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화나, 백석윤 (2009). 수학 문장제의 문장 구조에 따른 초등학생의 문제해결 반응 비교 분석. 수학교육연구, 19(1).
- 김준겸, 임문규 (2001). 문제 상황 제시에 따른 문제 만들기 활동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학회지, 5, 77-98.
- 김판수 (2005). 초등수학 영재의 문제설정 단계와 사고과정 분석-성냥개비 과정에 대한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18(2), 303-334.
- 김판수, 김난영 (2013). 문제해결 방법의 차등화를 통한 수학적 창의성 평가에 대한 소고.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17(3).
- 라우성, 백석윤 (2009). 초등수학에서 문장제의 수학적 구조 파악을 통함 문장제 이해 지도 방안.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2), 247-268.
- 박만구 (2009). 수학교육에서 창의성의 개념 및 신장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3(3), 803-822.
- 송민정, 박종서 (2005). 문제 만들기 프로그램 개발적용이 수학 학업 성취도 및 태도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1), 1-18.
- 유윤재 (2004). 수학적 창의성의 개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8(3), 81-94.
- 이강섭 (2010). 수학 창의성 평가에서 독창성의 점수화 방법.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9(1), 111-118.
- 이강섭, 황동주 (2007). 수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수학 창의성과 문제설정과의 상관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A: <수학교육>, 46(4), 503-519.
- 이강섭, 황동주 (2003). 일반 창의성(도형)과 수학 창의성과의 관련 연구-TTCT; Figural A와 MCPSAT: A를 바탕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 <수학교육>, 42(1), 1-9.
- 이경미, 이광호, 이근철 (2012).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4(4), 431-443
- 이경언, 이광우, 김현미, 임선하 (2010). 창의성 재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편 연구 방안. 연구보고 RRC 2010-3, KICE.
- 이대현 (2012). 문제 만들기 활동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3), 411-428.
- 임문규 (2013). 초등 5학년 수학영재 학생이 만든 수학문제에 관한 조사.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5(4), 701-721.
- 임문규 (2008).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영재 학생의 확산적 산출물의 분석 및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0(2), 171-194.
- 조석희, 황동주 (2007). 중학교 수학 영재 판별을 위한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 영재교육연구, 17(1), 1-26.
- 최병훈, 방정숙 (2012). 수학적 창의성 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영재교육연구, 22(1), 197-215. https://doi.org/10.9722/JGTE.2012.22.1.197
- 최윤석, 배종수 (2005). 초등 수학에서 문제 만들기를 적용한 수업이 수학적 문제 해결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8(1), 23-43.
- Balka, D.S. (1974). Creative ability in mathematics. Arithmetic Teacher, 21(7), 633-663.
- Einstein, A., and Infeld, L. (1938). Evolution of Physics. New York: Simon & Schuster.
- Getzels, J.W. & Jackson, P.W. (1962). Creativity and Intelligence: Exploration with gifted students. New York, John Wiley.
- Leung, S. K. (1997). On the Role of Creativity Thinking in Problem Posing.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Zentralblatt fur Didaktik der Mathematik, 29(3).
- Leung, S.S. & Silver, E.A. (1997). The role of task format, mathematics knowledge, and creative thinking on the arithmetic problem posing of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9(2), 5-24. https://doi.org/10.1007/BF03217299
- Marshall, S. P. (1995). Schemas in problem solving.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heffield, L. J. (2009). Developing Mathematical Creativity-Questions may be the Answer. In R. Leikin, A. Berman, & B. Koichu(Eds.), Creativity in Mathematics and the Education of Gifted Students(pp. 87-100). Sense Publishers.
- Sheffield, L. J. (1994). The Development of Gifted and Talented Mathematics Students and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Standard. Research-Based Decision Making Series. Mathematics.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 Silver, E. A. (1997). Fostering Creative through Instruction Rich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Zentralblatt fur Didaktik der Mathematik, 29(3).
- Silver, E. A., and Cai, J. (1996). An analysis of arithmetic problem posi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5), 521-539. https://doi.org/10.2307/749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