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부.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 교육부고시 제 2015-74 호 서울: 교육부.
- 강인애. (2009). 성찰저널(Reflective Journal)이 지닌 교육적 의미에 대한 탐구: 대학에서의수업사례. 한국교육방법학회논문지, 21(2), 93-117.
- 김경훈, 강오한, 김영식, 김윤영, 서인순, 안성진, 저운영, 최현종. (2012).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기반의 정보 교육 정책 방향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7.
- 서정현, 김영식. (2016a). 초등학생의 미래 IT 역량 강화를 위한 융합적 산출물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용 콘텐츠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4), 357-366. https://doi.org/10.14352/jkaie.2016.20.4.357
- 김혜진, 서정현, 김영식. (2016). 아두이노를 연계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 707-724.
- 이은경. (2009). Computational Thinking 능력 향상을 위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수 학습 모형.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서정현, 김영식. (2016b). 성찰일지를 활용한 PBL 기반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 교수․ 학습 전략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5), 465-474. https://doi.org/10.14352/jkaie.2016.20.5.465
- 김지선, 김영식. (2015). 성찰일지를 적용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원교육, 13(S), 115-132.
- 최숙영. (2011). 21st Century Skills 와 Computational Thinking 관점에서의.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6), 19-30.
- 김영채, 박권생. (1992). 사고력 교육을 위한 학습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 이좌택, 이상봉. (2004). 컴퓨터교과교육: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논리적 사고력 측 정도구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7(4), 15-25.
- 김용천, 김자미, 이원규. (2012). 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활동지를 사용한 성찰에 대한 사례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6(1), 21-31.
- Roadrangka, V., Yeany, R. H., & Padilla, M. J. (1983). The construction of a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GALT). In th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Dallas, Texas, April, 5-8.
- 김진동, 양권우. (2010). 실생활 속 사례를 통한 알고리즘 학습이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4(4), 555-560.
- 채재호, 배영권, 유인환. (2008). 로봇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24(2), 361-376.
- 김태훈, 김종훈. (2013). 컴퓨터교과교육: Kodu 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학습 흥미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3), 13-22.
- O'Sullivan, D., & Igoe, T. (2004). Physical computing: sensing and controlling the physical world with computers. Course Technology Press.
- Przybylla, M., & Romeike, R. (2015). Key Competences with Physical Computing. KEYCIT 2014: key competencies in informatics and ICT, 7, 351.
- 강인애. (2003). PBL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 Levin, B. B. (2001). Energizing teacher educ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with problem-based learning. ASCD.
- 허경. (2011). PBL 기반 초등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5(4), 543-550.
- 오경란, 허경. (2010). 라인트레이서를 활용한 센서기반 초등로봇프로그래밍 PBL 문제 개 발 및 적용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4(3), 301-310.
- 김병욱, 김한성, 이원규. (2010). PBL 기반 프 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동기 차이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3(5), 15-27.
- 김수환, 한선관, 김현철. (2010).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에서 프로그래밍 능력과 학습자 특성에 관한 연구-학습스타일과 다중지능을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3(2), 15-23.
- Cole, P. G., & Chan, L. (1994). Teaching principles and practice. Prentice Hall.
- 백장현, 장세희, 김영식. (2002). 컴퓨터활용교육: 웹 기반 교정적 피드백 유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5(3), 59-67.
- Nicol, D. J., & Macfarlane‐Dick, D. (2006). Formative assessment and self‐regulated learning: A model and seven principles of good feedback practice. Studies in higher education, 31(2), 199-218. https://doi.org/10.1080/03075070600572090
- Shute, V. J. (2008). Focus on formative feedback.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8(1), 153-189. https://doi.org/10.3102/00346543073137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