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은복 (2000). 유아의 안전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과정 모색. 유아교육학논집, 4(2), 53-70.
- 곽은복 (2004). 유아의 안전능력 향상을 위한 사고예방 교육프로그램의 모형 설계. 유아교육학논집, 8(3), 63-79.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유치원 지도서 : 건강과 안전. 서울: 두산
- 교육과학기술부 (2012).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3). 혼합연령(복식)학급 교사용 지도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 교육부 (2000).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지도자료. 서울: 교육부.
- 권덕하, 한성림, 김혜경 (2011).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의 효과 평가.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16(2), 183-194. https://doi.org/10.5720/kjcn.2011.16.2.183
- 김경희 (2007). 안전 동요를 중심으로 한 유아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2(1), 149-167.
- 김명, 김옥수, 조미숙, 홍양자 (2008). (통합적 접근을 통한)건강과학의 이해.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김성희 (2000). 유아 안전 교육. 서울 : 창지사.
- 김영자, 박영희 (2010).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의 인식연구. 교육과학논문집, 16, 1-30
- 김인정 (2012). 보육시설 안전교육 안전사고 실태와 담임교사들의 안전교육 범위와 방법 인식에 대한 실증적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14(4), 125-136. https://doi.org/10.12812/ksms.2012.14.4.125
- 남혜경 (2002). 보육시설의 영유아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진단과 프로그램 개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도남희 (2015). 유아기의 행복감 수준과 증진 방안: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발달지원.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박미경 (2011).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 및 안전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미영, 조희숙 (2009). 유아교사의 안전환경 관리 정도 및 안전교육 실천 정도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과의 차이. 교사교육연구, 48(2), 1-19.
- 박용길 (2003). 유치원 안전교육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2(5), 619-634.
- 박은미 (2012). 영상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 및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은혜, 조성연 (2009). 영유아의 질병관리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정도.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3), 235-250.
- 박해미, 신현주 (2006).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이 평가인증 지표 비교연구: 건강과 영양, 안전 영역을 중심으로. 보육정책연구, 2(2), 125-146.
- 박혜란 (2009). 유아 유괴 예방프로글램 효과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배정이 (2003). 어린이의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지식 및 발생 사례 분석 연구. 인문논총, 18(1), 629-642.
- 백서윤 (2013). 영유아교육시설 유형과 규모에 따른 교사의 안전교육 실태와 인식.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부성숙 (2013). 한국, 미국(NAEYC), 호주(QIAS)의 유아교육 기관 평가 지표 비교 연구 : '건강.안전 영역'중심으로. 교육의 이론과 실천, 18(2), 77-105.
- 안전행정부 (2014). 안전행정통계연보. 서울: 안전행정부.
- 어린이집안전공제회 (2013). (2013 어린이집)보육교직원 안전교육. 서울: 어린이집안전공제회.
- 오가실, 심미경, 최은경 (2008). 보육시설 아동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 자신감, 실천. 아동간호학회지, 14(2), 155-162.
- 오가실, 심미경, 최은경 (2009). 아동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보육교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아동간호학회지, 15(1), 5-14.
- 오효선 (2012). 농촌지역 특성을 반영한 유아안전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오효선, 홍혜경 (2013). 농촌지역 특성을 반영한 유아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8(1), 41-69.
- 원혜경, 조숙영 (2015). 유아 안전교육 관련 내용 분석: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자료집.
- 유구종, 한명옥 (2015). 유아교사를 위한 상황중심 유아안전교육 프로그램 시안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20(1), 317-344.
- 윤선하, 정윤경 (2012). 영유아기 어머니들의 안전지식, 안전인식과 안전실천과의 관계 연구. 육아지원연구, 7(1), 115-133.
- 윤선화 (2012). 유아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화재안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향 탐색. 한국화재소방학회논문지, 26(2), 112-122. https://doi.org/10.7731/KIFSE.2012.26.2.112
- 이기숙, 장영희, 배소연, 박희숙 (1997).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서울: 양서원
- 이상팔, 이순우 (2014).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 서울: 국회입법조사처
- 이송이, 송원경 (2014). 유아안전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개념도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5), 67-87.
