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박종열, 전종홍, 이승윤, "모바일 및 개방형 소셜네트워크 기술표준화 동향", 정보과학회지, 제29권, 제11호, pp.27-36, 2011.
- 윤봉우, "프로스포츠 구단의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 제공에 따른 이용자들의 콘텐츠 활용과 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과학회, 제22권, 제1호, pp.687-698, 2013.
- 이국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지각특성과 경험이 지속이용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 연구, 제14권, 제3호, pp.261-284, 2013.
- 심연숙, "LBS(Location Based Service)를 이용한 모바일 관광정보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41권, pp.188-195, 2012.
- 윤태현, 권준희, "스토리텔링과 상황인식을 이용한 모바일 기반 여행 어플리케이션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논문집, pp.138-140, 2010.
- 손정기, 박경아, "스마트폰 앱 서비스품질과 사용후기가 이용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맛집앱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제21권, 제3호, pp.1-26, 2013.
- 이주연, 최명수, 김규태, 신승엽, "스마트폰 운동애플리케이션의 이용동기가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제20권, 제6호, pp.815-824, 2011.
- 곽동성, 임기흥, 권진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제10권, 제10호, pp.165-176, 2012.
- 장용석, 이정학, 이정래, 권기남, "인문.사회과학편 : 프로야구단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이용 만족도가 재이용의도 및 경기관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 제51권, 제6호, pp.285-293, 2012.
- 전종홍, 이승윤, "차세대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 표준화 동향", ETRI전자통신 동향분석, 제25권, 제1호, pp.100-113, 2010.
- 박경자, 장희영, 노희옥, "온라인 정보원천이 인터넷 쇼핑몰에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20권, 제1호, pp.21-40, 2011.
- Barry Brown and Matthew Chalmers, "Tourism and mobile technology," In: ECSCW Springer Netherlands, pp.335-354, 2003.
- Thomas Bieger and Christian Laesser, "Information Sources for Travel Decisions: Toward a Source Process Model,"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2, No.4, pp.357-371, 2004. https://doi.org/10.1177/0047287504263030
- H. T. Dickinson, "Tom Paine's America: the rise and fall of transatlantic radicalism in the early republic," Journal of Transatlantic Studies, Vol.10, No.1, pp.107-108, 2012. https://doi.org/10.1080/14794012.2012.651359
- 조효진, "온라인 관광정보 탐색과정 연구", 관광경영학회, 제29권, pp.153-171, 2006.
- Leonard L. Berry, "Understanding service conven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66, No.3, pp.1-17, 2002. https://doi.org/10.1509/jmkg.66.3.1.18505
- Bloch, Michael, Yves Pigneur, and Arie Segev, "On the road of electronic commerce--a business value framework, gaining competitive advantage and some research issues," Lausanne: Institut D'Informatique et Organization, Ecole des Hautes Etudes Commerciales, Universite de Lausanne, 1996.
- L. Chiagouris and W. Brant, "Branding on the Internet," Marketing Management, Vol.9, No.2, pp.34-38, 2000.
- Buhalis, Dimitrios and Law, Rob, "Progress in information technology and tourism management: 20 years on and 10 years after the Internet - The state of eTourism research," Tourism management and marketing, Vol.29, No.4, pp.609-623, 2008. https://doi.org/10.1016/j.tourman.2008.01.005
- L. Safko and D. Brake, "The Social Media Bible: Tools, and Strategies for Business Success," NY: Wiley, 2009.
- D. M. Boyd and N. B. Ellison, "Social Network Sites: Dd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 Communication, Vol.13, No.1, pp.210-230, 2007.
- 이태민, "유비쿼터스 접속성과 상황기반 제공성이 모바일 상거래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 적용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3권, 제4호, pp.1043-1071, 2004.
- P. Kannan, A. Chang, and A. Whinston, "Wireless commerce: Marketing issues and possibilities," Proceedings of the 34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Los Alamitos, CA: IEEE Comp Soc. 2001.
- 이미숙, 손재근, "숙박업체 웹 사이트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3권, 제3호, pp.119-138, 2008.
- Wang Dan, S. W. Park, and Daniel R. Fesenmaier, "The role of smartphones in mediating the touristic experience,"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51, No.4, pp.371-387. https://doi.org/10.1177/0047287511426341
- 정부연, "모바일 게임의 현황 및 시장 참여자별 기회요인", 정보통신정책, 제16권, 제17호, pp.18-21, 2004.
- 박지형, 신건권, "스마트폰의 지각된 기능적 속성과 개인 혁신성이 사용자의 채택의도와 실제사용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2호, pp.811-831, 2012.
- David M. Szymanski and David H. Henard, "Customer satisfaction: A meta-analysis of the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s, Vol.29, No.l, pp.16-35, 2001. https://doi.org/10.1177/0092070301291002
- 곽규태, 황준석, 최세경, "스마트폰의 품질 인식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용 동기의 조절효과에 대한 고찰",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6호, pp.7-51, 2011.
- 송붕, 이종호, 정병무, "스마트폰 게임 특성이 몰입, 이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1호, pp.277-296, 2014.
- Sun Qianrong,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관광 정보 관여도, 이용자가 인식하는 정보 가치, 탐색 행동 및 e-커뮤니케이션 유형,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유로, 이종호, "모바일 메신저 앱의 이용동기와 품질요인이 몰입과 사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카카오톡과 웨이신의 한.중비교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3호, pp.255-276, 2014.
- 오세현, 나종건, "스마트폰 확산으로 인한 관광정보탐색 변화: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19-237, 2011.
- 정원진, 이기광,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품질이 사용자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36권, 제3호, pp.79-86, 2013. https://doi.org/10.11627/jkise.2013.36.3.79
- 오정민, 김형환, 문남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소비 성향분석을 통한 국가별 선호 연구, 한국방송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328-329, 2010.
- 김봉철, "한국 방송광고 환경변화와 방송광고 제도 개선 논의", 사회과학연구, 제28권, 제2호, pp.67-86, 2007.
- Q. Chen and W. D. Wells, "Attitude toward the sit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39, No.5, pp.27-37, 1999.
- 진시운, "중국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뉴스 애플리케이션 만족도 및 이용의도 의 결정요인 연구", 언론학연구, 제18권, 제1호, pp.277-306, 2014.
- 박현선, 김상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특성이 지각된 가치, 사용자만족 그리고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78-84, 2011.
- 신현신, 신일기, "스마트폰 이용특성이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제40권, pp.175-184, 2013.
- 조유제, 최정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지각된 특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0권, 제2호, pp.108-113, 2011.
- 여호근, 박봉규, "컨벤션센터의 물리적 환경과 방문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컨벤션학회, 제19권, pp.25-38, 2008.
- 윤유식, "스마트폰 기반 관광정보 특성에 따른 관광정보 만족도 및 신뢰도 행도의도 연구", 관광학연구, 제37권, 제5호, pp.11-28, 2013.
- 유민호, 남경화, "컨버전스 트랜드에 근거한 모바일 콘텐츠 분류체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108-117,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3.108
- 최훈, 최은영, "모바일 컴퓨팅 서비스에서 중요사용 품질 도출에 대한 정성적 연구:모바일 데이터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0호, pp.17-24, 2006.
- 유예경, 김인신, "컨벤션선터 모바일정보품질에 따른 후속행동에 관한 구조연구", e-비즈니스 연구, 제15권, 제3호, pp.277-296,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