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란혜 (2000). 한국과 일본 아버지의 자녀양육 행동의 비교. 아동학회지, 20(2), 119-133.
- 권석만 (2008). 긍정 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서울: 학지사.
- 기성진 (2012).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정책적 시사점 도출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7(5), 127-136. https://doi.org/10.9708/jksci.2012.17.5.127
- 김계수 (2010). AMOS 18.0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아카데미.
- 김기남 (201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사회성발달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인, 장영애 (2007).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양육 참여도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8(3), 379-390.
- 김혜경 (2010).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한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진 (2015). 외조모의 긍정적 양육행동과 어머니의 자기분화 및 긍정적 양육행동이 학령 후기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나성은 (2014). 아버지의 양육 참여에 내재한 젠더 위계와 '신 도구적' 부성의 연구: 맞벌이 중간계층 아버지들을 중심으로. 한국가족학회, 26(1), 1-39.
- 남호연 (2008). 호주제의 부계혈통주의에 대한 비판으로서 사회생물학 담론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도금혜 (2008). 아버지 관련 변인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학회지, 17(5), 861-872.
- 박수연, 도현심, 김민정, 송승민 (2014). 외조모의 긍정적 양육행동과 어머니의 정서조절능력 및 긍정적 양육행동이 학령 후기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5(2), 117-136. https://doi.org/10.5723/KJCS.2014.35.2.117
- 박윤정 (2010).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선희 (2007). 부자관계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가족복지학, 12(1), 105-125.
- 서한누리 (2013).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령기 남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요현, 현온강 (2006). 아버지의 역할수행과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성. 아동학회지, 27(5), 19-34.
- 연은경, 김영희 (2014). 아버지의 원가족 부모관계와 부부관계가 자녀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회, 19(3), 509-527.
- 유은희, 임미옥 (2006). 부모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자기조절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7(6), 97-106.
- 이귀애, 김영희 (2016). 아버지의 원가족 부모와의 정서적 연결과 부부친밀감 및 역할수행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3), 93-119.
- 이선희 (2012). 학령기 자녀의 부모용 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애옥 (2008).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분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윤, 이경아 (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16(2), 261-276.
- 이지원 (2010).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양육행동이 아동의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의 비교.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진민, 송승민, 도현심 (2011). 조부모 및 부모 양육행동의 세대간 전이.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3), 85-97.
- 장경문 (2011). 지각된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심리적 통제가 남녀 초등학생의 자존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8(2), 243-261.
- 전은정 (2009). 아동의 공감능력 및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주혜, 박정윤, 김양희, 장영은, 어성연 (2010). 부모의 원가족 경험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 28(2), 1-15.
- 조수정 (2014). 학교 후기 아동용 학교적응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정문, 장상희 (2011). 가족사회학. 서울: 아카넷.
- 최경순 (1993).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4(2), 115-135.
- 최선 (2015). 긍정적 양육행동의 세대 간 전이와 민주적 양육신념에 관한 연구: 유아기 자녀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육개발원 (2013). 학생의 학교 부적응 진단과 대책(II)(연구보고 RR 2013-04).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 Bouchard, G. (2012).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and transition to fatherhood: Mediated-moderation model of paternal engagement.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6(5), 747-755. https://doi.org/10.1037/a0029391
- Bowen, M. (1978). Family treatment in clinical practice. NY: Jason Aronson Books.
- Buckner, J. C., Mezzacappa, E., & Beardslee, W. R. (2009). Self-regulation and its relations to adaptive functioning in low income youth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9(1), 19-30. https://doi.org/10.1037/a0014796
- Chao, R. K. (1994). Beyond parental control and authoritarian parenting style: Understanding Chinese parenting through the cultural notion of training. Child Development, 65(4), 1111-1119. https://doi.org/10.2307/1131308
- Chen, Z., & Kaplan, H. B. (2001).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constructive parenting.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3(1), 17-31.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1.00017.x
- Chen, X., & Li, D. (2000). Parental warmth, control, and indulgence and their relations to adjustment in Chinese children: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4(3), 401-419. https://doi.org/10.1037/0893-3200.14.3.401
- Crowell, J. A., & Feldman, S. S. (1988). Mothers' internal models of relationships and children's behavioral and developmental status: A study of mother-child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59(5), 1273-1285. https://doi.org/10.2307/1130490
- Culp, R. E., Schadle, S., Robinson, L., & Culp, A. M. (2000). Relationships among paternal involvement and young children's perceived self-competence and 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9(1), 27-38. https://doi.org/10.1023/A:1009455514587
- EBS 다큐프라임 <아버지의 성> 제작팀 (2012). 아버지의 성: 아빠가 된 남자를 탐구하다. 서울: 베가북스.
