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박병태, 고민석, 김오범 (2012). 초등학교 과학영재학생과 수학영재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학습동기 차이. 영재교육연구, 22(4), 917-928. https://doi.org/10.9722/JGTE.2012.22.4.917
- 소금현, 김정민, 심규철 (2009). 과학 영재와 일반 학생의 학습 양식에 관한 비교 연구. 국제과학영재학회지, 3(2), 119-124.
- 신지은, 한기순, 정현철, 박병건, 최승언 (2002). 과학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은 창의성에서 어떻게 다른가? 서울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58-175.
- 이현자, 문경원, 김영수 (2007). 고등학생의 의사결정 유형 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2), 328-336.
- 장신호 (2004). 과학 대화를 이용하는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이 겪는 어려움 및 대화 능력의 변화 . 발전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지, 17(1), 79-99.
- 전성수 (2013).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검사도구 개발.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조은부, 백성혜 (2006). 초등학교 영재학급 학생들과 일반 학생의 인지적 특성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307-316.
- 한유화 (2012).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실탐구모델 개발.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홍정림 (2001). 의사결정 활동을 중심으로 한 STS(과학-기술-사회) 수업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9(4), 375-381.
- 허형, 이군현 (1996). 대학의 과학 영재 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한국영재 학회 연구보고서.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90). Science-A Process Approach(SAPA II). Delta Education.
- Borland, J. H. (1997). The Construct of Giftedness. Peabody Journal of Education, 72(3&4), 6-20. https://doi.org/10.1080/0161956X.1997.9681863
- Braaten, M., & Windschitl, M. (2011). Working toward a stronger conceptualization of scientific explanation for science education. Science Studies and Science Education, Hoboken, NJ: Wiley Periodical, Inc.
- Friedman, S. M., Dunwoody, S., & Rogers, C. L. (1986). Scientists and journalists: Reporting Science as News. New York: The free press.
- Garvey, W. D., & Griffith, B. C. (1972).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processing within scientific disciplines: Empirical findings for psychology. Information Storage and Retrieval, 8, 123-126. https://doi.org/10.1016/0020-0271(72)90041-1
- Harpole, S. H. (1987). The relationship of gender and learning style to achievement and laboratory skills in secondary school chemistry students. Mid-South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nnual Meeting.
- Holbrook, J., & Tannikmae, M. (2007). The nature of science education for enhancing scientific literac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 1347-1362. https://doi.org/10.1080/09500690601007549
- Koelsche, C. (1965). Scientific literacy as related to the media of mass communicatio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83, 647-650.
- Osborne, J., Erduran, S., & Simon, S. (2004). Enhancing the quality of argumentation in the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10), 994-1020.
- Renzulli, J. S. (1998). 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In S. M., Baum, S. M., Reis, & L. R., Maxfield (eds), Nurturing the Gifts and Talents of primary Grade Students. Mansfiel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 Semple, E. E. (1982). Learning style. A review of literature, Eric document: ED 222477.
- Yore, L. D., Bisanz, G. L., & Hand, B. M. (2003). Examming the literacy component of science literac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6), 689-725. https://doi.org/10.1080/09500690305018
피인용 문헌
- An Analysis on the Relation of Elementary Students' VARK Styles and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vol.33, pp.4, 2014, https://doi.org/10.15267/keses.2014.33.4.724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y, Social Network Centralities, Discussion Performance, and Online Boarding Activity in the Team Based Learning vol.27, pp.1, 2015, https://doi.org/10.13000/JFMSE.2015.27.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