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수학과 교과교실의 효율적인 환경 구성과 운영을 위한 방향 탐색

Mathematics Classroom in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What are Required for Effective Establishment

  • Kim, Chang Il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
  • Lee, Bong Ju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투고 : 2013.01.04
  • 심사 : 2013.02.12
  • 발행 : 2013.02.28

초록

이 연구는 교과교실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하여 수학과 교과교실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운영하기 위한 방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교과교실제를 운영하는 10개의 시범학교에서 수학교실을 경험한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결과, 수학교사는 수학과의 특성, 교수 학습 방법, 학교와 학생의 상황 등을 충분히 반영하여 수학과 교과교실 환경의 구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교과교실 환경 구성의 의사결정 과정부터 적극 참여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수학과 교과교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과교실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과 연수가 필수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The purposes of this article are to discuss how mathematics classroom in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can be established for effective education, and describe current efforts within departmentalized mathematics classrooms toward achieving this goal. A departmentalized mathematics classroom would be most effective in improving education if implemented after comprehensive preplan for the specificity of the subject and characteristics of students depending on their grades and levels in their unique school environment. Continued investigation for effective commun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a mathematics classroom will be a key component to set a departmentalized mathematics classroom up and to improve the quality of educ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교과교실제 추진 기본계획 (안), 교육과학기술부, 2009.
  2. 교육과학기술부, 2014년까지 중.고교에 교과교실제 전면 도입, 2011.
  3. 김명호, 교과전용교실제 운영에 관한 연구 : 교사와 학생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경기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4. 김승제, 日本의 敎科敎室型中學校施設의 動向에 관한 硏究, 교육시설, 한국교육시설학회지 8(2001), No.4, pp. 17-33.
  5. 김승제, 교과교실제 중학교 건축공간 구성방법 건축 53(2009), No.7, pp. 23-28.
  6. 김재춘, 교과교실제 정책의 가능성과 한계 탐색, 교육과정연구 28(2010), No.4, pp. 29-
  7. 김재춘 외, 한국형 교과교실제 효율적인 도입 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정책 연구, 2009.
  8. 박영숙 외, 교과교실형 실행 모델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2009-18, 2009.
  9. 윤일경, 중학교에서의 교과전용교실제 운영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1997.
  10. 이상락, 소규모 중학교에서의 수학 교과전용 교실제 운영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1. 이성춘, 중학교에서의 교과전용교실제 운영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2. 이종희, 박지현, 수학 교과교실의 발전 방향 제안, 학교수학 14(2012), No.1, pp. 65-83.
  13. 전화영, 과학・수학 특성화 교과교실제의 도입에 따른 과학 재량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2011), No.4, pp. 557-566.
  14. 조난심 외, 제7차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연구보고 CR 97-33, 1997.
  15. 조진일, 교육경쟁력 향상・미래형 인재육성 위한 교과교실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 171(2010).
  16. 한국교육개발원, 선진형 (A형) 교과교실제 운영 가이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CRM 2009-40-1, 2009.
  17. 홍미영 외, 교과교실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11-2, 2011.

피인용 문헌

  1. Space Syntax 기법을 이용한 교과교실제 과목영역별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 일본 시민중학교 계획사례를 중심으로 - vol.24, pp.4, 2017, https://doi.org/10.7859/kief.2017.24.4.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