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논문은 한양대학교 교내연구지원사업으로 연구되었음(HY-17년도).
참고문헌
- 고대승, 이동욱, "국내 인증제도의 현황과 개선방향", 한국기술혁신학회 2005년 춘계학술 대회, 2005, pp. 139-149.
- 고병완, 송희석, 이상호, 김동일, "불법복제에 대한 규제가 제작자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2010, pp. 320-329. https://doi.org/10.5392/JKCA.2010.10.2.320
- 구자항, 황병호, ISO 9001 2000 품질경영시스템의 운영실무, 기전연구사, 2003.
- 김동일, "불법복제에 대한 규제가 제작자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2010, pp. 320-329. https://doi.org/10.5392/JKCA.2010.10.2.320
- 김혜원, "사회적 기업 인증제도의 현황과 쟁점", 사회서비스연구, 제10권, 2010, pp. 147-173.
- 박혜준, 이승연,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 학지사, 2009, pp. 43-50.
- 손상영, 안일태, "네트워크 효과가 존재할 때 최적 디지털 저작권 보호수준", 산업조직연구, 제15권, 제2호, 2007, pp. 1-43.
- 심장섭, "2009년 저작권정책의 추진방향", 저작권 문화, 제173권, 2009, pp. 2-3.
- 양대승, P2P에 관한 프랑스의 법적 규제, 인터넷법률, 법무부, 2009, pp. 121-157.
- 오승종, 최진원, "저작권법상 권리인증에 대한 연구", 홍익법학, 제11권, 제2호, 2010, pp. 401-424. https://doi.org/10.16960/JHLR.11.2.201006.401
- 이상원, 박승범, 임규건, 백승익, "디지털 콘텐츠 유통 인프라 개발을 위한 로드맵",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8권, 제4호, pp. 75-86, 2009.
- 이성환, 소프트웨어 저작권보호를 위한 정부규제의 효과성 평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4.
- 임규건 외, 정품 콘텐츠 판매업체 조사 및 인증제도 연구,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2016
- 임규건, 이웅희 외, 정품사용 업체 지정 '그린 스토어'(가칭) 시범사업 추진전략,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2015.
- 임규건, 최재영, 이웅희, "사례분석을 통한 정품 콘텐츠 판매 오프라인 업체 인증제도 도출", 2016년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16, pp. 427-430.
-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2016.
- 저작권보호센터, 클린사이트 가이드라인 및 인증체계 연구, 한국저작권연합회 저작권보호센터, 2009.
- 채서일, 사회과학조사 방법론, 학연사, 2003.
- 탁희성, "디지털콘텐츠 불법유통의 실태와 대책", 연구총서, 제21권, 제143호, 2008, pp. 1-195.
- Al-Rafee, S. and T, P. Cronoan, "Digital piracy: Factors that influence attitude toward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63, No.3, 2006, pp. 237-239. https://doi.org/10.1007/s10551-005-1902-9
- Bakos Y., E. Brynjolfsson, and D. Lichtman, "Shared Information Goods", Journal of Lawand Economics, Vol.42, No.1, 1999, pp. 117-155. https://doi.org/10.1086/467420
- Dranove, D. and G. Z. Jin, "Quality disclosure and certification: Theory and practice", Journal of Economic Literature, Vol.48, No.4, 2010, pp. 935-963. https://doi.org/10.1257/jel.48.4.935
- Goel, S., P. Miesing, and U. Chandra, "The impact of illegal peer-to-peer file sharing on the media industry",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52, No.3, 2010, pp. 6-33. https://doi.org/10.1525/cmr.2010.52.3.6
- Guo, L. and X. Meng, "Digital content provision and optimal copyright protection", Management Science, Vol.61, No.5, 2015, pp. 1183-1196. https://doi.org/10.1287/mnsc.2014.1972
- Holm, H, J., "Can economic theory explain piracy behavior?", Topics in Economic Analysis & Policy, Vol.3, No.1, 2003.
- Jin, G., A. Kato, and J. A. List, "That's news to me! Information revelation in professional certification markets", Economic Inquiry, Vol.48, No.1, 2010, pp. 104-122. https://doi.org/10.1111/j.1465-7295.2008.00136.x
- Liebowitz, S., "Testing file sharing's impact on music album sales in cities", Management Science, Vol.54, No.4, 2008, pp. 852-859. https://doi.org/10.1287/mnsc.1070.0833
- Michel, N. J., "The impact of digital file sharing on the music industry: An empirical analysis", Topics in Economic Analysis and Policy, Vol.6, No.1, 2006, Article 18.
- Rob, R. and J. Waldfogel, "Piracy on the high C's: Music downloading, sales displacement, and social welfare in a sampl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awand Economics, Vol.49, No.1, 2006, pp. 29-62. https://doi.org/10.1086/430809
- Stahl, K. and R. Strausz, "Certification and market transparency", Review of Economic Studies, Vol.84, No.4, 2017, pp. 1842-1868.
- Tekeyama, L., "The welfare implications of unauthorized reproduction of intellectual property in the presence of demand network externalities",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Vol.42, No.2, 1994, pp. 155-166. https://doi.org/10.2307/2950487
- Varian, H. R., "Buying, sharing and renting information goods",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Vol.48, No.4, 2000, pp. 473-488. https://doi.org/10.1111/1467-6451.00133
- Zentner, A., "File sharing and international sales of copyrighted music: An empirical analysis with a panel of countries", Topics in Economic Analysis & Policy, Vol.5, No.1, 2005, Article 21.
- Zentner, A., "Measuring the effect of file sharing on music purchases", Journal of Lawand Economics, Vol.49, No.1, 2006, pp. 63-90. https://doi.org/10.1086/501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