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정원 (2004).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의 미술교육 연계성에 관한 연구 : 수원지역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경기도 교육청 (2014). 2014학년도 유치원 방과후 운영계획. 경기: 경기도 교육청.
- 교육과학기술부, 경기도 유아체험교육원 (2010). 종일제 특성화 미술프로그램 창의아트. 서울: 교육과학기술부.경기도 유아체험교육원.
- 김명주 (2011). 유치원 교사 및 어머니의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실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은, 허영림 (2013).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연구. 교육논총, 32, 87-111.
- 문무경, 이기숙, 이순례, 장영희, 최윤정, 송신영 (2009). 유치원 종일제운영 내실화 방안 연구.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 박현경 (2012). 점토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2(2), 229-247.
- 서명희, 한세영 (2009). 취학 전 유아기 자녀의 조기교육 현황 및 교육비 실태조사. 생활과학연구논총, 13(1), 39-57.
- 서문희 (2013). 영유아부모의 보육.교육비용 부담과 대응방안. 육아정책포럼, 36, 6-13.
- 송점준 (2009). 유치원 시기의 특별활동에 관한 실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정숙, 김영은 (2007). 유아미술교육 운영 실태- 경기도 공.사립유치원, 보육시설, 사설미술학원을 중심으로: 유아미술교육 운영 실태.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1(4), 59-81.
- 신화식, 최유정, 이현주, 홍경희, 김민석 (2015). 영유아교육기관 방과후과정. 경기도: 교문사.
- 신화식, 우남희, 김명희 (2005). 창의성과 유아교육의 연구동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05 정기학술대회. 한국유아교육학회.
- 신화식 (1998). 사교육이 가정경제에 미치는 영향. 1998년도 연합 어머니교실: 건전한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한 어머니들의 지혜, 1-11. 한미 몬테소리협회.
- 신화식 (1995). 유치원 종일반 프로그램의 운영 방향. 영.유아탁아 및 종일제 프로그램의 발전방향. 교육논총, 9. 178-184.
- 유경숙 (2014). 경기지역 유치원의 유아미술활동 실태 및 교사 인식. 아동교육, 23(1), 5-27.
- 이선우 (2010).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유아 수행 평가 방안과 활용 연구. 유아교육 우수사례집. 서울: 서울시 교육청.
- 이승숙 (2012).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실태 및 학부모 요구 조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주 (2009). 오후 재편성 종일반 운영현황과 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지나 (201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영신, 이윤경(2013). 협동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8(1), 81-110.
- 지성애, 김성현 (2014). 만 3세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유아교육학논집, 18(1), 23-48.
- 지성애 (2012). 미술표상과 연계한 유아 환경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32(6), 409-440.
- 지성애, 박찬옥, 유구종, 조형숙 (2010). 유치원교육과정에 기초한 총체적 유아 미술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학논집, 14(5), 99-133.
- 최정민 (2011).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실태조사 및 학부모 인시 조사.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현이 (2010).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협력적 조형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조형미술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한수미 (2009). 유아의 방과 후 사교육 경험 및 어머니의 성취 압력에 따른 유아의 문제 행동.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윤경 (2007).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성 발달을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295-316.
- Andrews, B. W. (2004). Curriculum renewal through policy development in arts education. Research Studies in Music Education, 23(1), 76-93. https://doi.org/10.1177/1321103X040230011001
- Buldu, M., & Shaban, M. S. (2010). Visual arts teaching in kindergarten through 3rd-Grade classrooms in the UAE: Teacher profiles, perceptions, and practice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24(4), 332-350. https://doi.org/10.1080/02568543.2010.510073
- Ebstein, A. S. (2001). Thinking about art: Encouraging art appreciation in early childhood settings. Young Children, 56(3), 38-43.
- Eckhoff, A. (2008). The importance of art viewing experiences in early childhood visual arts: The exploration of a master art teacher's strategies for meaningful early arts experience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5(5), 463-472. https://doi.org/10.1007/s10643-007-0216-1
- Garvis, S., & Pendergast, D. (2011). An investig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self-efficacy beliefs in the teaching of arts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 the Arts, 12(9), 1-15.
- Green, B. L., Wehling, C., & Talsky, G. J. (1987). Group art therapy as an adjunct to treatment for chronic outpatients. Psychiatric Services, 38(9), 988-991. https://doi.org/10.1176/ps.38.9.988
- Irwin, R., Gouzouasis, P., Grauer, K., & Leggo, C. (2006). Investigating curriculum integration, the arts and diverse learning environments. UNESCO Planning Committee for the World Congress on Art Education in Lisbon.
- Jolley, R., & Zhang, Z. (2012). How drawing is taught in Chinese infant sch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Art & Design Education, 31(1), 30-43. https://doi.org/10.1111/j.1476-8070.2012.01726.x
- Koster, J. B. (2012). Growing artist: Teaching the art to young children (5th ed.). NY: Delmar.
- McArdle, F. (2012). New maps of learning for quality art education: What pre-service teachers should learn and be able to do. Australian Educational Researcher, 39(1), 91-106. https://doi.org/10.1007/s13384-012-0051-2
- Meiners, J. (2005). In the beginning: Young children and arts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37(2), 37-44. https://doi.org/10.1007/BF03165744
- Mulcahey, C. (2009). Providing rich art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64(4), 107-112.
- Phillips, R. D., Gorton, R. L., Pinciotti, P., & Sachdev, A. (2010). Promising findings on preschoolers' emergent literacy and school readiness in arts-integrated early childhood setting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8(2), 111-122. https://doi.org/10.1007/s10643-010-0397-x
- Sousa, D. A. (2006). How the arts develop the young brain. School Administrator, 63(11), 26.
Cited by
-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에 따른 감각처리능력의 비교 vol.18, pp.1, 2015, https://doi.org/10.18064/jkasi.2020.18.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