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인철, 한나영, 홍재범, "공동기술개발의 성과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지식흡수역량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인적자원관리연구, 제22권, 제5호, 2015, pp. 1-20. https://doi.org/10.14396/jhrmr.2015.22.5.1
- 경기과학기술진흥원, "판교 테크노벨리 현황", Available at, http://www.gstep.re.kr/html/main/main.asp.
- 김기문, "정보기술 능력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2호, 2006, pp. 195-226.
- 김두희, 기업역량이 기술혁신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술이전 유형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13, pp. 69-70.
- 김명진, 정의정, "지방정부 주도로 육성된 혁신클러스터 비교 연구: 리서치 트라이앵글과 경기도 혁신클러스터를 대상으로", 국토지리학회지, 제48권, 제4호, 2014, pp. 409-423.
- 김미숙, 홍관수, "서비스 기업의 조직공정성, 사회자본, 지식공유 및 혁신행동의 관계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1권, 제3호, 2013, pp.15-33.
- 김유정, "구조적 및 관계적 사회 자본이 SNS 이용자 만족도와 지속적 정보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9권, 제12호, 2014, pp. 287-298.
- 김재룡, 품질경영혁신기법의 이행수준이 품질원가관리와 경영성과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2003.
- 김정년, 중소기업의 산업 클러스터 특성, R&D 역량, 기술혁신 성과와의 관계 및 입지유형의 조절효과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2012, pp. 6-19.
- 김종기, 김진성, 뢰정첩,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 연구, 제21권, 제3호, 2012, pp. 163-186. https://doi.org/10.5859/KAIS.2012.21.3.163
- 김호균, "조직공정성인식, 조직신뢰, 조직시민행동간 영향관계분석", 한국행정학보, 제41권, 제2호, 2007, pp. 69-94.
- 박용석, 이경미, 이지원, "SNS(social network sites)를 통해 형성된 사회 자본의 형태가 소비자 제품선호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 연구, 제41권, 제6호, 2012, pp. 1619-1641.
- 박지훈, 이종선, 배종태, "라이선싱을 통한 기술도입과 혁신성과: 국내 제조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제37권, 제3호, 2015, pp. 99-125.
- 박희봉, 강제상, 김상묵, "조직내 사회자본과 지적자본의 형성 및 조직성과 관리에 대한 효과", 한국행정연구, 제12권, 제1호, 2003, pp. 3-36.
- 배병룡, "조직내 신뢰가 반응성에 미치는 영향: 협력, 민주성 및 조직 몰입의 매개를 통하여", 한국행정학보, 제39권, 제3호, 2005, pp. 67-86.
- 심홍진, 황유선, "마이크로블로깅 (micro-blogging)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2호, 2010, pp. 192-234.
- 윤현덕, 곽기영, 서리빈, "글로벌 기업가정신과 공급사슬 내 사회적 자본이 수출 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제7권, 제3호, 2012, pp. 1-16. https://doi.org/10.16972/APJBVE.7.3.201209.1
- 이영찬, "사회적 자본 지식경영 그리고 조직성과 간의 인과관계",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4호, 2007, pp. 223-241.
- 이호영, 김희연, 오주현, 배영,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사회관계 형성 메커니즘 비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기본연구, 제12권, 제22호, 2012, pp. 1-195.
- 장광순, 김용범, 구일섭, "기업의 혁신활동과 경영성과와의 관계: 국내 중소 제조업을 중심으로", 품질경영학회지, 제38권, 제4호, 2010, pp. 512-520 .
- 최병훈, 김연순, "산업 클러스터 내에서 사회적 자본과 기업혁신성과 간의 관계모형 연구: 원주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20권, 제3호, 2016, pp. 55-85.
- 판교테크노벨리, "판교 테크노벨리 입주기업 정보", Available at http://www.pangyotechnovalley.org/html/main/index.asp.
- 하성호, 임광혁, 배현우,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온라인 게임 이용자 커뮤니티 간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8호, 2009, pp. 179-189.
- 황호찬, "학술연구: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기업규모 및 이해관계자의 영향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제29권, 제2호, 2007, pp. 229-243.
- Abernathy, W. J. and P. L. Townsent, "Technology, productivity, and process change",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7, 1975, pp. 379-396. https://doi.org/10.1016/0040-1625(75)90015-3
- Adler, P. S. and S. W. Kwon., "Social capital: Prospects for a new concep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7, No.1, 2002, pp. 17-40. https://doi.org/10.2307/4134367
- Ali-Hassan, H., D. Nevo, and M. Wade, "Linking dimensions of social media use to job performance: The role of social media",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24, 2015, pp. 65-89. https://doi.org/10.1016/j.jsis.2015.03.001
- Bourdieu, P., "Forms of Capital", in J. Richardson (Ed), Handbook of Theory of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Greenwood Press, New York, 1986, pp. 241-258.
- Brandtzaeg, P. B., M. Luders, and J. H. Skjetne, "Too many Facebook "friends?" Content sharing and sociability versus the need for privacy in social network sit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26, No.11, 2010, pp. 1006-1030. https://doi.org/10.1080/10447318.2010.516719
-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1998, pp. 295-336.