- Flouri, E., & Buchanan, A. (2004). Early father's and mother's involvement and child's later educational outcom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2), 141-153. https://doi.org/10.1348/000709904773839806
- Fothergill, K. E., Ensminger, M. E., Green, K. M., Crum, R. M., Robertson, J., & Juon, H. (2008). The impact of early school behavior and educational achievement on adult drug use disorders: A prospective study. Drug and Alcohol Dependence, 92(1-3), 191-199. https://doi.org/10.1016/j.drugalcdep.2007.08.001
- Grossman, K., Grossman, K. E., Fremmer-Bombik, E., Kindler, H., Scheuerer-Englisch, H., & Zimmermann, P. (2002). The uniqueness of the child-father attachment relationship: Father's sensitive and challenging play as a pivotal variable in a 16-year longitudinal study. Social Development, 11(3), 301-337. https://doi.org/10.1111/1467-9507.00202
- Harter, S. (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1), 87-97. https://doi.org/10.2307/1129640
- Hofferth, S. L., Pleck, J. H., & Vesely, C. K. (2012). The transmission of parenting from fathers to sons.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12(4), 282-305. https://doi.org/10.1080/15295192.2012.709153
- Kida, T. E. (2006). Don't believe everything you think: The 6 basic mistakes we make in thinking. NY: Prometheus Books.
- Kline, R. B. (1998).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Y: The Guilford Press.
- Lamb, M. E. (1997). Fathers and child development: An introductory overview and guide. In M. E. Lamb (Ed.),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 (3th, pp. 1-18). NY: Wiley Press.
- Lamb, M. E., Pleck, J. H., Charnov, E. L., & Levine, J. A. (1985). Paternal behavior in humans. American Zoologist, 25(3), 883-394. https://doi.org/10.1093/icb/25.3.883
- Marsiglio, W., Amato, P., Day, R. D., & Lamb, M. E. (2000). Scholarship on fatherhood in the 1990s and beyond.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62(4), 1173-1191.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0.01173.x
- Parke, R. D. (1996). Fatherhood: What determines fathers' involvement?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Reitman, D., Rhode, P., Hupp, S. D. A., & Altobello, C. (200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al authority questionnaire-revised.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24(2), 119-127. https://doi.org/10.1023/A:1015344909518
- Roskam, I. (2013). The transmission of parenting behaviour within the family: An empirical study across three generations. Psychologica Belgica, 22(4), 49-64.
- Russell, G., & Russell, A. (1987). Mother-child and father-child relationship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al, 58(6), 1573-1585. https://doi.org/10.2307/1130696
- Schacter, D. L. (2002). The seven sins of memory: How the mind forgets and remembers. NY: Mariner Books.
- Simons, R. L., Beaman, J., Conger, R. D., & Chao, W. (1993). Childhood experience, conceptions of parenting, and attitudes of spouse as determinants of parental behavior.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5(1), 91-106. https://doi.org/10.2307/352961
- Smith, C. A., & Farrington, D. P. (2004). Continuities in antisocial behavior and parenting across three generation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45(2), 230-247. https://doi.org/10.1111/j.1469-7610.2004.00216.x
- Tabachnick, B. G., & Fidell, L. S. (2001).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4th ed.). MA: Allyn & Bacon Press.
- Thornberry, T. P., Freeman-Gallant, A., Lizotte, A. J., Krohn, M. D., & Smith, C. A. (2003). Linked lives: The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antisocial behaviou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1(2), 171-184. https://doi.org/10.1023/A:1022574208366
- Topitzes, J., Godes, O., Mersky, J. P., Ceglarek, S., & Reynolds, A. J. (2009). Educational success and adult health: Findings from the Chicago longitudinal study. Prevention Science, 10(2), 175-195. https://doi.org/10.1007/s11121-009-0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