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뷔페레스토랑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Buffet Restaurant's Brand Equity on Guest Satisfaction and Loyalty

  • 이상희 (청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 김연선 (원광보건대학교 호텔관광과)
  • 투고 : 2014.06.13
  • 심사 : 2014.07.11
  • 발행 : 2014.09.28

초록

본 연구는 뷔페레스토랑의 브랜드 자산과 고객만족, 충성도와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두었다. 첫째, 뷔페레스토랑 고객이 지각하고 있는 레스토랑의 브랜드 자산을 측정한다. 둘째, 측정된 변수인 브랜드 자산, 고객만족, 충성도를 요인분석 한다. 셋째, 브랜드 자산이 고객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넷째, 고객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본 연구를 위한 모집단은 경기 남부 지역 뷔페레스토랑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레스토랑에서 일대일 면접형식으로 진행하였으며, 250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221부를 SPSS 18.0과 AMOS 18.0을 활용,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뷔페레스토랑의 브랜드 자산은 고객만족에 부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뷔페레스토랑의 브랜드 자산은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도 끼치지 않았다. 셋째, 뷔페레스토랑의 고객만족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brand equity on the guest satisfaction and the loyalty in buffet restaurant. To achieve the purpose, this study, firstly, identifies the brand equity of buffet restaurant guests. Secondly, to explore the factors of brand equity, guest satisfaction and loyalty. Thirdly, to research the effect of brand equity on guest satisfaction and loyalty. Fourthly, to research the effect of guest satisfaction on loyalty. Data were collected from individuals by face-to-face interview who visited the buffet restaurants located in the region of southern gyeonggi. The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of the 250 copies and used 221 in the analysis by using SPSS 18.0 and AMOS 18.0 program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ed that the brand equity of buffet restaurants had partially positive effect on the guest satisfaction, that the brand equity did not influence on the loyalty at all and that the guest satisfac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loyalty.

