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SO 제동시험기 실증운영을 통한 제동력 검출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Brake Force Detection Characteristics for Field Operation of ISO Brake Tester

  • 투고 : 2018.06.21
  • 심사 : 2018.11.21
  • 발행 : 2018.12.31

초록

According to DEKRA (a Germany Certification and Inspection Agency)'s accident rate analysis by vehicle defect factor, as a result of analysis of the causes of accidents by flaws, it was found that braking devices accounted for 41%. Defects in the braking system are closely related to the accident, so it is very important to find faulty brking systems to ensure safety. The EU and USA uses ISO brake tester and the Korea is brake teater is first introduse in Japan for vehicle inspection and maintanance. KOTSA introduce the ISO brake tester in order to promote the advanced standardization of the inspection equipment and inspection tecnology, and examined the detection characteristics and applied it to the improvement direction of the brake tester to secure the driving safety.

키워드

JCOJAX_2018_v10n4_13_f0001.png 이미지

Fig. 1 기관별 제동시험기 사용연수

JCOJAX_2018_v10n4_13_f0002.png 이미지

Fig. 2 마찰력과 운동력의 관계

JCOJAX_2018_v10n4_13_f0003.png 이미지

Fig. 3 제동력과 슬립률의 관계

JCOJAX_2018_v10n4_13_f0004.png 이미지

Fig. 4 원주속도 및 경과년수에 따른 최대제동효율 변화

JCOJAX_2018_v10n4_13_f0005.png 이미지

Fig. 5 본체 구성

JCOJAX_2018_v10n4_13_f0006.png 이미지

Fig. 6 롤러 및 슬립감지부 구성

JCOJAX_2018_v10n4_13_f0007.png 이미지

Fig. 7 간이 마찰계수측정기

JCOJAX_2018_v10n4_13_f0008.png 이미지

Fig. 8 국제표준 및 국내 제동시험기 롤러의 마찰계수측정

JCOJAX_2018_v10n4_13_f0009.png 이미지

Fig. 9 제동압력 분포도(승용자동차)

JCOJAX_2018_v10n4_13_f0010.png 이미지

Fig. 10 조건별 제동력분포도(전륜)

JCOJAX_2018_v10n4_13_f0011.png 이미지

Fig. 11 조건별 제동력분포도(후륜)

Table 1 제동시험기 형식

JCOJAX_2018_v10n4_13_t0001.png 이미지

Table 2 정밀도 검사기준 및 방법

JCOJAX_2018_v10n4_13_t0002.png 이미지

Table 3 국내제동시험기사양서(한국교통안전공단, 2016년)

JCOJAX_2018_v10n4_13_t0003.png 이미지

Table 4 공단 및 정비사업자 제동시험기 사용연수 현황(‘15.12월 기준)

JCOJAX_2018_v10n4_13_t0004.png 이미지

Table 5 독일 제동시험기 인증 기준

JCOJAX_2018_v10n4_13_t0005.png 이미지

Table 6 영국 제동시험기 기준

JCOJAX_2018_v10n4_13_t0006.png 이미지

Table 7 일본 제동시험기 기계기구사양서

JCOJAX_2018_v10n4_13_t0007.png 이미지

Table 8 제동력 검사기준 및 방법(UN R 규정)

JCOJAX_2018_v10n4_13_t0008.png 이미지

Table 9 ISO 21069 표준 제동시험기

JCOJAX_2018_v10n4_13_t0009.png 이미지

Table 10 국가별 제동시험기 사양기준 비교

JCOJAX_2018_v10n4_13_t0010.png 이미지

Table 11 유럽의 점착계수 인증표(TÜV 인증자료)

JCOJAX_2018_v10n4_13_t0011.png 이미지

Table 12 국제표준 제동시험기 제원 상세

JCOJAX_2018_v10n4_13_t0012.png 이미지

Table 13 국제표준-그루브형제동시험기 비교

JCOJAX_2018_v10n4_13_t0013.png 이미지

Table 14 국제표준-그루브형 제동시험기 롤러 마찰계수 비교

JCOJAX_2018_v10n4_13_t0014.png 이미지

Table 15 국제표준-그루브형 제동시험기 상황별 표준편차

JCOJAX_2018_v10n4_13_t0015.png 이미지

Table 16 승용자동차의 전륜 제동압 비교(그루브형)

JCOJAX_2018_v10n4_13_t0016.png 이미지

Table 17 승용자동차의 전륜 제동압 비교(국제표준)

JCOJAX_2018_v10n4_13_t0017.png 이미지

Table 18 승용자동차의 제동력변화율 비교(전륜)

JCOJAX_2018_v10n4_13_t0018.png 이미지

Table 19 노면조건별 제동력 추이(건조 기준)

JCOJAX_2018_v10n4_13_t0019.png 이미지

Table 20 답력 변화에 따른 부적합률

JCOJAX_2018_v10n4_13_t0020.png 이미지

Table 21 그루브형-국제표준제동시험기 제동력 특성 분석(종합)

JCOJAX_2018_v10n4_13_t0021.png 이미지

Table 22 제동시험기 개선안

JCOJAX_2018_v10n4_13_t0022.png 이미지

참고문헌

  1. 교통백서. 도로교통공단, 2014.
  2. 2016-2018 통계자료, 한국도로공사.
  3. 고마찰 롤러브레이크 내구성에 관한 조사연구, 일본 교통안전환경연구소, 2013.
  4. UNECE/WP29 PTI(정기기술검사)에 관한 상호인증 및 기준에 관한 협정.
  5. Road Safety Report 2008, Dekra, Germany.
  6.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별표15 자동차검사 기준 및 방법.
  7.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별표12 정밀도검사 기준 및 방법.
  8. Richtline 2009/40/EG, Richtline 2010/48/EU.
  9. ISO/IEC 17025시험 및 교정기관의 자격에 관한 일반 요구사항.
  10. $\S$29. StVZo(도로교통라이센스 지침), Germany.
  11. Directine 2009/40/EC, Directine 2010/48/EU.
  12. Heavy Goods Vehicle Inspection Manual, DVSA.
  13. The MOT Inspection Manual, MOT.
  14. ISO 21069 롤러브레이크 기준.
  15. 자동차검사업무 등 실시요령(규칙), NAVI, Japan.
  16. 자동차검사용 기계기구에 관한 국토교통성 기술기준(고시).
  17. 자동차검사독립행정법인규정 별첨4 일반자동차 검사용 기계기구사양서.
  18. UN/ECE/Trans/WP29-2013 Rule No.2.
  19. ISO/TC22(Road Vehicles)/SC2.
  20. 국내자동차 안전도평가 제동안전성부문 개선방안 연구, 안장모외, 자동차공학회, 2006.
  21. 첨단미래형 자동차를 검사하기 위한 검사제도발전 연구, 윤영한 외, 자동차안전학회,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