곡선
표 7. 일별 리뷰양 최적곡선
표 8. 일별 검색량 최적곡선
표 9. 기술통계량 요약
표 10. 일별 평균 구전량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표 11. 모델(t) 하우즈만 검정결과
표 12. 연구문제 2번 가설 검정결과
References
- 최은영,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p.134-143,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1.134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해외콘텐츠시장 동향조사, 2017.
- MPAA, Theatrical Market Statistics 2016, Motion Picture Association of America, Inc, 2017.
-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서울: 삶과 꿈, 1997.
- 전범수, "영화 소비 결정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226-233,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0.226
- 고정민, 한국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2002.
- 영화진흥위원회, 2016 온라인 영화소비자 조사 결과보고서, 2017.
- 최건용, 비즈니스로 보는 한국영화산업, 형설출판사, 2012
- B. R. Litman, "Predicting success of theatrical movies: An empirical study," The Journal of Popular Culture, Vol.16, No.4, pp.159-175, 1983. https://doi.org/10.1111/j.0022-3840.1983.1604_159.x
- B. R. Litman and L. S. Kohl, "Predicting financial success of motion pictures: The'80s experience,"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 No.2, pp.35-50, 1989. https://doi.org/10.1080/08997768909358184
- R. O. Wyatt and D. P. Badger, "Effects of information and evaluation in film criticism," Journalism Quarterly, Vol.67, No.2, pp.359-368, 1990. https://doi.org/10.1177/107769909006700213
- S. Sochay, "Predicting the performance of motion pictures,"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7, No.4, pp.1-20, 1994. https://doi.org/10.1207/s15327736me0704_1
- S. A. Ravid, "Information, blockbusters, and stars: A study of the film industry," The Journal of Business, Vol.72, No.4, pp.463-492, 1999. https://doi.org/10.1086/209624
- B. H. Chang and E. J. Ki, "Devising a practical model for predicting theatrical movie success: Focusing on the experience good property,"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18, No.4, pp.247-269, 2005. https://doi.org/10.1207/s15327736me1804_2
- 김휴종, "한국 영화스타의 스타파워 분석," 문화경제연구, 제1권, 제1호, pp.165-200, 1998.
- 유현석, "한국영화의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3호, pp.183-213, 2002.
- 김은미, "한국 영화의 흥행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7호, 제2권, pp.190-220, 2003.
- 최은희, 표티나, 박윤진, 염준근, "한국영화의 흥행결정요인에 대한 통합적 연구 -2005년 말부터 2008년까지 한국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한국자료분석학회, 제11호, 제5호, pp.2773-2784, 2009.
- 김소영, 임승희, 정예슬, "영화 유형별 영화 흥행 성과 예측 요인의 비교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381-393,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2.381
- 박승현, 송현주, 정완규, "한국영화의 흥행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4호, pp.231-258, 2011.
- 배정호, 심범준, 김병도, "온라인 구전과 영화 매출간 상호영향에 관한 연구," ASIA MARKETING JOURNAL, Vol.12, No.2, pp.1-25, 2010.
- T. Hennig‐Thurau, K. P. Gwinner, G. Walsh, and D. D. Gremler, "Electronic word of‐mouth via consumer‐opinion platforms: What motivates consumers to articulate themselves on the Internet?,"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8, No.1, pp.38-52, 2004. https://doi.org/10.1002/dir.10073
- 홍성태, 이은영, "온라인 구전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그 활용전략에 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9권, pp.1-15, 2004.
- B. Bickart and R. M. Schindler, "Internet forums as influential sources of consumer inform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5, No.3, pp.31-40, 2001. https://doi.org/10.1002/dir.1014
- S. Snecal and J. Nantel, "The influence of online product recommendations on consumers' online choices," Journal of retailing, Vol.80, No.2, pp.159-169, 2004. https://doi.org/10.1016/j.jretai.2004.04.001
- 정영호, "온라인 구전의 정보적 특성 (구전량, 일치도, 정보원)이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4권, 제1호, pp.47-76, 2013. https://doi.org/10.22876/BNC.2013.14.1.002
- G. T. Lau and S. Ng, "Individual and situational factors influencing negative wordof‐ mouth behaviour," Canadian Journal of Administrative Sciences, Vol.18, No.3, pp.163-178, 2001. https://doi.org/10.1111/j.1936-4490.2001.tb00253.x
- 김성훈, "제품 관여도 및 제품 지식에 따른 온라인 구전정보 활용 연구," 광고학연구, 제14권, 제1호, pp.257-280, 2003.
- 정재학, 김영찬, "구전 효과가 소비자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9권, 제3호, pp.1-20, 2004.
- S. H. Kim, N. Park, and S. H. Park, "Exploring the effects of online word of mouth and expert reviews on theatrical movies' box office success,"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6, No.2, pp.98-114, 2013. https://doi.org/10.1080/08997764.2013.785551
- 김세준, 이세진, "정보원, 메시지의 유형 및 수신자 성향에 따른 구전효과 연구," 광고연구, 제96권, pp.100-136, 2013.
