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순화.이은경.양난미(2000), 학업우수 및 학업부진 학생의 학업실태 분석을 통한 대학에서의 학업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치료, 12(2), 221-242.
- 권혁재(2012), 대학생의 학습부진 원인과 개선방안,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경화(2013), 학습공동체 참여 대학생의 집단효능감 및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청소년학연구, 20(12), 315-335.
- 김기정(2004), 대학생집단의 학습기술.학습동기.학업적응도와 학업성취와의 관계, 교육발전, 23(1), 51-73.
- 김달중 (2014), 독해와 듣기로 부분 통합된 대학 교양영어의 학습효과 분석,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25(2), 33-65.
- 김선.김경옥.김수동(2002), 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 김재환.이수원.장성수(1986), 대학에서의 학업성취요인에 관한 분석:학사징계학생과 우수학생의 특성비교. 대학생활연구, 4. 5-64.
- 박성익(1986), 학습부진아 교육, 한국교육개발원연구총서 9.
- 백경숙(2011), 자기주도학습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논총 32(1), 77-95.
- 송윤희(2011), 대학학습동아리 활동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 집단효능감, 지식공유 및 만족도와의 관계, 교육과혁연구, 42(3), 179-209.
- 송윤희 (2012). 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학습몰입과 학습지연을 예측하는 요인 분석, 평생학습시회 8(1), 113-135.
- 오윤자.장세미(2007), 대학생의 학업실태 및 대학생활 적응: 학사경고생과 일반대학생 집단 비교 중심으로. 학생생활연구, 22, 65-79.
- 윤소정(2013), 학습부진 대학생을 위한 예방적 학습컨설팅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26(3), 643-660.
- 윤정선.박부진(2014), 대학생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중재 및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0(2), 12-142.
- 이성희(2006), 학습동기향상프로그램이 학습부진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습관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1),. 5-12.
- 이종연.김복미.장은주(2013), 학사경고자 대학생을 위한 자기탐색(Exploring Myself) 프로그램 개발, 상담학연구, 14(1), 359-384.
- 장애경.양지웅(2013), 대학생의 학사경고 경험과 극복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14(2), 995-1013.
- 전미애(2013), 이공계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 학습유형의 관계,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8(2): 240-266.
- 조재옥(2012),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방법 연구, 영상영어교육, 13(3), 135-160.
- 한덕웅.이경성(2000), 대학에서 성적우수학생과 학사 경고학생의 특징, 학생지도연구, 12(1), 33-51.
- 한지영(2011), 공학설계교육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4(1), 64-73.
- Brady, P., & Allingham, P.(2007). Help or hindrance? The role of secondary schools in a successful transition to university, Journal of the First-Year Experience, 19, 47-67.
-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 and teachers. Chicago: Association Press Folett Publishing Company.
- Lautz, J., Hawkins, D., & Perez, A. (2005).The high school visit: Providing college counseling and building crucial k-16 links among students, counselors, and admission officers. Journal of College Admission, 188, 6-15
- Tinto, V. (1993), Leaving college: Rethinking the causes and cures of student attrition. (2nd ed.),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Tovar, E., & Simon, M. A. (2006), Academic probation as a dangerous opportunity: Factors influencing diverse college students' success. Community College Journal of Research and Practice, 30, 547-564. https://doi.org/10.1080/10668920500208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