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Process-Focused Assessment for Mathematical Subject Competency in Elementary Mathematics Classroom

초등 수학교실에서 역량 기반 과정중심평가의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

  • Received : 2019.07.06
  • Accepted : 2019.08.09
  • Published : 2019.09.30

Abstract

It is necessary to study how to plan and perform the process-focused assessment of the teacher as the planner and practitioner to examine the application of the process-focused assessment for mathematical subject competency in a mathematics classroom. In this study, we designed and conducted an experimental lesson based on the process-focused assess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explored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process-focused assessment. In addition, we explored how to apply it to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This study suggests a method to embody the process-focused assessment class that can be applied in the 2nd grade mathematics class in elementary school. We propose future research on how to provide individual feedback to each student's needs in the process-focused assessment.

수학 교실에서 과정중심평가의 실현을 위해서는 수업의 설계자이자 실제적 운영자인 현장 교사가 역량 기반 과정중심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어떻게 계획하고 실행하는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역량 기반 과정중심평가를 적용한 실험 수업을 수행하여,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학생 평가로 강조되고 있는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 사례를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학교수학 교육평가에서 과정중심평가가 지니는 교육적 의의를 탐색하였으며, 나아가 초등수학 교육 현장에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2학년 초등수학 교실에서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역량 기반 과정중심평가 수업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더불어 과정중심평가를 적용한 수업에서 각 학생들의 요구와 필요에 부합하는 개별적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알아보았다는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강현영, 김선희, 고은성, 이동환, 조진우, 탁병주(2016). 수학 과정중심평가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한국과학창의재단, BD18020002.
  2. 권미선(2018).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초등 수학에서 과정 중심 평가 적용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 과교육연구, 18(18). 873-896.
  3. 고상숙, 박만구, 강경은, 김혜영(2015). 학생성장을 위한 초등수학 수행평가모델의 개발 및 적용. 수학 교육논문집, 29(4), 625-642.
  4. 고상숙, 박만구, 한혜숙(2013).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중심 평가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4), 675-694.
  5. 교육부(2015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6. 교육부(2015b). 초등학교 1-2학년군 1-1, 1-2, 2-1, 2-2 수학 교과서. 서울: 천재교육.
  7. 교육부(2015c). 초등학교1-2학년군1-1, 1-2, 2-1,2-2 수학교사용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8. 교육부(2015d).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 기본 방향. 교육부.
  9. 교육부(2016).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 일부개정안. 교육부.
  10. 김정민(2018). 과정중심평가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0). 839-859.
  11. 대구교육대학교(2018). 교사 및 예비교사를 위한 수업 역량 개발을 위한 워크숍. 대구교육대학교.
  12. 박경미, 박선화, 권점례, 윤상혁, 강현영, 이경진, 최지선, 강은주, 김민정, 이광상, 김재영, 이관연, 한준철, 김선희, 방정숙, 이경은, 도종훈, 이문호, 황선미, 임해미, 이화영, 조혜정, 박정숙, 이승훈, 박문환, 김성여, 임미인, 권영기, 서보억, 이은정, 김완일, 장혜원, 이만근, 권오남, 안현정, 이지윤, 강성권, 강태석, 김화경, 신동관, 오택근, 전인태(2015). 2015 개정 수학과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BD15120005.
  13. 반재천, 김선, 박정, 김희경(2017).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과정평가연구, 12(3), 105-130.
  14. 방정숙, 조수윤(2014). 수학 수업을 위한 초등 교사의 지도안 작성 실태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4). 365-390.
  15. 서종진, 윤연수(2010). 평가를 통한 수학학습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2), 185-203.
  16. 이경화, 강현영, 고은성, 이동환, 신보미, 이환철, 김선희(2016). 과정중심평가의 실행을 위한 방향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26(4), 819-834.
  17. 정민수, 김연경, 부재율(2019). 수학과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교사학습공동체의 동료코칭 실행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6(1), 19-49.
  18. 정상권, 이경화, 유연주, 신보미, 박미미, 한수연(2012). 수학적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수학교육학연구, 22(3), 401-427.
  19. 정현진(2018). 수학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소고(초등수학2학년 현장 적용 사례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술지, 2016(3). 40-46.
  20. 조용기(1996). 참평가. 초등교육연구, 8, 1-11.
  21.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 OMR 2017-19-2.
  22.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3). 창의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평가방법 개선 종합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E 2013-20.
  23. 한국창의재단(2016). 2016 수학교육 정책사업 공고. 한국창의재단.
  24. 황우형, 구자형(2006). 수학과 평가틀 비교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4), 497-520.
  25. 학생평가지원포털(https://stassess.kice.re.k)

Cited by

  1. An Analysi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Trends of Assessment in Mathematics Education Using Topic Modeling vol.30, pp.4, 2019, https://doi.org/10.29275/jerm.2020.11.30.4.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