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희(2010). 과학영재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1), 54-67.
- 권혁천, 하민수, 정덕호, 이준기(2012). 초등 영재학생의 영재학급과 일반학급에서의 교우 관계 분석. 영재교육연구, 22(3), 757-777. https://doi.org/10.9722/JGTE.2012.22.3.757
- 김경순, 신석진, 임희준, 노태희 (2008). 중.고등학생들의 과학 및 기술 관련 일하는 장소와 직업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890-900.
- 김미영, 최경희(2014). 중학교 과학우수아와 일반학생의 과학적 자기효능감의 원천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6), 193-209.
- 김수겸, 유미현(2012).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학생의 직업가치관과 과학 진로지향도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7), 1222-1240.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7.1222
- 김용학(2003). 사회 네트워크 이론. 서울 : 박영사.
- 김은숙, 안유민, 정원영, 계영희, 김희백, 노태희, 유준희, 이경우, 최승언, 김찬종(2014). 이공계와 의약계 진로 희망 초등학생의 진로 선택 이유, 과학과목과 수학과목 선호도,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적 포부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8), 779-786.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8.0779
- 김정숙(2006). 중학생의 직업가치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17(1), 79-102.
- 매일경제(2014). 과학영재마저 의대로 올림피아드 참가학생 5명중 1명...혈세낭비 지적도. 10월 1일.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4). 교육학 용어 사전. 서울: 도서출판 하우.
- 손동원(2002). 사회 네트워크 분석. 서울 : 경문사
- 심준섭(2011). 언어네트워크분석 기법을 활용한 갈등 프레임의 분석. 한국정책연구, 20(2), 183-212.
- 심준섭, 김지수(2010). 갈등당사자의 프레임과 프레임 변화과정 분석. 행정논총, 48(4), 229-261.
- 아시아경제(2014). 서울대.카이스트 포기자...의.약대로 간다. 10월 15일.
- 안미정, 유미현(2012).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진로인식, 과학 선호도 및 과학자의 정형화된 이미지 비교. 영재교육연구, 22(3), 527-550. https://doi.org/10.9722/JGTE.2012.22.3.527
- 양한주(1998). 중학생의 직업가치관과 직업선호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준기, 이태경, 신세인, 정덕호, 오상욱(2013). 중등학생들이 생각하는 융합인재에 대한 이미지 유형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7), 1486-1509.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7.1486
- 이준기, 하민수(2012).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통한 중학교 과학영재들의 사실, 가설, 이론, 법칙과 과학적인 것의 의미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5), 823-840.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5.823
- 이지연, 조현주, 윤지원(2014). 제18대, 19대 대표발의안을 중심으로 본 국회의원 및 상임의원회의 입법활동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12(2), 11-25. https://doi.org/10.14400/JDC.2014.12.2.11
- 이혜숙, 최경희, 이재경, 마경희, 이기순(2005). 직업인으로서의 과학기술자 및 여성 과학기술자 그리고 역할모델에 대한 중 .고등학생들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184-196.
- 임언, 정윤경, 장경아(2001). 중.고등학생을 위한 직업가치관검사 실시 요강.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정덕호, 이준기, 김선은, 박경진(2013).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이용한 교육과정 목표와 교과서 학습 목표와의 일치성 분석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지구과학I 을 중심으로 - . 한국지구과학회지, 34(7), 711-726. https://doi.org/10.5467/JKESS.2013.34.7.711
- 정범모(1972). 가치관과 교육. 서울: 배영사.
- 한국과학창의재단(2012).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이해도 조사 결과 보고서.
- 황희숙, 강승희, 황순영(2010). 과학영재의 진로선택 어려움에 관한 질적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2(3), 351-368.
- Archer, L., Dewitt, J., Orsborne, J., Dillion, J., Willis, B., & Wong, B. (2010). "Doing" science vs."Being a scientist": Examining 10/11-years-old schoolchildren's constructions of science through the lens of identity. Science Education, 94, 617-639. https://doi.org/10.1002/sce.20399
- Goodale, J.G., & Hall, D.T. (1976). Inheriting a career: The influence of sex, values, and par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1, 48-60
- Kinnane, J.F., & Pable, M.W. (1962). Family background and work value orient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9(4), 320-325. https://doi.org/10.1037/h0045208
- Lebo, R.B., Harrington, T.F., Tillman, R. (1995). Work values similarities among students from six countrie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3(4), 350-362. https://doi.org/10.1002/j.2161-0045.1995.tb00439.x
- Lent, R.W., Brown, S.D., Hackett, G. (2000).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to career choice: A social cognitive 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1), 36-49. https://doi.org/10.1037/0022-0167.47.1.36
- Leung, S.A. (1998). Vocational identity and career choice congruence of gifted and talented high school students. Counseling Psychology Quarterly, 11(3), 325-335. https://doi.org/10.1080/09515079808254064
- Lindsay, P., & Knox, W.E. (1984). Continuity and change in work values among young adult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9, 918-931. https://doi.org/10.1086/227950
- Madrill, H.M., Montgomery, T.C., Stewin, L.L., Fitzsimmons, G.W., Tovell, D.R., Armour, M.A., & Ciccocioppo, A.L. (2000). Young women's work values and role salience in grade 11: Are there changes three years later?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9(1), 16-28. https://doi.org/10.1002/j.2161-0045.2000.tb00748.x
- Newman, M.E.J. (2001). The structure of scientific collaboration networks. 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 USA, 98(2), 404-409. https://doi.org/10.1073/pnas.98.2.404
- Rhodes, S.R. (1983). Age-related differences in work attitudes and behavior: A review and conceptual 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93, 328-367. https://doi.org/10.1037/0033-2909.93.2.328
- Schulenberg, J., Vondracek, F.W., & Kim, J. (1993). Career certainty and short-term changes in work values during adolescence.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1, 268-284. https://doi.org/10.1002/j.2161-0045.1993.tb00377.x
- Scott, J. (1991). Social Network Analysis : A Handbook, London : Sage Publications.
- Shore, L.M., Goldberg, C.B., & Cleveland, J.N. (2003). Work attitudes and decisions as a function of manager age and employee ag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3), 529-537. https://doi.org/10.1037/0021-9010.88.3.529
- Simpson, R.D., Koballa, T.R., Oliver, J.S., & Crawley, F.E. (1994). Research on the affective dimension of science learning. In D.L.Gabel (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pp.211-234).
- Slocum, J., & Cron, W. (1985). Job attitudes and performance during three career stag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6, 126-145. https://doi.org/10.1016/0001-8791(85)90013-2
- Tai, R.H., Liu, C.O., Maltese, A.V., & Fan, X. (2006). Planning early for careers in science. Science, 312(5777), 1143-1144. https://doi.org/10.1126/science.1128690
- Thompson, O. (1966). Occupational value in high school students. Personnel and Guidance Journal, 44(8), 850-853. https://doi.org/10.1002/j.2164-4918.1966.tb03607.x
- Wagman, M. (1965). Sex and age differences in occupational values. Personnel and Guidance Journal, 44, 258-262. https://doi.org/10.1002/j.2164-4918.1965.tb03514.x
- Walberg, H.J. (1982). Improving educational standards and productivity: the research basis for policy. Berkeley: McCutchan.
- Woolnough, B.E. (1994). Factors affecting students' choice of science and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6), 659-676. https://doi.org/10.1080/095006994016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