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 of the Storytelling Teaching on the Mathematical Attitudes of the Underachieved Students

스토리텔링 수업이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Received : 2018.11.30
  • Accepted : 2019.01.31
  • Published : 2019.03.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effect of storytelling teaching on the mathematical attitudes of Mathematics underachieved third-grade middle school students. 5 students with lower than 20% of math grades were selected and they were provided 36 hours of the storytelling teaching program in 18 weeks. The participant students took the mathematical attitudes questionnaires both before and after the storytelling teaching classes.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mean score of the before and after questionnaires was increased, and t-test also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results. In particular, the various details of mathematical attitudes revealed the greatest positive change in 'the application of learning technology', followed by 'interest' and 'self-study'. Therefore, we found that the storytelling teaching program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mathematical attitudes of underachieved students.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을 통하여 중학교 3학년 수학학습부진학생들의 수학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수학 성적이 하위 20% 이하인 학생 5명을 선정하여 함수 단원의 스토리텔링 학습자료를 구성하여 18주동안 36시간의 수업을 진행한 후, 수학적 태도에 관한 사전 사후 설문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전 사후 설문의 평균이 증가하였고, SPSS 대응표본 t-검정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특히 수학적 태도의 여러 세부 항목들을 각각 분석한 결과 '학습 기술 적용'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였으며, 다음으로는 '흥미도', '자율 학습' 순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스토리텔링 수업이 중학교 3학년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하나 (2017). Skemp의 관계적 이해가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 계영희 (2015a). 중학생을 위한 스토리텔링 수학 1학년. 서울: 살림FRIENDS.
  3. 계영희 (2015b). 중학생을 위한 스토리텔링 수학 2학년. 서울: 살림FRIENDS.
  4. 계영희 (2015c). 중학생을 위한 스토리텔링 수학 3학년. 서울: 살림FRIENDS.
  5. 교육과학기술부 (2008). 2008학년도 학습부진학생 책임지도 기본계획. 교육과학기술부.
  6.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2012.1.10 홍보담당관실 보도자료.
  7. 교육과학기술부 (2013). 수학 1-2학년군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8. 교육부 (2016a). 2014년 기초학력 향상 지원 사업. 교육부.
  9. 교육부 (2016b). 수학, 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15) 결과 발표. 교육부.
  10. 권오남, 주미경, 박규홍, 오혜미, 박지현, 조형미, 이지은, 박정숙 (2012).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스토리 텔링 수학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51(3), 215-237.
  11. 권오남, 주미경, 박정숙, 박지현, 오혜미, 조형미 (2013).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와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논문집, 27(3), 249-266.
  12. 권혁일 (2008).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39(3), 139-170.
  13. 김대호 (2016). 4차 산업혁명.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14. 김홍찬, 이정은 (2010). 수학학습 부진아 지도방안으로써의 수학일지 쓰기.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4). 525-547.
  15. 김희정 (2013).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지도에서 효과적인 상호작용의 요소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6. 류현아, 권수진, 임대근 (2014). 멘토링을 통한 수학학습부진아의 수학학습태도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영남수학회,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0(2), 123-148. https://doi.org/10.7858/eamj.2014.010
  17. 박성익, 현주, 임연기, 서혜경 (1984). 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구보고 RR 84-12. 한국교육개발원.
  18. 박현정 (2014). 가정의 문화적 환경과 수학적 태도가 고등학생의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9. 배은정, 여광응 (2006). 또래지도 활동이 수학 학습부진아의 사칙연산 능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10(2), 147-166.
  20. 백조현, 박수홍, 강문숙 (2010). 스토리텔링기반 수학과 수업설계전략 모형개발 : 확률과 통계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20(1), 113-141.
  21. 서영삼 (2003). 동화를 활용한 수학 학습 프로그램 적용이 수학적 성향 및 수학 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2. 신성균, 황혜정, 김수진, 성금순 (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 교육 평가 체제 연구(III) : 수학과 평가 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3. 연보라, 김홍찬 (2012). 새터민 청소년의 수학학습 실태 및 적응 요인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3). 467-486.
  24. 이신동 (1999). 신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25. 이종희, 김선희, 김수진, 김기연, 김부미, 윤수철, 김윤민 (2011).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성취 검사 도구 개발 및 검증.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50(2), 247-261.
  26. 이화진 (1999).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에 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과 과제.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3(2), 37-54.
  27. 임지영 (2013). 스토리텔링 수학교수법 : 수열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8. 장효진 (2015). 동료멘토링 수업이 학습부진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9. 전현정, 강현석 (2009). 대안적 초등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 Egan의 이야기 형식 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22(1), 169-198.
  30. 정혜진, 김원경 (2015). 수학교과 통합 진로교육이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54(2), 167-194.
  31. 천재교육 (2017a).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중(1)-1. 서울: 천재교육.
  32. 천재교육 (2017b).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중(2)-1. 서울: 천재교육.
  33. 천재교육 (2017c).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중(3)-1. 서울: 천재교육.
  34. 천지혜 (2016). 고등학교 수학 스토리텔링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의사소통.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35. Balakrishnan, C. (2008). Teaching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hrough storytelling. Master's thesis, Simon Fraser University.
  36. Bloom, B. S. (1976). Human characteristics and school learning. New York: McGraw-Hill.
  37. Heacox, D. (1991). Up from under-achievement. Canada: Free Spirit Publishing, Inc.
  38. Mandel, H. P. & Marcus, S. I. (1988). The psychology of under-achievement. New York: John Wiley & S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