- Coleman, J. S.,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94, 1988, pp. 95-120. https://doi.org/10.1086/229033
- Donath, J. and D. Boyd, "Public displays of connection", BT Technology Journal, Vol.22, No.4, 2004, pp. 71-82. https://doi.org/10.1023/B:BTTJ.0000047585.06264.cc
- Ellison, N. B., C. Steinfield, and C. Lampe,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s and social capital",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2, No.3, 2007, pp. 1143-1168.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7.00367.x
- Fornell, C.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1981, pp. 39-50.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104
- Hagedoorn, J., "Inter-firm R&D partnerships-an overview of patterns and trends since 1960", Research Policy, Vol.31, 2002, pp. 477-492. https://doi.org/10.1016/S0048-7333(01)00120-2
- Kandampully, J., "Innovation as the core Competency of a service organization: The role of technology, knowledge and networks", European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Vol.5, No.1, 2002, pp. 18-26. https://doi.org/10.1108/14601060210415144
- Kaplan, A. M. and M. Haenlein, "Users of the world, unite!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social media", Business Horizons, Vol.53, No.1, 2010, pp. 59-68. https://doi.org/10.1016/j.bushor.2009.09.003
- Kleinknecht, A. and O. N. Jeroen, "Why do firms co-operate on R&D? An empirical study", Research Policy, Vol.21, No.4, 1992, pp. 347-360. https://doi.org/10.1016/0048-7333(92)90033-Z
- Kling, R., "Learning about information technologies and social change: The contribution of social informatics", The Information Society, Vol.16, No.3, 2000, pp. 1-36. https://doi.org/10.1080/019722400128284
- Kraut, R., M. Patterson, V. Lundmark, S. Kiesler, T. Mukopadhyay, and W. Scherlis, "Internet paradox: A social technology that reduces social involvement and psychological well 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53, No.9, 1998, pp. 1017-1031. https://doi.org/10.1037/0003-066X.53.9.1017
- Lampe, C., N. Ellison, and C. Steinfield, "A Facebook in the crowd: Social searching vs. social browsing", Proceedings of 2006 20th Anniversary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ACM Press, New York, 2006, pp. 167-170.
- Lowik, S., D. V. Rossum, D. K. Jeroen, and G. Aard, "Strong ties as sources of new knowledge: How small firms innovate through bridging capabilitie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50, No.2, 2012, pp. 239-256. https://doi.org/10.1111/j.1540-627X.2012.00352.x
- Nie, N. H., D. S. Hillygus, and L. Erbring, "Internet use, interpersonal relations, and sociability: A time diary study", in B. Wellman and C. Haythornthwaite (Eds.), The Internet in Everyday Life, Oxford: Blackwell, 2002, pp. 215-243.
- Perez-Luno, A., C. C. Medina, A. C. Lavado, and G. C. Rodriguez, "How social capital and knowledge affect innov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4, No.12, 2011, pp. 1369-1376. https://doi.org/10.1016/j.jbusres.2011.01.014
- Piore, M., J. Michael, F. Charles, and C. Sabel, The Second Industrial Divide: Possibilities for Prosperity, Basic Books, New York, 1984, p. 335.
- Puranam, P. and K. Srikanth, "What they know vs. what they do: How acquirers leverage technology acquisition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8, No.8, 2007, pp. 805-826. https://doi.org/10.1002/smj.608
- Putnam, R., Making Democracy Work, in R. Putnam (ed.), Princeton University Press, Princeton, NJ, 1993, pp. 83-116.
- Sonobe, T. and K. Otsuka, Cluster based Industrial Development: An East Asian Model, Basing Stoke: Palgrave Macmillan, New York, 2006, p. 243.
- Stevenson, W. B. and D. Greenberg, "Agency and social networks: Strategic of acton in a social structure of position, opposition, and opportunity", Academy Science Quarterly, Vol.45, 2000, pp. 651-678. https://doi.org/10.2307/2667015
- Teece, D. J., "Explicating dynamic capabilities: The nature and microfoundations of sustainable enterprise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8, No.13, 2007, pp. 1319-1350. https://doi.org/10.1002/smj.640
- Vergeer, M. and B. Pelzer, "Consequences of media and internet use for offline and online network capital and well-being: A causal model approach",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5, No.1, 2009, pp. 189-210.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9.01499.x
- Verspagen, B., "Large firms and knowledge flows in the dutch R&D system: A case study of philips electronics", Technology Analysis and Strategic Management, Vol.11, No.3, 1999, pp. 211-233. https://doi.org/10.1080/095373299107519
- Wellman, B., A. Q. Haase, J. Witte, and K. Hampton, "Does the internet increase, decrease, or supplement social capital? Social networks, participation and community commitment",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Vol.45, No.3, 2002, pp. 436-455. https://doi.org/10.1177/00027640121957286
- Woolcock, M., "Social capital and economic development: Toward a theoretical synthesis and policy framework", Theory and Society, Vol.27, No.2, 1998, pp. 151-208. https://doi.org/10.1023/A:1006884930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