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Instructional Leadership,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Outcome - Urban-Rural Migrant Learners -

성인교육에서 교수리더십, 학습동기,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귀농·귀촌 학습자를 중심으로-

  • Received : 2017.02.10
  • Accepted : 2017.03.24
  • Published : 2017.03.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adult educators' instructional leadership, learners' motivation and performance among those participants in education for urban-rural migra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among 22 agricultural educational institutions in South Korea, and a total number of 1,109 learners responded to a questionnaire. In order to verify the hypothesized research model,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dult educators' instructional leadership had a direct effect and an indirect effect on learners' performance. Second, adult educators' instructional leadership had a direct effect on learners' motivation. Third, learners' motivation had a direct effect on learners' performance.

Keywords

References

  1. 고상환, & 김동현. (2011). 제주지역 귀농귀촌 교육 참여자 특성 및 교육 만족도 분석. 농촌지도와 개발, 18(4), 983-1010.
  2. 고성진. (2010). 훈육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생도들의 학습동기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3. 고영미, & 유영의. (2014). 셀프 리더십 강좌가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유아 교육학논집, 18(5), 541-560.
  4. 구주형, 한상훈, & 강훈. (2015).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의식, 참여동기, 학습성과에 관한 구조적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6(7), 4537-4548. https://doi.org/10.5762/KAIS.2015.16.7.4537
  5. 김영미, & 한상훈. (2012). 성인학습자의 자아개념, 참여동기 및 학습참여도와 평생학습 성과의 구조적 분석. 교육연구논총, 33(2), 123-143.
  6. 김영화, 전도근, & 최종철. (2007). 성인학습자 관점에서 접근한 평생교육강사 평가준거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 34(2), 155-186.
  7. 김애련. (2004).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8. 김애련. (2006).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진단척도(ALDS). 교육과학사.
  9. 김정섭. (2009).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과제. 농촌지도와 개발, 16(3), 533-556.
  10. 김종숙. (2007). 이러닝의 학습만족도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대학원.
  11. 김희곤. (2014). 다원적 군(軍) 교수자 교수역량이 학습자의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훈련 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12. 남기찬, 임효창, & 황국재. (2002). 온라인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 학회지, 27(1), 75-94
  13. 농림축산식품부. (2013). 귀농.귀촌인 통계.
  14. 농림축산식품부. (2016). 2015년 귀농.귀촌 통계.
  15. 마상진. (2007). 농업인 교육⋅훈련 담당자 의 전문성과 교육요구. 농업교육과 인적자 원개발, 39(1), 117-136.
  16.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17. 박도영. (2005). 학습동기, 학습의지와 몰입 감 통합모형의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 연구, 10, 81-100.
  18. 박창동, & 이희수. (2011). 성인학습자의 공식적 CoP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K은행을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17(3), 83-107.
  19. 변주성. (2009). 평생교육기관 도자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구조분석.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 서규선, & 변재면. (2000). U턴 귀농자 장.단기 교육 프로그램 개발. 농촌지도와 개발, 7(1), 137-153.
  21. 서만용, & 구자인. (2005). 귀농자의 농촌 정착에 관한 탐색적 연구. 농촌관광연구, 12(2), 145-171.
  22. 서창갑. (2013). 이러닝에서 교수자 역할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디지털 융복합연구, 11(8), 341-347.
  23. 송상호. (2000).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설계 방안의 고찰. 교육 공학연구, 16(2), 37-53.
  24. 소연희. (2009). 학습자의 교수몰입에 대한 지각정도가 자기효능감, 학습동기가 수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47(4), 76-95.
  25. 송용섭, & 황대용. (2010). 녹색성장과 연계한 농업농촌교육의 성과와 선진화방안. 한국농업교육학회 2010 정기학술대회(귀농.귀촌교육의 실태와 발전방안), 한국농업교육학회.
  26. 신승원. (2011). 성인영어교수자의 교수리더십, 성인영어 학습자의영어자아개념,셀프리더십, 영어교사효능감, 교육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27. 신은정. (2012).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대학원.
  28. 우성호, & 이성근. (2015). 귀농.귀촌의 의사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경상북도 6개 시.군을 대상으로. 농촌지도와 개발, 22(2), 101-116.
  29. 유일, & 신선진. (2006). 교수자요인과 매체풍부성인 원격교육학습자의 이용의도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15(3), 35-53.
  30. 이기환. (2003). 평생교육학습자의 참여동기와 만족도.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31. 이민수, & 박덕병. (2011). 도시민 농촌이주에 대한 주요쟁점과 시사점. 농촌지도와 개발, 18(1), 1-33.
  32. 이민수, & 박덕병. (2012). 도시민의 귀촌행태 유형화와 시사점. 농촌지도와 개발, 19(4), 1137-1170.
  33. 이재은, 유병민, & 박혜진. (2012). 원격교육에서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농촌지도와 개발, 22(2), 233-243.
  34. 이정수. (2012). 군 조직원의 상사 변혁적 리더십,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동기가 적응력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35. 이종훈, & 김성환. (2015). 학습공동체에서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 학습만족도, 학습 성과 간의 구조관계분석. 기업교육연구, 17(2), 1-29.
  36. 이은주. (2001). 몰입에 대한 학습동기와 인지전략의 관계. 평생심리연구, 15(3), 199-216.
  37. 임숙경. (2007). 여성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38. 전선영. (2012).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참여동기 및 학습만족수준의 매개효과.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39. 정미희. (2013).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에 따른 학습성과 인식 연구 - S시 평생학습관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40. 정주영. (2012). 평생교육교수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개발 연구. 수산해양교육 연구, 24(2), 21-223.
  41. 정철영. (1998). IMF에 따른 귀농희망 실업자를 위한 영농교육훈련의 실태 및 개선방안.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2(1), 1-26.
  42. 최운실. (2005).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분석-HRD자본, 사회문화적 자본, 개인적 자본 측면의 성과 인식을 중심으로. 직업 교육 연구, 24(3), 381-419.
