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시형, "서비스 종업원의 관리 요소가 업무 환경에 따른 직무만족 및 서비스접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1호, pp.61-82, 2012.
- 김상표, "개인특성, 고객과의 상호작용 특성 그리고 관리기제가 감정노동 수행전략에 미치는 효과", 경영학연구, 제36권, 제2호, pp.355-384, 2007.
- 황승미, 윤지환,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정노동이 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2호, pp.277-294, 2012.
- A. Hochschild,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Berkeley, CA, 1983.
- 지윤호, 정삼권, 변정우, "호텔기업 종사자의 감정 노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표현규칙 지각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4호, pp.35-51, 2012.
- 김민주, "호텔종업원들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 직무특성 지각이 미치는 영향", 문화관광연구, 제7권, 제4호, pp.235-253, 2005.
- 김성근, 호텔직원의 감정노동이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김상표, 이덕로, "감정노동과 직무상황 그리고 정서성이 호텔종업원의 감정일탈에 미치는 효과",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6호, pp.41-60, 2008.
- 김우진, "호텔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후원인식의 조절변수 역할검증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2호, pp.19-35, 2012.
- 김민주, "감정노동의 결과에 대한 한국과 미국간의 비교연구: 호텔종업원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 15권, 제1호, pp.35-57, 2006.
- 김영미, 호텔직원의 성격유형에 따른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박영배, 안대희, 이상우, "호텔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2호, pp.853-864, 2011.
- 박호현, 김시중, "호텔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 및 서비스제공수준에 미치는 영향: 대전지역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제17권, 제2호, pp.99-119, 2013.
- 정무관, 임효창, 최항석, "감정노동의 결과에 관한 연구: 콜센터 종사자를 대상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9권, 제2호, pp.319-345, 2008.
- 고동우, 지선인, 송운강, "감정노동의 부정적 영향과 지각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 호텔서비스직종사원을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25권, 제2호, pp.295-314, 2006.
- 신경아, "감정노동의 구조적 원인과 결과의 개인화: 콜센터 여성노동자의 사례 연구", 산업노동연구, 제15권, 제2호, pp.223-255, 2009.
- 박찬임, 이승렬, 신현구, 강병식, 문무기, 김종진, 이정훈, 서비스산업의 감정노동 연구: 판매원과 전화상담원을 중심으로, 한국노동연구원, 2012.
- D. F. Parker and T. A. Decotiis, "Organizational Determinants of Job Stres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32, No.2, pp.160-177, 1983. https://doi.org/10.1016/0030-5073(83)90145-9
- J. H. Greenhaus and S. Parasuraman, "A work-nonwork interactive perspective of stress and its consequence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Vol.8, pp.37-60, 1986.
- 강재완, 이형룡, "호텔 직원의 직무불안정성과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성과의 관계: 사내 동호회활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 22권, 제6호, pp.59-78, 2013.
- 이형룡, 강윤지, 권기준, "호텔직원들의 직장-가족갈등, 가족-직장갈등, 직무스트레스 및 심리적 웰빙 간의 구조적 관계",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6호, pp.59-78, 2009.
- 신정하, "호텔 및 외식사업체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1호, pp.85-103, 2011.
- 류종천, 교도관들의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피로 도 및 관련요인, 순천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A. Grandey, "Emotional regulation in the workplace: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5, No.1, pp.95-110, 2000. https://doi.org/10.1037/1076-8998.5.1.95
- 김진강, "호텔기업의 정규직 직원과 비정규직 직원의 조직몰입과 역할행동, 역할외행동의 비교",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4호, pp.61-79, 2007.
- D. Katz and R. L. Kahn, "The social psychology of organizations," New York, Wiley, 1966.
- 오희균, 정규엽, "부티크호텔 종사원의 개인-환경 적합성이 조직행동에 미치는 영향: 클래식 체인호텔과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3호, pp.75-97, 2013.
- J. M. George and A. P. Brief, "Feeling good-doing good: A conceptual analysis of the mood at work-organizational spontaneity relationship," Psychological Bulletin, Vol.112, No.2, pp.310-329, 1992. https://doi.org/10.1037/0033-2909.112.2.310
- L. Van Dyne, L. L. Cummings, and J. McLean Parks, "Extra-role behaviors: In pursuit of construct and definitional clarity (A bridge over muddied water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17, pp.215-285, 1995.
- D. W. Organ, "A restatement of the satisfaction-performance hypothesis," Journal of Management, Vol.14, No.4, pp.547-557, 1988. https://doi.org/10.1177/014920638801400405
- 차동옥, "상사지원인식이 역할내 성과와 역할외 성과에 미치는 영향: 직무기반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2권, 제2호, pp.398-410,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2.398
- A. P. Brief and S. J. Motowidlo, "Prosocial organizational behavior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1, No.4, pp.710-725, 1986. https://doi.org/10.5465/AMR.1986.4283909
- A. Wharton and R. J. Erickson, "Managing Emotion on the job and at home: Understanding the consequences of Multiple Emotional Rol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8, pp.457-486, 1993.
- R. S. Schuler, "Definition and Conceptualizations of Stress in Organiz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25, No.2, pp.184-215, 1980. https://doi.org/10.1016/0030-5073(80)90063-X
- 이수광, "호텔기업에 있어서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심리적 계약 위반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2권, 제3호, pp.67-82, 2010.
- S. M. Jex, G. A. Adams, D. G. Bachrach, and S. Sorenson, "The impact of situational constraints, role stressors, and commitment on employee altruism,"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Vol.8, No.3, pp.171-180, 2003. https://doi.org/10.1037/1076-8998.8.3.171
- 정윤길, 이준호, "역할스트레스와 역할내.외 성과간 관계 및 조직기반 자긍심의 조절효과", 한국 지방자치학회보, 제17권, 제2호, pp.167-186, 2005.
- C. M. Brotheridge and A. A. Grandey, "Emotional labor and burnout: Comparing two perspectives of people work,"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60, pp.17-39, 2002. https://doi.org/10.1006/jvbe.2001.1815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 스트레스 진단법, 1999.
- L. A. Bettencourt and S. W. Brown, "Contact employees: Relationship among workplace fairness, job satisfaction and prosocial service behaviours," Journal of Retailing, Vol.73, No.1, pp.39-61, 1997. https://doi.org/10.1016/S0022-4359(97)90014-2
- 채서일,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제3판), 비앤엠북스, 2003.
- 이학식, 임지훈,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7.0, 서울: 법문사, 2008.
- K. W. Chan and E. W. Wan, "How can stressed employees deliver better customer service? The underlying self-regulation depletion mechanism," Journal of Marketing, Vol.76, No.1, pp.119-137, 2012. https://doi.org/10.1509/jm.10.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