키워드

참고문헌

  1. 전정아, 안대희, 장병권, "호텔 브랜드 자산과 확장브랜드 성과간의 구조적 관계", 관광학연구, 제35권, 제8호, pp.57-77, 2011.
  2. 정규엽, 호텔.외식.관광 마케팅, 연경문화사, 2007.
  3. 강양, 곽용섭, "고객기반의 호텔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브랜드 확장의 관점으로", 관광연구, 제34권, pp.59-81, 2012.
  4. H. B. Kim and W. G.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firms' performance in luxury hotels and chain restaurants," Tourism Management, Vol.26, pp.549-560, 2005. https://doi.org/10.1016/j.tourman.2004.03.010
  5. 조중일, 하규수, "촉진 믹스, 브랜드자산 및 구매의도의 구조 관계: 자동차제품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275-292,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9.275
  6. 노동연, 한권상, "골프연습장 브랜드자산이 고객 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0권, 제1호, pp.491-502, 2011.
  7. 황세정, 브랜드 자산과 고객 만족의 관계에 대한 연구: 소비자 관여도에 따른 세분시장별 비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8. 이윤원,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의 질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9. 안주아, 소비자 관점에서의 브랜드 자산 측정과 구성요인 간 영향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10. 고충환, 정진영, 김옥주, "골프장 브랜드자산과 브랜드태도 구매행동과의 관계분석", 한국스포츠학회지, 제9권, 제2호, pp.27-38, 2011.
  11. 현용호, 남장현, "브랜드 자산, 태도, 재방문 의도간의 구조모형분석: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비교를 중심으로", 외식경영학회지, 제11권, 제1호, pp.33-54, 2008.
  12. 전정아, "이용객의 특성에 따른 브랜드 자산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브랜드 베이커리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0권, 제3호, pp.227-247, 2008.
  13. 문승제, 윤차영, 탁동일, "소비자 성격유형에 따른 관여도 차이가 브랜드자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8권, 제2호, pp.133-149, 2007.
  14. 박현정, 정경일, "호텔 고객자산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1호, pp.81-102, 2014.
  15. 이민재, 이연주, 서원석, "지자체의 관광자원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499-509,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0.499
  16. 김동준, "호텔 브랜드자산이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5권, 제4호, pp.85-104, 2012.
  17. 백남섭, 이춘택, "스포츠센터 브랜드 자산이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논문집, 제29권, pp.1-26, 2011.
  18. 신정하, "호텔-고객 상호관계적 브랜드 자산에 따른 호텔 브랜드 태도 및 이용 충성도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38권, pp.162-172, 2010.
  19. K. L. Keller, "Strategic Brand Measur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4th Edition. 1998.
  20. D. A. Aak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January), 1992.
  21.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1, pp.1-22, 1993.
  22. 추윤경, 이희수, "외식 업태별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관계품질 및 브랜드 자산의 인과관계: 패밀리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6권, 제3호, pp.503-519, 2011.
  23. 김은영, 조성표, "브랜드 자산과 연구개발자산의 기업가치 관련성",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2호, pp.697-721, 2012.
  24. 김영규, 이시후, "호텔레스토랑의 브랜드자산이 고객만족과 신뢰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경제, 제42권, 제2호, pp.58-75, 2009.
  25. 조현수, 백영란, 박광용,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75-96, 2013.
  26. 안대희, 고종원, 부숙진, "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자산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2호, pp.1-26, 2006.
  27.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3, pp.418-430, 1993. https://doi.org/10.1086/209358
  28. T. W. Andreassen, "Antecedents to Satisfaction with Service Recover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4, No.1, pp.156-175, 2000. https://doi.org/10.1108/03090560010306269
  29. 김지혜, 김상현,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가맹점 주의 만족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17권, 제1호, pp.89-104, 2014.
  30. 김혁수, 김연선, "와인 바의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 충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433-443,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2.433
  31. 최웅, 이재선, 조원길, "외식산업의 브랜드 자산과 고객가치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4권, 제2호, pp.277-298, 2011.
  32. A. S. Dick and K. Basu, "Consu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Academy Marketing Science, Vol.22, No.2, pp.99-113, 1994.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2001
  33. R. L. Oli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No4, pp.33-44. 1999.
  34. G. Tellis, "Advertising exposure, loyalty and brand purchase: A two-state model of choi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5, pp.134-144, 1988. https://doi.org/10.2307/3172645
  35. 강병남, 김형준, "외식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의 영향관계", 한국조리학회지, 제10권, 제4호, pp.201-214, 2004.
  36. 조용찬, 남재준, "골프용품 소비자의 브랜드자산과 고객만족, 브랜드태도 및 재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검증", 한국체육학회지, 제52권, 제6호, pp.285-300, 2013.
  37. J. D. Baker and A. Parasuraman, "The influences of store environment on quality inferences and store image," Journal of Marketing Science, Vol.22, pp.328-329, 1994.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4002
  38. 이성각, "호텔의 브랜드자산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4권, 제3호, pp.323-337, 2009.
  39. 임기태, "스포츠 웹 사이트 특성이 브랜드자산 구축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3권, 제5호, pp.569-578, 2004.
  40. 원구현, "스포츠 브랜드자산의 구성개념과 관계: 스포츠용품을 중심으로",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pp.119-138, 2003.
  41. 서원석, 김미경, "호텔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가 재구매와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18권, pp.111-127, 2003.
  42. 고동우, 한일 월드컵 스폰서쉽 활동과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2.
  43. 김지연, 박상희, "뷔페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감정반응,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8권, 제3호, pp.427-447, 2013.
  44. 정명보, 김성혁, 김용일, "호텔 뷔페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을 대상으로", 관광연구, 제25권, 제3호, pp.101-120, 2010.
  45. 박재호, "패밀리레스토랑 이용객의 공정성 인식과 만족, 몰입 및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연구", 관광연구, 제25권, 제4호, pp.93-108,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