  43. 최윤지, 한송희, & 공민재. (2015). 귀농 교육의 만족도, 성취도,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농촌계획, 21(1), 51-61. https://doi.org/10.7851/ksrp.2015.21.1.051
  44. 최윤지, & 신효연. (2016). 귀농인의 영농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농촌지도와 개발, 23(3), 335-346
  45. 최은수. (2006). 성인교육자 리더십과 리더십 개발 연구를 위한 이슈의 개념화와 이론적 틀. Andragogy Today, 9(3), 107-143.
  46. 최은수, 권기술, 진규동, 손판규, 김민서, 신승원, 김진혁, 박재진, 이미섭, 강찬석, 강영환, 이희 & 박시남. (2013). 뉴 리더십 와이드. 학지사.
  47. 한상훈. (2003).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 학습간의 관계. 평생교육연구. 한국평생교육학회, 9(3), 225-246.
  48. 한상훈. (2007).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와 자기주도학습과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2), 355-374.
  49. 함석열. (2010).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 임파워먼트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상지대학교 대학원.
  50. 홍길표, & 임효창. (2006). 공무원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경영학회, 산학경영연구, 19(2), 95-116.
  51. Beder, H. (1999). The outcomes and impacts of adult literacy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Cambrige, MA: National Center for the Study of Adult Learning and Literacy.
  52. Boone, E. J. (1985). Developing Programs in Adult Educa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53. Boshier, R. (1971). Motivational orientations of adult education participants: A factor analytic exploration of Houle's typology. Adult Education, 21(2), 3-26. https://doi.org/10.1177/074171367102100201
  54. Cardno, C. (2006). Leadership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quiet revolu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19(4). 292-306. https://doi.org/10.1108/09513540510599626
  55. Deci, E. L., & Ryan, R. M.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strinsic motivati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January, 68-78.
  56. Dinham, (2013). Connecting clinical teaching practice with instructional leadership.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57(3), 225-236. https://doi.org/10.1177/0004944113495503
  57. Hallinger, P., & Murphy, J. (1985). Assessing the instructional management behaviors of principal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6(2), 217-247. https://doi.org/10.1086/461445
  58. Hearn, R. M. (2010). An evaluation of instructional coaching at selected high schools in North Louisiana and its effect on student achievement, organizational climate, and teacher effic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Louisiana Tech University.
  59. Hill, D. C. (2012). Learning outcomes perceptions about the influence of ABET accreditation on OSH education. Professional Safety, 57(10), 53-61.
  60. Houle, C. O. (1961). The inquiring mind.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61. Knowles, M. S. (1980). The mo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 From pedagogy to andragogy(2nd ed.). NY: Cambridge Books.
  62. Knowles, M. S., Holton III, E. F. & Swanson, R. A. (2005). The adult learner (6th ed.). Cambridge, MA: Elsevier Inc.
  63. Merriam, S. B., & Bierema, L. L. (2014). Adult learning: Linking theory and practic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64. Marks, H. M., & Printy, S. M. (2003). Principal leadership and school performance: An integration of transformational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39(3), 370-397. https://doi.org/10.1177/0013161X03253412
  65. Morin, K. H. & Bellack, J. P. (2015). Student learning outcom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4(3), 53-54.
  66. Morstain, B. R. & Smart, J. C. (1974). Reasons for participation in adult education courses: A multivariate analysis of group differences. Adult Education, 24(2), 83-98. https://doi.org/10.1177/074171367402400201
  67. Neumerski, C. M. (2012). Rethinking instructional leadership, a review: What do we know about principal, teacher, and coach instructional leadership, and where should we go from here. Educational Administration, 49(2), 310-347.
  68. Peacock, J. S. (2014). Science instructional leadership: The role of the department chair. Science Educator, 23(1), 37-48.
  69. Printy, S. (2008). Leadership for teacher learning: A community of practice perspective.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44(2), 187-226. https://doi.org/10.1177/0013161X07312958
  70. Renta-Davids, A., Jimenez-GonZalez, J., Fandos-Garrido, M., & Gonzalez- Soto, A. (2014). Transfer of learning motivation, training design and learning–conducive work effects. European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38(8), 728-744. https://doi.org/10.1108/EJTD-03-2014-0026
  71. Sass, E. J. (1989). Motivation in the college classroom: What students tell us. Teaching of psychology, 16(2), 86-88. https://doi.org/10.1207/s15328023top1602_15
  72. Smylie, M, A., & Denny, J. W. (1990). Teacher leadership: Tensions and ambiguities in organizational perspective.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26(3), 235-259. https://doi.org/10.1177/0013161X90026003003
  73. Stein, M. K., & Nelson, B. S. (2003). Leadership content knowledge.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5(4), 423-448. https://doi.org/10.3102/01623737025004423
  74. Wang, Y., Peng, H., Huang, R., Hou, Y., & Wang, J. (2008). Characteristics of distance learners: Research on relationships of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self-efficacy, attribution and learning results. Open Learning, 23(1), 17-28. https://doi.org/10.1080/02680510701815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