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희, 송윤희, 박성희(2008).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메타인지, 몰입, 상호작용과 문제해결력의 관계. 교과교육학연구, 12(2), 293-315.
- 강순자, 양정은, 여성희(2002). 중학생의 과학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 학습환경과의 상관관계.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0(2), 190-196.
- 강창익, 강경희, 이상칠(2013). 활동 중심 STEAM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과학 학습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연구지, 37(2), 338-347.
- 교육과학기술부(2010). 과학과 교육과정, 고시 제2011-361호.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김권숙, 최선영(2012). 과학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초등과학 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31(2), 216-226.
- 김성원, 정영란, 우애자, 이현주(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388-40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2.388
- 김진수(2011).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2), 124-139.
- 김홍정, 홍옥수, 조향숙, 임성민(2013). 융합인재교육(STEAM) 실시에 따른 과학에 대한 흥미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변화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연구, 13(2), 269-289.
- 류수진, 김윤석, 이지화, 문성배(2011). 문제생성훈련 수업이 중학생의 메타인지와 자기효능감 및 문제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2), 225-238.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2.225
- 박영석, 구하라, 문종은, 안성호, 유병규, 이경윤, 이삼형, 이선경, 주미경, 차윤경, 함승환, 황세용(2013). STEAM 교사 연구회 개발 자료 분석-융복합교육적 접근. 교육과정연구, 31(1), 159-186.
- 박인숙(2010). 메타인지 기능을 강화한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배선아(2011). 중학교 전기전자기술 영역의 활동중심 STEM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6(1), 1-22.
- 신은주, 이종희(2004). 중학생들의 모델링 활동에서 메타인지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4(4), 403-419.
- 양정은(2002). 중학생의 과학성취도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자기조절학습, 학습환경과의 상관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유규선, 전오성(2011). 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STEM 교육의 적용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14(6), 48-50.
- 이남주, 백성혜(2013). 메타인지를 활용한 초등과학 영재프로그램이 학습 몰입도와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32(4), 415-422.
- 이부연(2014). 미술을 중심으로 한 STEAM교육 프로그램 연구-초중학교 교수 학습안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포럼, 16, 311-320.
- 정시화, 김봉곤, 구인선, 박종근(2010). 반응속도 실험 수업에서 자기조절 학습 전략이 과학탐구 능력, 과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6), 681-692. https://doi.org/10.14697/JKASE.2010.30.6.681
- 정영란, 김시온(2012). 중, 고등학생의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6(1), 125-144.
- 정재화, 전재돈, 이효녕(2015). 융합인재교육(STEAM)의 정책과 실행 방향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인식. 과학교육연구지, 39(3), 358-375.
- 최문정(2013). 인지양식과 메타인지가 대학생의 정보탐색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최지윤, 전영석(2013).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한 반성적 사고 촉진 교수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초등과학교육, 32(1), 104-112.
- 허현경(2011). 중등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메타인지, 학습전략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모형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Artzt, A. F., & Thomas, E. A. (1997).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n small groups: Exploring the interplay of student's metacognitive behaviors, perception, and ability level.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6(1), 63-74. https://doi.org/10.1016/S0732-3123(97)90008-0
- Bayat, S., & Tarmizi, R. A. (2010). Accessing cognitive and metacognitive strategies during algebra problem solv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8, 403-410. https://doi.org/10.1016/j.sbspro.2010.12.056
- Brown, A. (1987). Metacognition, executive control, self-regulation, and mechanisms. In F. E. Weineat & R. H. Kluwe(Eds.), Metacognition, motivation, and underst anding(pp. 65-116).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Flavell, J. H. (1979). Metacognition and cognitive monitoring: A new area of cognitive-developmantal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34(10), 906-911. https://doi.org/10.1037/0003-066X.34.10.906
- Flavell, J. H., Friedrichs, A. G., & Hoyt, J. D. (1970). Developmental changes in memorization processes. Cognitive Psychology, 1, 324-340.
- Garofalo, T., Lester, F. K. (1985). Metacognition, cognitive monitoring, and mathematical performance.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6(3), 163-176. https://doi.org/10.2307/748391
- Goos, M., Galbraith, P., & Renshaw, P. (2002). Sociocially mediated metacognition: Creating collaborativ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in small group problem solv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9, 193-223. https://doi.org/10.1023/A:1016209010120
- Hoover, S. M., & Feldhusen, J. F. (1994). Science problem solving and problem finding: Atheoretical model. In M. A. Runco(Ed.), Problem finding, problem solving and creativity(pp. 201-219). New Jersey: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Kilpatrick, J. (1985). Reflection and recurs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6, 1-2.
- Lucangeli, D., & Cornoldi, C.(1997). Mathematics and metacognition: What is the nature of the relationship? Mathematical Cognition, 3(2), 121-139. https://doi.org/10.1080/135467997387443
- Marzano, R. J.(2001). Designing a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 Oludurotimi, O. A. (2014). UMRI Alumni: From Characterization of High Temperature Solution Growth Cr 2+:CdSe to Developing Videos to Enhance Metacognition and Diversity in Materials Science and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Materials Research Society fall meeting proceeding.
- Printrich, P. R., Smith, D. A., Garcia, T., & Mckeachie, W. J. (1991).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MSLQ).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38 122.
- Sanders, M., Kwon, H., Park, K., & Lee, H. (2011). Integrative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Contemporary trends and issue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9(3), 729-762. https://doi.org/10.25152/ser.2011.59.3.729
- Schoenfeld, A. (1987). What's all the fuss about metacognition? In A. H. Schoenfeld(Ed.), Cognitive science andf mathematics education(pp. 189-215).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Schurter, W. A. (2002). Comprehension monitoring: An aid to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Developmental Education, 26(2), 22-33.
- Sperling, R. A., Howard, B. C., Miller, L. A., & Murphy, C. (2002). Measures of children's knowledge and regulation of cogni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7, 51-79. https://doi.org/10.1006/ceps.2001.1091
- Swanson, H. L. (1990). Influence of metacognitive knowledge and aptitude on problem solv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06-314. https://doi.org/10.1037/0022-0663.82.2.306
- Zawojewski, J. S. & Lesh, R. (2003). A modeling perspective on problem solving. In H. M. Doerr & R. Lesh(Eds.). Beyond constructivism: A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 on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pp. 317-33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Zielinski, C. Y., Abbey, T. L., & Rosenstein, O. L. (2014). Play Pedagogy, STEM, and Inquiry: Using Mousetrap Cars to Bridge Metacognition. General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ymposium report.
- Zimmerman, B. J. (1986). Becoming a self-regulated learner: Which are the key sub-process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1(4), 307-313. https://doi.org/10.1016/0361-476X(86)900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