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인애 (2003). PBL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 강인애, 이민수, 김종화, 이인수 (1999). 웹기반 문제중심학습 (Problem- Based Learning)의 개발 사례: 초등, 고등, 대학교의 경우. 교육공학연구, 15(1), 301-330.
- 강인애, 정준환, 정득년 (2011). PBL의 실천적 이해. 서울: 문음사.
- 고현덕 (2007). 중학교 영재학생의 Self-Leadership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 김경희, 조연순 (2008). 문제중심학습(PBL)의 수업 단계별 학습활동의 특성과 교육적 의미 탐색: 초등 과학 수업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1(1), 269-296.
- 김미숙, 전미란 (2006). 영재의 리더십 구성요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한국교육학회, 44(1), 221-245.
- 김미숙, 박효정, 박춘성, 손은영, 전미란, 유효현 (2006). 영재의 리더십 육성을 위한 기초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II): 리더십 검사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수겸, 유미현 (2012).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학생의 직업가치관과 과학 진로지향도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7), 1222-1241.
-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 노현아, 최재혁 (2015).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이 영재들의 과학진로지향에 주는 영향 분석. 영재교육연구, 25(4), 493-509.
- 박성익 (2009). 영재 교수-학습 모형.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편). 영재교육학원론 (pp.181-214). 서울: 교육과학사.
- 신명렬, 이용섭 (2011). PBL기반 천체관측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4(1), 20-31.
- 신세인, 하민수, 이준기 (2016). 고등학생들을 위한 이공계 진로동기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1), 75-86.
- 심재영, 박은영 (2003). 과학 영재의 진로의식 변화 연구: 1996년-2003년. 영재교육연구, 13(2), 95-112.
- 양규모, 김정섭 (2010). 초등 영재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이 리더십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 영재교육연구, 20(3), 743-765.
- 유미현 (2008). 과학영재의 사회.정의적 특성과 과학관련 인식 향상을 위한 '과학자 탐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윤원희 (2006). 문제중심학습(PBL) 프로그램이 초등 수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 윤진, 박승재 (2003). 과학 관련 진로 선택 과정의 구조 방정식 모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17-530.
- 윤혜경, 김형석, 정형식, 김정연, 김명순 (2006). TV 프로그램을 활용한 중학교 과학 진로교육자료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518-526.
- 이신동, 고운정 (2010). 영재교육의 최근 이슈에 대한 논의.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25, 189-218.
- 이원경 (2012). 문제중심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교과 통합양상의 분석- 초등과학영재를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이종두 (2000). 초등학교 수학과 PBL(Problem-Based Learning) 수업 설계 및 적용 사례 : 지식구성자로서의 아동과 그 과정에 나타난 수학적인 생각의 유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 이재호, 최승희 (2014). 초등정보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진로발달 및 직업관 인식에 대한 조사 연구. 영재교육연구, 24(4), 613-628.
- 이지애, 박수경, 김영민 (2012). 과학영재의 이공계 대학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15-29.
- 장성진, 정미선, 박원혁 (2005).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적용 효과-생물의 특성을 주제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1), 1-12.
- 전도근 (2001). 웹기반 문제 중심 학습(PBL)을 통한 사고력 신장: 고등학교 일반사회(상) 사회문제. 열린교육실행연구, 4, 253-286.
- 전미란 (2008). 영재학생의 리더십 교육에 대한 실태조사 및 인식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경원대학교.
- 조석희 (2004). 영재교육 백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조석희, 김홍원 (1999).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조연순 (2006).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조연순, 우재경 (2003). 문제중심학습(PBL)의 이론적 기초. 교육학연구, 41(3), 5-27.
- 조혜진, 김은진, 이형철 (2011). e-PBL을 활용한 과학 독서 논술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4(1). 74-82.
- 최병연 (2013). 창의성 신장 기법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PBL)에서 초등영재의 학습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12(1), 163-188.
- 최은열, 문성환 (2010).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PBL 기반 과학영재프로그램 개발. 교과교육연구, 14(2), 411-431.
- 최정임, 장경원 (2010). PBL로 수업하기. 서울: 학지사.
- 하정문 (2008). 문제중심학급(PBL)의 학습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 Akinoglu, O., & Tandogan, R. O. (2007). The effects of problem-based active learning in science education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ttitude and concept learning.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3(1),71-81. https://doi.org/10.12973/ejmste/75375
- Barrows, H. S. (1986). A taxonomy of problem based learning methods. Medical Education, 20(6), 481-486. https://doi.org/10.1111/j.1365-2923.1986.tb01386.x
- Griggs, S. A., & Dunn, R. (1984). Selected case studies of the learning style preferences of go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28(3), 115-119. https://doi.org/10.1177/001698628402800304
- Imafuku, R., Kataoka, R., Mayahara, M., Suzuki, H., & Saiki, T. (2014). Students' experiences in interdisciplinary problem-based learning: A discourse analysis of group interaction.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8(2), 1-19.
- Horak, A. K. (2013). The effect of using problem-based learning in middle school gifted science classes on student achievement and students' perceptions of classroom quality. Ph. D Dissertation. George Mason University.
- Karnes, F. A., & Bean, S. M. (1996). Leadership and the gifted.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29(1), 1-12.
- Karens, S. A., & Stephens, K. R. (2008). Achieving excellence education the gifted and talented. Old Tappan, NJ: Pearson Education Inc.
- Pace, L. (2013). Beginning R: An Introduction to Statistical Programming. New York: Apress Publisher.
- Pfeiffer, S. (2001). Emotional intelligence: Popular but elusive construct. Roeper Review, 23(3), 138-143. https://doi.org/10.1080/02783190109554085
- Renzulli, J. S., Smith, L. H., & White, A. J. (1997). Scales for rating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superior students.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ning Center.
- Stepien, W., Gallagher, S. A., & Workman, D. (1993). Problem-based learning for traditional and interdisciplinary classroom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6(4), 5-17.
- Widyatiningtyas, R., Kusumah, Y. S., Sumarmo, U., & Sabandar, J. (2015). The impact of problem-based learning approach to senior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s critical thinking ability. Indonesian Mathematical Society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6(2), 3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