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견주연(2013). 다문화 유아교실을 만들기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견주연, 하은실, 정계숙(2012). 유아 교실 내 다문화 교육 수행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실제. 아동학회지, 33(3). 177-192.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 교육인적자원부(2007). 교사와 유아를 위한 유아사회교육 활동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김숙자, 김윤이(201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프로그램에서의 다문화 관련 교육내용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5(3), 441-457.
- 김숙자, 박세영(2011).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내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307-334.
- 김영옥(2002). 유아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6(2), 5-38.
- 박찬옥, 이예숙(201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내용 및 방법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4(6), 383-403.
- 배재정(2011). 교사가 지각한 유아 다문화교육의 내용. 유아교육연구, 31(4), 143-163.
- 법무부 출입국 외국인 관리본부(2012). 출입국 외국인정책 통계월보. 서울: 법무부 출입국 외국인관리본부.
- 서현아, 천희영, 위수정(2011). 한국과 미국 예비 유아교사의 다문화 관련 경험에 따른 다문화 이해 및 다문화교육 관련 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4), 69-94.
- 서혜은(2013). 보육교사와 부모의 다문화교육 개념에 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서혜은, 손유진(2013). 보육교사와 부모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개념도 분석. 유아교육연구, 33(1), 323-344.
- 심미영, 조연경, 곽승주(2013).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다문화교육내용 분석 및 활용. 유아교육학논집, 17(1), 389-415.
- 안전행정부(2013). 외국인주민 현황조사. 서울: 안전행정부.
- 유영의, 우수경, 이상례(2012). 유치원 교육확동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 순천향인문과학논총, 31(3), 245-273.
- 윤갑정, 고은경(2011). 유아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연구를 통해 본 유아다문화교육.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1), 233-257.
- 이연선, 윤갑정, 견주연(2012). 유아다문화교육의 의미 탐색 및 실제적 제언: 석,박사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2(3), 117-140.
- 장원순, 서강식(2010). 한국 다문화교육내용 체계화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다문화가족연구원.
- 장혜진(2010).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4(2), 101-123.
- 전혜정, 민성혜, 이민영, 최혜영, 장수지, 조을순(2008). 국제결혼가정 자녀 실태조사 및 성장지원 방안연구. 서울: 보건복지부.
- 정명수(2009).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용효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조숙영(2012).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다문화'관련 활동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7(6), 447-466.
- 채정란(1999).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생활주제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문성, 김순자(2009).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도덕교육의 과제. 윤리교육연구, 19, 91-118.
- 황혜원(2012). 다문화주의 관련 쟁점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조사. 다문화교육연구, 5(2), 27-52.
- Davis, S., Leman, P., & Barrett, M. (2007). Children's implicit and explicit ethnic group attitudes, ethnic group identification, and seil-esteem.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1(5), 514-525. https://doi.org/10.1177/0165025407081461
- Derman-Sparks, L., & ABC Task force. (1989). anti-bias curriculum: Tools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 Washington, D. C: NAEYC.
- Dewey, J. (1939). Theory of valuat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Koppelman, K. L., & Goodhart, R. L. (2005). Understanding human differences: Multicultural education for a diverse America. Boston: Allyn and Bacon.
- Ramsey, P. G. (1987). Teaching and learning in a diverse world: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New York: Teacher College Press.
피인용 문헌
-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vol.10, pp.2,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2.021
-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for “countries around the world” from a multicultural education perspective vol.36, pp.1, 2013,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1.019
-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통일교육 내용분석 vol.13, pp.2,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2.115
- A Content analysis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JapaneseⅠ based on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vol.24, pp.6, 2013, https://doi.org/10.24159/joec.2018.24.6.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