- 이정원 (2014). 영유아 육아지원기관, 과연 안전한가.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정미라, 박수경, 강은영 (2014). 실내 및 실외놀이에 대한 만 5세 유아들의 인식. 생태유아교육연구, 13(4), 23-51.
- 정미라, 배소연, 이영미 (2007).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교육. 서울: 양서원.
- 제미순, 유수경 (2013). 지역사회 및 학교조직의'협력'에 기초한 아동 영양교육 프로그램 수행 과정에 나타난 참여 교사의 경험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1), 149-173.
- 조남숙 (2011). 영유아의 가정과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안전교육에 관한 고찰. 한양논총, 15, 279-299.
- 조형숙, 배정호 (2014). Action-Learning에 기초한 영유아교사 건강교육 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9(4), 431-459.
- 조형숙, 유은영 (201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건강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건강소양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5(5), 599-624.
- 통계청 (2010). 사망원인통계연보. 대전: 통계청.
- 하나미 (2000). 유아교육기관 안전사고 분석 및 대책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혜승 (2004). 유치원 안전교육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조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순옥 (2014). 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llshouse, M., & Eichelberger, M. (1993). Childhood injury: A current perspective. Pediatric Emergency Care, 9(3), 159-164. https://doi.org/10.1097/00006565-199306000-00012
- Aronson, S. S. (2002). Healthy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 NAEYC.
- Ast, M. E. (1995). Preschool children's conceptualization of safety and moral ru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Oklahoma State University, USA.
- Briggs, F. (1991). Child protection program can they protect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67, 61-72. https://doi.org/10.1080/0300443910670106
- Briggs, F., & Hawkins, R. M. (1994). Follow-up study of children of 5-8 years using child protection program in Australia and New zealand.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00, 111-117. https://doi.org/10.1080/0300443941000108
- Coates, L. (2012). Children at risk: Fire safety in schools. Five-Redbill Then Tunbridge Wells, 2, 40-41.
- Coppens, N., & McCabe, B. (1995). Promoting children's use of bicycle helmets. Journal of Pediatric Health, 9(2), 51-58. https://doi.org/10.1016/S0891-5245(05)80002-1
- Hughes, K. (1992). Food education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issouri Extension University, USA.
- Kolbe, L. J. (2005). A framework for school health programs in 21st century. Journal of School Health, 75(6), 226-228. https://doi.org/10.1111/j.1746-1561.2005.00028.x
- Lubchenco, A. (1982). Good measure of safety: Safety in the home day care program. Day Care and Early Education, 10, 19-23. https://doi.org/10.1007/BF01616796
- Moran, K. (2010). Watching parents, watching kids: Water safety supervision of young children at the beach. Uman Kinetics, 3(4), 269-277.
- Morrison, G. S. (1998). Where is early childhood education today(7th ed). NJ: Prentice-Hall Inc.
- Peterson, L., & Mori, L. (1985). Prevention of child injury: An overview of targets, method, and tactics for psychologist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3, 586-595. https://doi.org/10.1037/0022-006X.53.5.586
- Roderick, L. M. (2004). The ergonomics of children in playground equipment safety. Journal of Safety Research, 35(3), 249-254. https://doi.org/10.1016/j.jsr.2004.05.001
- Scott, R. J. (1992). Preventing injury: A safety curriculum for preschool-kindergart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labama University, USA.
- Sewell, K, H., & Gains, S, K. (1993). Developmental approach to childhood safety education. Pediatric Nursing, 19(5), 464-466.
- Smith, P. K. (1994). The war play debate. In J. H. Goldstein (Ed.), Toys, play, and child development.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osin, D., & Dyck, P. (1993). Surface-specific fall injury rates on Utah school playgrounds.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83(5), 733-735. https://doi.org/10.2105/AJPH.83.5.733
- Tessier, K. (2010). Effectiveness of hands-on education for correct child restraint use by paren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2, 1041-1047 https://doi.org/10.1016/j.aap.2009.12.011
- Uchida, N., & Kobayashi, A. (2010).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stranger danger. Japanese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1(4), 134-135.
- Williams, A. F., & Lund, A. K. (1992). Injury control: What psychologists can contribute. American Psychologist, 47, 1036-1039. https://doi.org/10.1037/0003-066X.47.8.1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