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전정아, 안대희, 장병권, "호텔 브랜드 자산과 확장브랜드 성과간의 구조적 관계", 관광학연구, 제35권, 제8호, pp.57-77, 2011.
- 정규엽, 호텔.외식.관광 마케팅, 연경문화사, 2007.
- 강양, 곽용섭, "고객기반의 호텔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브랜드 확장의 관점으로", 관광연구, 제34권, pp.59-81, 2012.
- H. B. Kim and W. G.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firms' performance in luxury hotels and chain restaurants," Tourism Management, Vol.26, pp.549-560, 2005. https://doi.org/10.1016/j.tourman.2004.03.010
- 조중일, 하규수, "촉진 믹스, 브랜드자산 및 구매의도의 구조 관계: 자동차제품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275-292,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9.275
- 노동연, 한권상, "골프연습장 브랜드자산이 고객 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0권, 제1호, pp.491-502, 2011.
- 황세정, 브랜드 자산과 고객 만족의 관계에 대한 연구: 소비자 관여도에 따른 세분시장별 비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이윤원,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의 질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안주아, 소비자 관점에서의 브랜드 자산 측정과 구성요인 간 영향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고충환, 정진영, 김옥주, "골프장 브랜드자산과 브랜드태도 구매행동과의 관계분석", 한국스포츠학회지, 제9권, 제2호, pp.27-38, 2011.
- 현용호, 남장현, "브랜드 자산, 태도, 재방문 의도간의 구조모형분석: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비교를 중심으로", 외식경영학회지, 제11권, 제1호, pp.33-54, 2008.
- 전정아, "이용객의 특성에 따른 브랜드 자산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브랜드 베이커리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0권, 제3호, pp.227-247, 2008.
- 문승제, 윤차영, 탁동일, "소비자 성격유형에 따른 관여도 차이가 브랜드자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8권, 제2호, pp.133-149, 2007.
- 박현정, 정경일, "호텔 고객자산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1호, pp.81-102, 2014.
- 이민재, 이연주, 서원석, "지자체의 관광자원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499-509,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0.499
- 김동준, "호텔 브랜드자산이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5권, 제4호, pp.85-104, 2012.
- 백남섭, 이춘택, "스포츠센터 브랜드 자산이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논문집, 제29권, pp.1-26, 2011.
- 신정하, "호텔-고객 상호관계적 브랜드 자산에 따른 호텔 브랜드 태도 및 이용 충성도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38권, pp.162-172, 2010.
- K. L. Keller, "Strategic Brand Measur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4th Edition. 1998.
- D. A. Aak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January), 1992.
-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1, pp.1-22, 1993.
- 추윤경, 이희수, "외식 업태별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관계품질 및 브랜드 자산의 인과관계: 패밀리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6권, 제3호, pp.503-519, 2011.
- 김은영, 조성표, "브랜드 자산과 연구개발자산의 기업가치 관련성",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2호, pp.697-721, 2012.
- 김영규, 이시후, "호텔레스토랑의 브랜드자산이 고객만족과 신뢰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경제, 제42권, 제2호, pp.58-75, 2009.
- 조현수, 백영란, 박광용,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75-96, 2013.
- 안대희, 고종원, 부숙진, "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자산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2호, pp.1-26, 2006.
-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3, pp.418-430, 1993. https://doi.org/10.1086/209358
- T. W. Andreassen, "Antecedents to Satisfaction with Service Recover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4, No.1, pp.156-175, 2000. https://doi.org/10.1108/03090560010306269
- 김지혜, 김상현,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가맹점 주의 만족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17권, 제1호, pp.89-104, 2014.
- 김혁수, 김연선, "와인 바의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 충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433-443,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2.433
- 최웅, 이재선, 조원길, "외식산업의 브랜드 자산과 고객가치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4권, 제2호, pp.277-298, 2011.
- A. S. Dick and K. Basu, "Consu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Academy Marketing Science, Vol.22, No.2, pp.99-113, 1994.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2001
- R. L. Oli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No4, pp.33-44. 1999.
- G. Tellis, "Advertising exposure, loyalty and brand purchase: A two-state model of choi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5, pp.134-144, 1988. https://doi.org/10.2307/3172645
- 강병남, 김형준, "외식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의 영향관계", 한국조리학회지, 제10권, 제4호, pp.201-214, 2004.
- 조용찬, 남재준, "골프용품 소비자의 브랜드자산과 고객만족, 브랜드태도 및 재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검증", 한국체육학회지, 제52권, 제6호, pp.285-300, 2013.
- J. D. Baker and A. Parasuraman, "The influences of store environment on quality inferences and store image," Journal of Marketing Science, Vol.22, pp.328-329, 1994.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4002
- 이성각, "호텔의 브랜드자산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4권, 제3호, pp.323-337, 2009.
- 임기태, "스포츠 웹 사이트 특성이 브랜드자산 구축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3권, 제5호, pp.569-578, 2004.
- 원구현, "스포츠 브랜드자산의 구성개념과 관계: 스포츠용품을 중심으로",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pp.119-138, 2003.
- 서원석, 김미경, "호텔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가 재구매와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18권, pp.111-127, 2003.
- 고동우, 한일 월드컵 스폰서쉽 활동과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2.
- 김지연, 박상희, "뷔페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감정반응,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8권, 제3호, pp.427-447, 2013.
- 정명보, 김성혁, 김용일, "호텔 뷔페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을 대상으로", 관광연구, 제25권, 제3호, pp.101-120, 2010.
- 박재호, "패밀리레스토랑 이용객의 공정성 인식과 만족, 몰입 및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연구", 관광연구, 제25권, 제4호, pp.93-108,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