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주 (2010).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과 유아의 공감능력 및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윤우 (2014). 협력중심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곽영숙 (2010). 통합적 음악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개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곽진영 (2010). 초등학교에서의 인성 중심 동요 지도를 위한 CD-ROM멀티미디어 교수 자료 개발과 활용 방안.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유리 (2011). 유아음악교육의 실태 조사 연구: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글로벌 인성 연구소 (2014). 글로벌 인성교육 교사용 지도서-STEP 2 바른인성. 서울: 글로벌 인성연구소.
- 김경희 (1998).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미숙 (2007). 동화를 활용한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수진 (2012). 유아기 음악교육이 인성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연희 (2011).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음악교육 자신감에 따른 유아음악교육 인식 및 실태.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미, 김현주 (2015).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231-247.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231
- 김우숙 (1997). 유아의 음악 청취력 향상을 위한 분석적 감상수업의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인실 (1999). Gordon유아음악교육방법의 적용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 선정된 지역사회 유아들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인희 (2011).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과 유아정서지능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진희 (2007). 부모역할지능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향주 (2014). 노래로 부르는 동시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미숙 (2014). 동화를 통한 가정연계 인성교육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용린 (1997). 정서지능의 의미와 중요성. 성숙한 감성교육의 방향 모색: 유아교육. 한국어린이육영회(1996년도 유아교육 학술대회 자료).
- 박복숙 (2002). 친사회적 교육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소영 (2012). 동요지도가 어린이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경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연희 (2011). 국악교육이 유아에게 미치는 다양한 영향: 인성중심위주.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옥희 (2001). 통합적 음악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 및 정서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자 (2006). 동요 노랫말 지도를 통한 인성교육 :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진 (2001). 노래극 활동을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 경험이 유아의 자아개념, 조망수용능력 및 음악능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창우 (2009). 좋은 우리 동시로 백창우가 만든 노래 꽃밭. 파주: 보리.
- 서동명 (2005). 유아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은주 (2009). 통합적 유아음악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5(1), 25-40.
- 송수현 (2011). 통합적 접근을 통한 음악능력이 유아의 음악능력과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명숙 (2002). 초등학생의 바람직한 인성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동요연구: 창작 동요를 중심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선아 (2010). 통합 상황에서의 소집단 공감활동이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공감능력, 정서 표현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숙희 (1999). 아동음악과 동작. 서울: 동문사.
- 이윤옥 (1998). 유아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 이진희 (2014).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경 (2013). 인성교육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효주 (2013). 배려교육 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희영 (2011). 음악교육이 인격형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기 음악교육을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여진 (2007). 유아기 음악교육이 인격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영희 (2012).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또래유능성.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은진 (2010). 음악교육이 인격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아기 음악교육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현주 (2005). 유아 음악 교육의 현장 실태 연구.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수랑 (2001). 아버지의 언어비교유형과 유아의 공감 수준과의 관계.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숙경 (2011). 동요활용을 통한 인성교육에 관한 연구: 미취학 아동을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연우 (2013).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활동이 유아 또래상호작용과 타인정서 인식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현지영 (2013). 공감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감능력과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Lickona, T. (1993). The return of character education. Educational Leadership, 51(3), 6-11. http://web.b.ebscohost.com에서 2015년 2월 14일 출력.
- Osuna, B. L. (2011). Psychological effects of music with lyrics: A methodological study. Fielding Graduate University, ProQuest, UMI Dissertations Publishing, 3454580. http://search.proquest.com에서 2015년 3월 30일 출력.
- Richburg, M. & Fletcher, T. (2002). Emotional intelligence: Directing a child's emotional education. Child Study Journal 32(1), 31-38. http://web.b.ebscohost.com/ehost에서 2015년 3월 30일 출력.
- Wiehe, J. A. (1996). Music and lyrics: A study of perceived meaningfulness.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ProQuest, UMI Dissertations Publishing, 9719517. http://search.proquest.com에서 2015년 3월 30일 출력.
Cited by
- Examining the construct validity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for developing the educational programs based on emotional intelligence vol.28, pp.3, 2015, https://doi.org/10.17927/tkjems.2016.28.3.587
- 유아대상 동요활동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vol.18, pp.11,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7.18.1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