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부(1992). 국민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2-12호.
-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 5-2. 서울:두산동아
- 교육부 (2014).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 (2)3-2.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4).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 (3) 4-1 교사용 지도서.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4).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 (3) 4-1. 서울:천재교육
- 교육인적자원부(2006).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부분 수정 고시.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 교육인적자원부(2007). 초등 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 남승인, 권해름 (1998). 계산기의 사용이 문제 해결력 및 계산 기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제 2권, 제 1호. pp. 37-52.
- 남승인, 김옥경 (1998).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있어서 계산기 활용에 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8권 제1호, 251-268, 대한수학교육학회
- 남승인, 류성림, 백선수 (2003). 초등수학에서 계산기 활용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수학교육> 42(3). pp. 403-417
- 류성림 (2010). 미국 초등수학교과서의 계산기 활용 실태와 방안에 대한 분석. 수학교육 논문집, 24(1), pp. 1-27. 한국수학교육학회.
- 박교식 (1998).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적용 가능한 계산기 활용 방안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8권 제1호, 237-249, 대한수학교육학회.
- 방정숙 (2002). 수학 학습에서 도구의 역할에 관한 관점 : 수학적 어포던스와 상황적 어포던스의 조정. 수학교육학연구, Vol.12 No.3. 대한수학교육학회
- 안병곤 (2005). 초등수학에서 계산기 활용에 대한 효과 분석. 학교수학, 제7권 제1호, pp. 17-32. 대한수학교육학회.
- 안병곤, 김용태 (1998). 교과서에서 계산기의 활용 방안.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 pp. 23-40.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 안병곤, 류근봉 (2002). 초등학교에서의 전자계산기 활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제13집, pp. 215-229
- 장경윤 (2007). ICT 시대의 대수교육의 방향과 과제. 학교수학, 9(3), pp. 409-426. 대한수학교육학회.
- 장경윤 (2008). 컴퓨터 대수체계(CAS) 대비 중등 대수교육 기초 연구, 학교수학, 10(2), pp. 297-317, 대한수학교육학회
- 장경윤, 이화영, 김양권, 임영빈 (2014). 살아있는 수학 활동 시리즈 (1). 계산기로 하는 초등학교수학. 학지사.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정책연구보고서 2011-11. http://www.kofac.re.kr
- 한세호, 장경윤 (2009). 고등학교 수학 문제해결에서 CAS의 도구발생. 학교수학, 11(3), pp. 527-546. 대한수학교육학회.
- Artigue, M. (2001). Learning Mathematics in a CAS environment. CAME Symposium 2001: Theme 1 Presentation.
- Artigue, M. (2005). The Integration of Symbolic Calculators into Secondary Education: Some Lessons from Didactical Engineering. In D. Guin, K. Ruthven & L. Trouche. (eds.) The Didactical Challenge of Symbolic Calculators. Chapter 9. (pp.231-304). Mathematics Education Library vol. 36. New York; Springer Science+ Business Media, Inc.
- Departmet for Education. (2013) Mathematics programmes of study: Key Stage 3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Retrieved from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national-curriculum-in-england-mathematics-programmes-of-study(2015. 6.6)
-
Drijvers, P.H.M. (2003) Learning Algebra in a Computer Algebra Environment: design research on the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parameter . Utrecht: CD-
${\beta}Press$ 3-25. - Drijvers, Kieran & Mariotti (2010). Integrating Technology into Mathematics Education: Theoretical Perspectives. In C. Hoyles & J.B. Lagrange(Eds), Mathematics Education and Technology-Rethinking the Terrain. (The 17th ICMI Study), p. 91. Springer.
- Eves, H. (2005). An Introduction to History of Mathematics. 수학사. (이우영, 신항균 역). 서울: 경문사. (원문 1964년 출판)
- Huinker, D. M. (1992). Decimals and Calculators Make Sense! In James T. Fey & Christain R. Hirsch(Eds.), Calculators in Mathematics Education, 1992 Yearbook, pp. 56-64, Reston, VA: NCTM.
- Lagrange, J.B. (2001). A multi-dimensional study of the use of IC technology: The case of computer algebra. In J. Novotna(ED.), Proceeding of the second Conference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pp. 170-182).
- Lagrange, J.B. (2005). Using symbolic calculators to study mathematics. In D. Guin., K. Rutheven & L.Trouche (Eds.), The Didactical Challenge of Symbolic Calculators. (pp. 113-136). New York: Springer Science Business Media, Inc,.
- Musser, G. L., Burger, W. F. & Peterson, B. E. (2001). Mathematics for Elementary Teachers: A Contemporary Approach. John Wiley & Sons. USA.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NLDEED. (2013). Applied Mathematics 3202 Interim Edition Curriculum Guide. Retrived from http://www.ed.gov.nl.ca/edu/k12/curriculum/ (2015.6.6.).
- Reys, R. E., Suydam, M. N., Lindquist, M. M., Smith, N. L. (1998).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초등수학학습지도의 이해. (강문봉 외, 역). 서울:양서원 (원문 1989년 출판)
- Ruthven, K. & Chaplin, D. (1997) The Calculator as a cognitive tool : Upper-primary Pupils Tackling a Realistic Number Problem.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2 : 93-124, Kluwer Academic Publishers. Printed in the Netherlands. https://doi.org/10.1023/A:1009747024970
- Ruthven, K. (2009). Toward a calculator-aware number curriculum. Mediterranea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Vol. 8, 1, pp. 3-14.
- Shuard, H. (1992). CAN: Calculator Use in the Primary Grades in England and Wales. In James T. Fey & Christain R. Hirsch(Eds.), Calculators in Mathematics Education, 1992 Yearbook. Reston, VA: NCTM.
- Stacey, K., Chick, H., & Kendal, M. (Eds.) (2004). The Future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Algebra. The 12th ICMI Study. The University of Melbourne, Australia. KLUWER ACADEMIC PUBLISHERS
- SNJDE (2008). New Jersey Core Curriculum Content Standards for Math.
- UNESCO (2012). Challenges in Basic Mathematics Education. ISBN 978-92-3-001071-3. Paris. Retrieved from http://unesdoc.unesco.org/images/0019/001917/191776e.pdf (2014.9.30.)
- VCAA. (2015). The AusVELS Curriculum. Retrived from http://ausvels.vcaa.vic.edu.au (2015. 6. 6)
- Vonder Embse, C. B. (1992). Concept Development and Problem Solving Using Graphing Calculators in the Middle School, In James T. Fey & Christain R. Hirsch(Eds.), Calculators in Mathematics Education, 1992 Yearbook, pp. 65-78, Reston, VA: NCTM.
- Walker, D. (2014). Slide rules: The quest for precision and accuracy - making the scales longer. Retrieved from http://www.microscopy-uk.org.uk/mag/indexmag.html?http://www.microscopy-uk.org.uk/mag/artmay15/dw-slide-rules-long.html(2014. 7.20.)
- Wheatley, G. H. & Shumway, R. (1992). The Potential for Calculators to Transform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In James T. Fey & Christain R. Hirsch(Eds.), Calculators in Mathematics Education, 1992 Yearbook, pp. 1-8. Reston, VA: NC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