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이성회, 김미숙, 정바울, 박영, 조윤정, 송수희, 이승진, 세계시민교육의 실태와 실천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15.
- 배영주, "세계시민의 역할 과제를 중심으로 한 세계시민교육의 재구상," 교육과학연구, 제44권, 제2호, pp.145-167, 2013.
- 이윤주, "세계시민성 함양과 세계시민교육의 실천방안," 사회과학연구, 제27권, 제1호, pp.225-245, 2016.
- 박인기, 이지영, 이미숙, 김지남, 김수미, 이지영, 강문경, 채혀정, 최영경, 성나래, 스토리텔링과 수업기술, 사회평론, 2013.
- 김연운, 이예경, "감성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에서 스토리텔링 전략 활용의 효과: 학습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제19권, 제3호, pp.27-56, 2017.
- 송효섭 "스토리텔링의 서사학," 시학과 언어학, 제18권, pp.163-180, 2010.
- 양미경,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 방안 탐색: 대학에서의 '교육과정'강의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pp.1-30, 2013.
- UNESCO,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Topics and Learning Objectives, UNESCO, 2015.
- Oxfam,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A Guide for Schools, Oxfam Education and Youth, 2015.
- 정지현, 김영순, 장연연,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 참여 고등학생의 '세계시민 되기'의 의미,"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5호, pp.323-350, 2015.
- 최준호,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사례연구: 난민문제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혁신 연구, 제26권, 제3호, pp.239-266, 2016.
- 김경은, 이나라, "사회과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1호, pp.231-256, 2012.
- 김태준, 설규주, 조영하, 이기홍, 한숭희, 김정민, 박정애, "세계 청소년의 시민의식과 우리나라 시민교육의 시사점," 한국HRD연구, 제6권, 제2호, pp.25-41, 2011.
- 박소화, 스토리텔링 기반 교수설계 원리 및 모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인기, "스토리텔링과 수업 기술," 한국문학논총, 제59권, 제12호, pp.411-435, 2011.
- 배준영, 오경수, "출판사의 스토리텔링 마케팅 효과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pp.92-104,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10.092
- 이영수, "브랜디드 콘텐츠의 서사 구조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503-515,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4.503
- 송영애, "음식 스토리텔링의 콘텐츠 구성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120-130,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7.120
- D. Hicks, "Thirty Years of Global Education: A Reminder of Principles and Precedents," Educational Review, Vol.55, No.3, pp.265-275, 2003. https://doi.org/10.1080/0013191032000118929
- R. Mello, "The Power of Storytelling: How Oral Narrative Influences Children's Relationships in Classrooms," International J. of Education and the Arts, Vol.2, No.1, pp.44-65, 2001.
- M. Schiro, Oral Storytelling & Teaching Mathematics: Pedagogical and Multicultural Perspectives, Sage Pub, 2004.
- 권혁일,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제39권, 제3호, pp.139-170, 2008.
- Y. T. C. Yang and W. C. I. Wu, "Digital Storytelling for Enhancing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nd Learning Motivation: A Year-long Experimental Study," Computers & Education, Vol.59, No.2, pp.339-352, 2012. https://doi.org/10.1016/j.compedu.2011.12.012
- G. Ellis and J. Brewster, Tell it Again: The Storytelling Handbook for Primary English Language Teachers, British Council, 2014.
- 김영민, "이야기를 통한 영어교육," 초등 영어교육 학술저널, 제2권, pp.196-197, 1996.
- http://www.ebs.co.kr/tv/show?prodId=352&lectId=3014111
- M. Yousafzai and P. McCormick, I am Malala: How One Girl Stood Up for Education and Changed the World, Hachette, 2014.
- https://www.youtube.com/watch?v=ix5-y6o F88A
- 인권교육센터, 인권교육, 날다: 인권교육길잡-2, 사람과 생각, 2008.
- M. Rosenberg and D. Chopra, Nonviolent Communication: A Language of Life, PuddleDancer, 2015.
- http://www.ebs.co.kr/tv/show?prodId=101326& lectId=10138246
- https://tv.naver.com/v/1670027
- https://www.youtube.com/watch?v=6vR2pboM XH4
-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3/ 14/0200000000AKR20160314079700009.HTML
- G. T. Doran, "There's a SMART way to write management's goals and objectives," Management Review, Vol.70, No.11, pp.35-36, 1981.
- 김신일, 김여화, 김현덕, (정책연구보고)국제이해교육의 실태와 국제비교 연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1995.
- 장주혜,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의식에 관한 연구: 5,6학년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봉미미, 김성일, J. M. Reeve, 임효진, 이우걸, Y. Jiang 외, SMILES (Student Motivation in the Learning Environment Scales): 학습환경에서의 학생동기척도. http://bmri.korea.ac.kr/korean/research/assessment_scales/list.html?id=assess ment
- L. Garcia, A. M. Durik, A. M. Conley, K. E. Barron, J. M. Tauer, S. A. Karabenick, and J. Harackiewicz, "Measuring Situational Interest in Academic Domain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70, pp.647-671, 2010. https://doi.org/10.1177/0013164409355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