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N. Bozionelos, "Mentoring and Expressive Network Resources: Their Relationship with Career Success and Emotional Exhaustion among Hellenes Employees involved in Emotion 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17, No.2, pp.362-378, 2006. https://doi.org/10.1080/09585190500405009
- B. E. Ashforth and R. H. Humphrey,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8, No.1, pp.88-115, 1993. https://doi.org/10.5465/amr.1993.3997508
- A. A. Grandey, "Emotional Regulation in the Workplace: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Vol.5, No.1, pp.95-110, 2000. https://doi.org/10.1037/1076-8998.5.1.95
- J. A. Morris and D. C. Feldman,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No.4, pp.986-1010, 1996. https://doi.org/10.5465/amr.1996.9704071861
- A. B. Bakker and E. Heuven, "Emotional Dissonance, Burnout and In-role Performance among Nurses and Police Offic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Vol.13, No.4, pp.423-440, 2006. https://doi.org/10.1037/1072-5245.13.4.423
- 권오영, 김용순,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서비스 품질 및 직무성과 간의 관계," 관광레저연구, 제27 권, 제8호, pp.123-136, 2015
- 지진호, "여행업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서비스 제공 수준과의 영향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5호, pp.284-292,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5.284
- 우이식, 장순옥, 정진경,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생산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태도,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 관광레저연구, 제27권, 제5호, pp.279-294, 2015.
- 고보경, 정현주, 전재균, "항공사 승무원의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와의 관계에서 감정소진의 매개효과,"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8호, pp.337-353, 2013.
- O. M. Karatepe, "The Effect of Positive and Negative Work-family Interaction on Exhaustion: Does Work Social Support make a Differ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Vol.22, No.6, pp.836-856, 2010. https://doi.org/10.1108/09596111011063115
- A. R. Hochschild, The Managed Heart,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Berkeley, CA, 1983.
- 김희진, "대형마트 판매원의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노동연구, 제28호, pp.167-207, 2014.
- 매경, "불황이라 먹는장사 안 된다? 한국 외식산업은 고성장중...", 2015년 11월 25일.
- 김지영, 서비스 제공자의 감정노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종업원과 고객의 관점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이경훈, 김기동, 이희철, "카지노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간 영향관계 연구: 강원랜드 비정규직을 중심으로," 호텔리조트연구, 제12권, 제2호, pp.469-496, 2013.
- C. L. Cordes and T. W. Dougherty, "A Review and an Integration of Research on Job Burnou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8, No.4, pp.621-656, 1993. https://doi.org/10.5465/amr.1993.9402210153
- 최영호, 이규만, "리조트 직원의 감정노동이 감정고갈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관광연구, 제27권, 제5호, pp.541-563, 2012.
- O. Rehman, F. Karim, M. Rafiq, and A. Mansoor, "The Mediating Role of Organizational Committment, between Emotional Exhaustion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s in Pakistan,"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Vol.6, No.34, pp.9607-9616, 2012.
- V. Savicki, "Burnout across Thirteen Cultures: Stress and Coping in Child and Youth Care Workers," Westport, CT: Praeger, 2002.
- O. J. Ladebo and J. M. Awotunde, "Emotional and Behavioral Reactions to Work Overload: Self-efficacy as a Moderator," Current Research in Social Psychology, Vol.13, No.8, pp.86-100, 2007.
- 이혜미, 한진수, "호텔 종사원이 지각하는 표현 요구가 감정노동, 직무소진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울지역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3호, pp.105-122, 2014.
- 천덕희, 이현주, "여행종사원의 고용불안과 감정노동이 소진과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제11권, 제2호, pp.221-233, 2012.
- 김세리, 김건, "외식산업 종업원의 감정노동, 소진, 고객지향성의 관계," 관광연구저널, 제24권, 제1호, pp.119-136, 2010.
- 황승미, 윤지환,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정노동이 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2호, pp.277-294, 2012.
- 김해룡, 정현우, "상사의 감성지능이 부하의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경영연구, 제29권, 제2호, pp.199-234, 2014.
- 손일락, "외식사업 비정규직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6호, pp.181-195, 2015.
- 이상희, "종사원의 고용형태에 따른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영향 관계: 한식 체인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442-452, 2014.
- 김연선, 김건, "호텔리어의 직무환경이 감정소진과 직무만족 그리고 이직의도에 미치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544-554,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7.544
- R. T. Lee and B. E. Ashforth, "A Further Examination of Managerial Burnout: Toward an Integrated Model,"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14, No.1, pp.3-20, 1993. https://doi.org/10.1002/job.4030140103
- 이충형, 류기상, "외식산업에서 발생가능한 감정노동 수준에 따른 감정소진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의 관계: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3호, pp.183-200, 2014.
- 김태성, 허찬영, "감정노동이 감정소진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KTX승무서비스 종사자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9호, pp.3761-3780, 2012.
-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서울: 비앤앰북스, 2009.
- 송지준, 통계분석방법, 경기: 21세기사, 2013.
- 김광지, "호텔 식음료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고용형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4권, 제4호, pp.27-44, 2011.
- 김영갑,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국내 외식업 상권 현황," 창업 & 프랜차이즈, 2014년 1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