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정효 (2012). 지식기반사회에서 융합교육을 위한 간 학문적 통합교육의 가능성 탐색. 문화예술교육연구, 7(1), 175-200.
- Rousseau, Jean-Jacques(2010). Emile or On Education (Includes Emile and Sophie, or The Solitaries). Vol. 13 of the Collected Writings of Rousseau. Translated and edited by Christopher Kelly and Allan Bloom. Hanover, NH: University Press of New England.
- Peters, M. & Araya, D.(2010). The creative economy : Origins, categories, and concepts. In D. Araya & M. A. Peters(Eds.). Economy in the creative economy. New York : Peter Lang Publishing, Inc.
- 김자미, 이원규 (2014). 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교육과정 고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7(6), 59-69.
- 김자미, 이원규(2014). 영국의 교육과정 개정으로 본 정보교과의 지식과 문제해결력에 대한 쟁점.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3), 54-64.
- 김자미, 이원규 (2014). 통합에서 독립으로, 이스라엘 컴퓨터과학 교과의 진화.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4), 33-44.
- 김자미(2014). 일본의 교육과정 변화 현황. 홋가이도 대학 연구자료.
- 문부과학성평생학습국(2015). 고등학교의 교육개혁과 정보과교육. 제8회 전국고등학교 정보교육연구회 미야자키 대회.
- 마이니치 신문. 2015년8월6일 도쿄조간.
- 초중중앙교육심의회-기획특별부회(2015). 차기 학습지도 요령 "정보과" 내용의 검토. 중앙 교육 심의회.
- 교육과학기술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각론. 교육과학기술부.
- 변기용(2009). 고등교육의 학문적 성격과 지식기반 탐색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문제연구, 33, 147-175.
- 정보. https://ko.wikipedia.org/wiki
- N. Wiener. Cybernetics.
- Nishigaki, T.(2004). 기초정보학. NTT.
- 니시카기 토호루(1991). 디지털 나르시스. 이와 나미 서점.
- Toru Nishigaki(2004). Kiso Joho-gaku: Seimei kara Shakai e(Fundamental Informatics: From Life to Society). NTT Publishing, Tokyo.
- Taylor, R.S. (1968). Question-negotiation and information seeking in librarie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29(3), 178-194. https://doi.org/10.5860/crl_29_03_178
- Taylor, R.S.(1983). Value-added processes in the information life cycle. Final report -National Science Foundation Grant No. IST-81-06080. Syracuse, NY: Syracuse University School of Information Studies.
- Borko, H.(1968). 'Information science: what is it?' American Documentation, 19(1), 3-5. https://doi.org/10.1002/asi.5090190103
- Hagiya(2015) 萩谷昌己 : 정보학을 정의한다. 정보학의 참조기준. 일본정보처리학회, 55(7), 734-743.
- Nishigaki, T.(2003): For the Establishment of Fundamental Informatics on the Basic of Autopoiesis: http://digital-narcis.org/nishigaki_pdf
- 주삼환(2006). 교육행정학의 지식구조와 범위. 한국교육행정학회 제 34차 연차대회 및 제 142차 학술대회(지식기반사회에서 한국교육행정학의 지식구조와 범위).
- 박선형(2006). 선진국의 교육행정 지식기반 : 논의 동향과 시사점 탐색. 교육행정학 연구, 24(2), 1-29.
- 윤정일(2006). 교육재정학의 지식구조와 범위에 대한 토론. 한국교육행정학회 제 34차 연차대회 및 제 142차 학술대회(지식기반사회에서 한국교육행정학의 지식구조와 범위).
- 김광웅(2011). 융합학문, 어디로 가고있나?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천정환(2008). 대중지성의 시대 : 새로운 지식문화사를 위하여. 서울 : 푸른역사.
- 이어령(2006). 디지로그. 서울 : 생각의 나무.
- Horx, M.(2008). Technolution : Wie unsere zukunft sich enwickelt. Frankfurt, Germany : Campus Verlag GmbH. 배명자(옮김)(2009). 테크놀로지의 종말 : 인간은 똑똑한 기계를 원하지 않는다. 서울 : 21세기북스.
- 홍성욱(2012). 융합의 현재에서 미래를 진단한다. 융합이란 무엇인가. 서울 : 사이언스북스.
- Schwab, J. J.(1964). problems, topics, and issues. In 5th Annual phi Delta Kappa Symposium on Educational Research, Education and the structure of Knowledge. Chicago. IL : Rand McNally & Company, 4-43.
- 이인식(2014). 통섭과 지적 사기 : 통섭은 과학과 인문학을 어떻게 배신했는가?. 서울 : 인물과 사상사.
- 김상환, 박영선(2014). 분류와 합류. 서울 : 이학사.
- Kurki, M., & Colin Wight.(2013). International Relations and Social Science, In international relations theories : Discipline and Diversity, edited by Tim Dunne, Milja Kurki, and Steve Smith, 1-25.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 은용수(2015). 왜 메타학문인가? : IR에서 메타학문적 논쟁과 이해의 유용성. 한국정치학회보, 49(4), 127-156.
- Yamazaki(2014), K. 메타 학문으로서의 정보학과 초등중등교육 교원양성. 제2회 정보학교육추진 컨퍼런스, 11-14.
- 류명걸(1998). 서양철학일반. 형설출판사.
- 서울대교육연구소(1995).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김국현 외(2010). 교과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교과지식 재구조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McKernan. J.(2008). Curriculum and imagination, London and New York : Routledge.
- Pring, R.(1978). curriculum content : Principles of selection. In D. Lawton et al, Theory and Practice of curriculum studies, London : Routledge.
- Deng, Z.(2007). Knowing the subject matter of secondary school science subject.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9(5). 505-535.
- Hameyer, U.(2007). Transforming domain knowledge : A systematic view at the school curriculum. The Curriculum Journal, 18(4), 411-427. https://doi.org/10.1080/09585170701688744
- 김자미, 이원규(2010). 교과교육의 측면에서 본 정보교과의 정체성에 대한 고찰. 한국정보교육학회, 14(2), 219-227.
- Jackson, P.(2011). The conduct of Inquiry in international relations : philosophy of science and Its implications for the study of world politics. London : Routledge. & Kegan Pa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