- F. Zufryden, "Linking advertising to box office performance of new film releases-A marketing planning model,"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36, No.4, pp.29-42, 1996.
- R. O. Wyatt and D. P. Badger, "How reviews affect interest in and evaluation of films," Journalism Quarterly, Vol.61, No.4, pp.874-878, 1984. https://doi.org/10.1177/107769908406100421
- W. Duan, B. Gu, and A. B. Whinston, "The dynamics of online word-of-mouth and product sales-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movie industry," Journal of retailing, Vol.84, No.2, pp.233-242, 2008(6). https://doi.org/10.1016/j.jretai.2008.04.005
- Y. Liu, "Word of mouth for movies: Its dynamics and impact on box office revenue," Journal of marketing, Vol.70, No.3, pp.74-89, 2006. https://doi.org/10.1509/jmkg.70.3.074
- W. Duan, B. Gu, and A. B. Whinston, "Do online reviews matter?-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panel data,"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5, No.4, pp.1007-1016, 2008(11). https://doi.org/10.1016/j.dss.2008.04.001
- 김연형, 홍정한, "영화 흥행 결정 요인과 흥행 성과예측 연구," Communications for Statistical Applications and Methods, 제18권, 제6호, pp.859-869, 2011. https://doi.org/10.5351/CKSS.2011.18.6.859
- S. Jeon and Y. S. Son, "Effect of online word-of-mouth variables as predictors of box offic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ol.29, No.4, pp.657-678, 2016. https://doi.org/10.5351/KJAS.2016.29.4.657
- 전범수, "국내 영화관람객의 영화 소비 행동,"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2호, pp.297-326, 2003.
- 조재영, "영화홍보에 있어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pp.193-217, 2005.
- A. Chakravarty, Y. Liu, and T. Mazumdar, "The differential effects of online word-ofmouth and critics' reviews on pre-release movie evalu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24, No.3, pp.185-197, 2010. https://doi.org/10.1016/j.intmar.2010.04.001
- C. C. Moul, "Measuring word of mouth's impact on theatrical movie admissions," Journal of Economics & Management Strategy, Vol.16, No.4, pp.859-892, 2007. https://doi.org/10.1111/j.1530-9134.2007.00160.x
- 임현정, 양희동, 백현미, "블로그와 온라인 뉴스가 영화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21, No.4, pp.157-171, 2014. https://doi.org/10.21219/JITAM.2014.21.4.157
- 이수범, 강은희, "블로그를 이용한 영화 마케팅의 수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1권, 제1호, pp.329-342, 2010.
- 박조원, 이귀옥, "영화 관련 신문 보도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6호, pp.62-83, 2004.
- S. Basuroy, S. Chatterjee, and S. A. Ravid, "How critical are critical reviews? The box office effects of film critics, star power, and budgets," Journal of marketing, Vol.67, No.4, pp.103-117, 2003. https://doi.org/10.1509/jmkg.67.4.103.18692
- 박승현, 장정헌, "온라인 영화 리뷰의 내용과 품질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4호, pp.221-256, 2012
- S. Goel, J. M. Hofman, S. Lahaie, D. M. Pennock, and D. J. Watts, "Predicting consumer behavior with Web search,"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Vol.107, No.4, pp.17486-17490, 2010.
- 이유석, 차경천, 김상훈, "인터넷 정보 검색 행동과 영화 흥행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45권, 제5호, pp.1501-1526, 2016.
- H. Choi and H. Varian, "Predicting the present with Google Trends," Economic Record, Vol.88, No.1, pp.2-9, 2012. https://doi.org/10.1111/j.1475-4932.2012.00809.x
- S. P. Jun, J. H. Yeom, and J. K. Son, "A study of the method using search traffic to analyze new technology adop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81, pp.82-95, 2014. https://doi.org/10.1016/j.techfore.2013.02.007
- G. Kulkarni, P. K. Kannan, and W. Moe, "Using online search data to forecast new product sale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52, No.3, pp.604-611, 2012. https://doi.org/10.1016/j.dss.2011.10.017
- 한광종, SPSS활용 미래예측과 시계열분석, 백산출판사, 2015.
- 데이타솔루션 컨설팅팀, SPSS Statistics 회귀분석, SPSS 데이터솔루션, 2013.
- Y. J. Nam and G. A. Barnett, "Communication media diffusion and substitutions: Longitudinal trends from 1980 to 2005 in Korea," new media & society, Vol.12, No.7, pp.1137-1155, 2010. https://doi.org/10.1177/1461444809356334
- 민인식, 최필선, STATA 패널데이터 분석, 지필미디어, 2012.
- 최충익, "패널모형: 시계열 분석과 횡단면 분석을 한번에," 국토, 통권320호, pp.120-127, 2008.
- 이희연, 노승철, 고급통계분석론, 문우사, 2012.
- 배은송, 패널데이터분석을 활용한 인바운드 관광수요에 미치는 한류의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