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복인 (2013).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공감과 행복과의 관계; 자기수용의 매개효과. 상명대학교 복지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의철, 박영신, 곽금주 (1998). 건강심리학, 산업 및 조직심리학/건강심리학회 소심포지움 : 한국청소년의 생활만족도와 스트레스: 부모, 교사, 친구의 영향. 한국심리학회, pp. 175.
- 권세원, 이애현, 송인한 (2012). 청소년 행복감에 관한 연구: 청소년탄력성모델(Adolescent Resilience Model)의 적용. 한국청소년연구, 23(2), 39-72.
- 박영희 (2008). 초등학생과 부모의 행복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영 (2005). 영재반 학생과 평재반 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행복지수, 낙관성, 감성지수에 관한 비교 연구: 중학교 과학영재반과 수학영재반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보훈, 윤선아 (2010). 행복의 정의와 발달단계별 결정요인. 뇌교육연구, 6, 103-134.
- 송인섭 (2001).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학문사.
- 송창용, 손유미 (2013). 청소년의 행복 결정 요인. 제8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 10, 195-215.
- 신경림, 조명옥, 양진향 (2004). 질적 연구 방법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신 미, 전성희, 유미숙 (2012). 초기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 학교 생활적응 간의 관계 분석. 한국아동학회, 33(1), 81-92.
- 신현숙 (2003). 영재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완벽주의 성향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염지숙 (2002). 교육 연구에서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의 개념, 절차, 그리고 딜레마. 교육인류학연구, 6(1), 119-140.
- 이병임, 류형선 (2011). 고등학생의 학교 유형과 성별에 따른 행복 비고. 영재와 영재교육, 10(3), 117-132.
- 이은희 (2013). 초등영재와 일반학생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성향 비교.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응, 곽윤정 (2011). 초기 청소년의 학교생활 및 삶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변인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18(7), 59-83.
- 윤여홍 (1996). 영재아동의 정서적 특성에 관한 임상연구: 정신건강을 위한 지도. 영재교육연구, 6, 53-71.
- 윤여홍 (2000).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한국심리학회: 일반, 19, 79-101.
- 윤재은 (1994). 영재집단의 학교생활 적응과 스트레스 및 그 대처 방법: 특수목적고교와 인문고교의 비교. 연세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형철 (1992). 영재아의 학교 적응에 대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경원 (2000).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요강. 서울: 학지사.
- 전미란 (2013). 과학영재학교 조기입학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탐색. 영재교육연구, 23(1), 25-47. https://doi.org/10.9722/JGTE.2013.23.1.25
- 정광순 (2006). 초등학생의 유학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인류학연구, 9(2), 117-139.
- 조성연, 신혜영, 최미숙, 최혜영 (2009). 한국 초등학교 아동의 행복감 실태조사. 한국아동학회, 30(2), 129-144.
- 주정흔 (2010). '즐거운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천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 인류학연구, 13(3), 71-102.
- 진석언 (2002). "당신의 자녀는 행복합니까?": 영재교육의 궁극적 목적에 대한 재검토. 한국영재학회.
- 한기순, 김영미 (2008). 영재들은 행복한가?: 영재, 잠재적 영재, 일반학생의 행복관련 정서적 특성비교. 영재교육연구, 18(3). 519-542.
- 현정수 (2011). 청소년 행복의 구성요소에 관한 이론적 재구성과 척도 개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Britzman, D. P. (1991). Practice makes practice : A critical study of learning to teach.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Carr, D. (1986). Time, narrative, history.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 Clandinin, D. J., & Connelly, F. M. (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 Connelly, F. M. & Clandinin, D. J. (1990). Stories of Experience and Narrative Inquiry. Educational Researcher, 19(5): 2-14.
-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 95, 542-575 https://doi.org/10.1037/0033-2909.95.3.542
- Diener, E., Sandvik, E. & Pavot, W. (1991): Happiness is the frequency, not theintensity of positive versus negative affect. In F. Strack, M. Argyle, & N. Schwarz (Ed.), Subjective well-being: An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 (pp.119-139). Oxford: Pergamon Press.
- Giorgi, A. (1985). P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research. Pittsburgh, PA: Duquesne University Press.
- Maclntyre, A. (1981). After virtue: A study in moral theory. Notre Dam: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 Mattingly, C. (1991). Narrative reflection on practical actions: Two learning experiments in reflective storytelling. Schon, D. ed. The reflective turn(pp. 235-257).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Moon, J. (1991). Korean gifted and non-gifted children's attitude toward family, teacher, friend and self as seen through setence completion test. Paper presented at the 9th World Conference on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Hague, August, 1991.
- Parker, J. G., & Asher, S. R. (1989).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 Polkinghome, D. E. (1988). Narrative knowing and the human sciences.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68-78. https://doi.org/10.1037/0003-066X.55.1.68
- Webb, J. T., Meckstroth, E. A., & Tolan, S. S. (1982). Guiding the gifted child. Columbus, OH: Chio Psychology Publishing Company.
- Webb, J. T. (1993). Nurturing social-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In K. A. Heller, F. J. Monks, and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for Research on Giftedness and Talent," pp. 525-538. Oxford: Pergamon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