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우수 초등 영어 수업의 학습 자료 활용 분석

An Analysis of Learning Materials Use in an Outstanding Primary English Class

  • 투고 : 2018.01.29
  • 심사 : 2018.03.07
  • 발행 : 2018.04.28

초록

본 연구는 우수한 영어 수업을 관찰하고 활용된 학습 자료들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수업 개선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습 자료가 수업에서 어떤 양상으로 활용되는 지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는 학습 자료 활용 분석법을 사용하여 활용양상을 양화하였다. 분석 결과 수업 단계별 자료의 사용 정도는 전개 단계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었고 그 다음은 도입, 정리 순이었다. 자료의 사용자 비율은 학생보다 교사가 높았으며 학생 개인이나 그룹별 사용 정도보다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학습 자료를 활용한 횟수가 많았다. 학습자료 활용 주체의 비율이 교사가 학생보다 4배 이상 높다는 것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 자료 개발이 더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언어 자료보다 비언어 자료를, 한국어 자료보다 영어 자료를 많이 활용하였으며 문제를 제시하거나 설명을 할 때 학습 자료를 많이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우수한 영어수업에서 활용되는 학습 자료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초등 영어 교사들에게 학습 자료의 적절한 활용 방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learning materials are used in an outstanding English class and to analyze learning materials and their use in primary English classroom activities. To this end, An Analytic Scheme of Learning Materials Use (ASLMU) is used to quantify utilization patterns of learning materials. The findings are: Learning materials are most actively used in the development period, followed by introduction and consolidation. The teacher's rate of using learning materials is much higher than student's, and the rate of using materials for whole students is higher than the rate of using materials for an individual or groups. It requires developing learning materials toward more a student-centered class because the teacher's occupancy of the learning materials is fourfold compared to the student's occupancy. Also, non-language materials are used more than language materials, and English materials are used more than Korean materials. Most of the materials are used to present a question and explain.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expected to suggest features of learning materials in an outstanding English class and application method of learning materials to primary English teachers.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정렬, 영어과 수업관찰과 분석, 한국문화사, 2007.
  2. 신재철, "EFL 상황에서의 초등영어교육에 관한 연구," 초등영어교육, 제1권, pp.19-38, 1995.
  3. 이삭, 초등 영어 학습에서 실제 자료와 제작 자료의 효과 고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6.
  4. 권점례, 박은아, 김현경, 이영미, 강민규, 송민영, 배영권, 서영진,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학교 교육과정 적용 방안 자료집-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초등 통합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5. http://www.ebse.co.kr/ebs/flz.AlcLessonList.laf ?courseId=ER2011T0BET01ZZ&mid=35&target Row=1&rowsOfPage=100#, 2018.1.3.
  6. 교육부,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2015.
  7. 김수진, 초등 영어 수업 정리 단계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6.
  8. 서세진, 실제성이 포함된 교수.학습 자료가 아동 의 영어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2014.
  9. 배현명, 초등 영어 어휘 학습에서 그림과 비언어 행위의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4.
  10. 홍선호, 나서영, 권윤희, "초등학생들의 영어 노래와 챈트에 대한 선호도 연구," 한국초등교육, 제 21권, 제1호, pp.135-146,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