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한은경, 임수현 (2012), 소셜 미디어의 신뢰도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 신뢰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92, pp. 7-29.
- Leitner, P. & Grechenig, T. (2007), Next generation shopping: case study research on future e-commerce models, proceedings of IADIS International conference e-commerce 2007, pp. 312-316.
- 한은경, 송석재, 임한나 (2011), 소셜 커머스의 이용 동기와 만족,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13(3), pp. 298-325.
- Yeoman, I. (2011), The changing behavior of luxury consumption, Journal of Revenue and Pricing Management, 10, pp. 47-50. https://doi.org/10.1057/rpm.2010.43
- 조윤진, 서상우 (2012),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를 통한 패션제품 구매행동 연구 -쇼핑가치, 태도, 구매의도, 의복관여도를 중심으로-, 복식, 68(8), pp. 134-148. https://doi.org/10.7233/jksc.2012.62.8.134
- 서상우, 조윤진 (2012),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와 프라이빗 쇼핑몰을 이용하여 패션/뷰티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쇼핑가치, 2012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pp. 87-92.
- 류한석 (2011), 소셜커머스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 eBook, 서울: KT경제경영연구소, pp. 1-2.
- 김세은 (2012), 명품쇼핑의 새바람, 프라이빗(private) 쇼핑, Prosumer, May, pp. 46-51.
- 김철환 (2010), 소셜커머스 해외 추진 사례와 전망, eBook, 서울: KT경제경영연구소, p. 3.
- 김소연 (2012. 5. 13.), "인터넷 쇼핑몰 새 강자 '프라이빗 쇼핑클럽', 명품 소싱 능력이 성공관건", 자료검색일 2012. 12. 10, http://news.mk.co.kr/newsRead.p hp?year=2012&no=291670
-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pp. 319-339. https://doi.org/10.2307/249008
- 두진희, 김정현 (2012), 페이스북 광고 유형에 따른 효과 연구 -설득 지식 모델과 기술 수용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14(2), pp. 300-330.
- 이승희, 이은옥, 우종필 (2011), 패션 T-commerce 구매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확장 기술수용모델 (TAM)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2(1), pp. 93- 115.
- 왕페이페이 (2012), 소셜커머스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Pookulangara, S. & Koesler, K. (2011), Cultural influence on consumers' usage of social networks and it's impact on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8, pp. 348-354. https://doi.org/10.1016/j.jretconser.2011.03.003
- 정수연, 박철 (2010), 온라인 쇼핑가치가 사이트 속성 중요도와 쇼핑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과 영국의 차이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 연구, 11(1), pp. 69-94.
- Holbrook, M. B. & Hischman, E. C. (1982),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September), pp. 132-140.
- Babin, B. J., Darden, W. R., Griffin, M. (1994),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March), pp. 644-656 https://doi.org/10.1086/209376
- 나문규, 홍병숙, 강성민 (2008), 인터넷 쇼핑에서 지각된 가치와 위험이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2(8), pp. 1213-1225.
- 김미숙, 유철우, 최영찬 (2008), 쇼핑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인터넷 구매 경험 차이의 관점에서, 농촌계획, 14(1), pp. 9-21
- Barta, R. & Ahtola, O. T. (1991),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arian sources of consumer attitudes, Marketing Letters, 2, pp. 644-656.
- To, P., Liao, C. & Lin, T. (2007), Shopping motivation on internet: a study based on utilitarian and hedonic value, Technovation, 27, pp. 774-787. https://doi.org/10.1016/j.technovation.2007.01.001
- Wu, H. L. (2009), Utilitarian and hedonic values of social network services, Proceedings of the 15th Americas Conference in Information Systems(AMCIS), p. 289.
- 유창조, 김상희 (1994), Ethnographic 접근방식을 통한 쇼핑행위에 관한 탐색적 연구: 확장된 개념, 감정의 다양성, 공기의 다양성, 소비자학 연구, 5(2), pp. 45-62.
- 진병호, 고애란 (1999), 의류 구매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다양한 가격 차원이 쾌락적 쇼핑 가치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 연구, 10(3), pp. 67-84.
- 서문식, 천명환, 안진우 (2009), 충동구매: 낭비적인가?, 소비자학연구, 20(1), pp. 65-92.
- 박은주, 강은미 (2005), 온라인 패션 쇼핑몰에서 쇼핑몰 속성과 쇼핑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9(11), pp. 1475-1484.
- Shin, D. H. (2010), Analysis of online social networks: a cross-national study, Online Information Review, 34(3), pp. 473-495. https://doi.org/10.1108/14684521011054080
- Overby, J. W. & Lee, E. J. (2006), The effects of utilitarian and hedonic online shopping value on consumer preference and inten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9, pp. 1160-1166. https://doi.org/10.1016/j.jbusres.2006.03.008
- 김준성 (2011), 소셜 커머스에 대한 태도가 사용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공동구매방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