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 교육과학기술부 (2012a). 교육과학기술부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2012. 1. 10 보도자료.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2b).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5세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 (2012). '2012년 수학교육의 해' 선포식 개최, 2012. 3. 14 석간보도자료. 교육부 웹사이트. 출력일 2014년 4월 5일, http://www.moe.go.kr.
- 교육부 (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2014. 9. 24 교육부 웹사이트. 출력일: 2014년 11월 15일, http://www.moe.go.kr.
- 권오남 (2013).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 개발 사례. 한국수학교육학회, 27(3), 221-248.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3.221
- 권종겸 (2013).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 학습에 대한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27(3), 283-299.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3.283
- 권혁일 (2008).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39(3), 139-170.
- 곽효경 (2005). 통합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기쁨 (201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활동의 효과. 창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동현, 김현진 (2014). 초등 수학 교과에서 웹기반 협력적 디지털스토리텔링이 학업성취도 및 학업흥미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4(4), 23-48.
- 김만, 박찬옥 (2006). 탐구 중심 수 활동에 의한 유아의 수학적 성향 변화 탐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10(4), 151-179.
- 김영민 (1996). 이야기를 통한 영어 교육.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2, 194-209.
- 김은정 (2013). 유아를 위한 수학과 예술 통합교육활동의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회, 78, 79-112.
- 김지일 (2011). 스토리텔링 학습을 통한 경제적 사고력 증진 방안연구: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창의성을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소, 9(3), 34-54.
- 김희수, 김지연 (2012). 유아 수학에 대한 모둠별 문제중심 학습전략이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학습 흥미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천유아교육학회, 17(1), 37-53.
- 머니투데이 교육 (2014). 스토리텔링 수학으로 수학의 즐거움 맛보기 2014. 1. 7 뉴스자료. 머니투데이 교육 웹사이트. 출력일 2014년 4월 29일, http://edu.mt.co.kr/eduView.
- 문병환, 홍혜경 (2013). 수학적 표상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유아교육학회, 33(3), 227-251.
- 서보억 (2013). 수학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에 대한 문헌 분석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51(3), 223-246.
- 서정숙, 남규 (2005). 그림책으로 하는 유아 문학 교육. 서울: 창지사
- 신인숙, 이순주 (2003). 수학 관련 동화를 통한 수학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4), 89-112.
- 윤미진, 김은정 (2013).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 활동 수업이 아동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교육학회, 22(3), 173-190.
- 윤세은 (2011). 유아의 수학적 성향 검사도구 개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우 (1997).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서울: 다음세대
- 이미연 (2003). 유아의 정보처리 유형에 따른 프로젝트 접근법의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상미 (2011). 음악과 수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수학적 태도 및 음악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15(4), 117-139.
- 이서빈 (2010).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정 (2010). 수학과 과학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및 수학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향민, 이현 (2006).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수학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 1(1), 37-56.
- 임순화, 권은주 (2005). 수 관련 동화가 유아의 수리 탐구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 37-58.
- 장영숙, 이미옥 (2006).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67-88.
- 전현정, 강현석 (2011). 내러티브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탐색. 한국교육철학회, 44, 287-325.
- 정주선, 최미숙 (2006). 수학 관련 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교육학회, 15(4), 231-242.
- 최병훈 (2014).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수업에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적용 효과: 수학적 성향, 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국경제 (2013). OECD 수학 1위, 흥미는 '꼴찌 수준' 2013. 12. 4 보도자료. 한국경제 웹 사이트. 출력일 2014년 11월 30일, http://www.hankyung.com/news.
- 홍승랑 (2011).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 활용 방안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혜경 (2009). 유아 수학능력 발달과 교육. 서울: 양서원
- Baker., & Greene, E. (1987). Storytelling: Art and technique. NY: P.R. Bowker Company.
- Bandura. A. (1976).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s;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Ellis, G. & Brewster, J. (1994). The storytelling handbook for primary teachers. Londen: Penguin Books.
- Juanita V, Copley. (2010). The Young Child and Mathematics; (Second Edition). NAEYC.
- NCTM. (1992).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구광조, 오병승., 류희찬 옮김). 서울: 경문사. (원판 1989).
- Pajares, F. (1996). Self-efficacy beliefs in academic setting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6, 543-578. https://doi.org/10.3102/00346543066004543
- Schiro, M. (2004). Oral storytelling and teaching mathematics: pedagogical and multicultural perspective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 Schunk, D. H. (1981). Modeling and attributional effects on children's achievement: A self-efficacy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 93-105. https://doi.org/10.1037/0022-0663.73.1.93
- Tischler, B. W. (1992). How to use children's literature to teach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Zazkis, R., & Liljedahl, P. (2013). Teaching mathematics as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으로 수학 가르치기(박경은, 조윤호 옮김). 서울: 경문사. (원판 2008).
Cited by
-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Math Education Through Storytelling on Young Children’s and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al Learning and Development vol.8, pp.2, 2015, https://doi.org/10.30528/jolss.2018.8.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