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the Extension Activity with Famous Painting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 Received : 2013.02.06
  • Accepted : 2013.04.22
  • Published : 2013.08.31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extension activity with fifty famous paintings on the improvement of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A total of thirty-one preschool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re were a total of 15 preschool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16 preschoolers in the comparison group. The measuring device of creativity was the Figural Tests of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TTCT:Firural). And the measuring tool of emotional intelligence was the 'Emotional Intelligence Evaluation Tool for a Child by Teacher's Composer' developed by Younja Lee, Jongsook Lee, and Eunsu Shin (2000). To improve the accuracy of the experimental results from the post-test, a covariance analysis (ANCOVA) was conducted with the pre-test scores as covariate and the post-test scores as dependent variables. The statistical work with collected data was carried out by using PASW 18.0. The experimental group which participated in the extension activity with famous paintings showed improvement in the subordinate elements of creativity such as fluency, originality and abstraction of titl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mparison group, there was a meaningful difference statistically. The experimental group was also positively affected on all the subordinate elements of emotional intelligence such as awareness and expression of emotions, improvement of thinking by emotions, using ability of emotional knowledge, and control ability as the reflection of emotions. Through the activity, children became to respect the opinions of other friends.

본 연구는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B광역시에 위치한 C어린이집과 S어린이집 만 5세 유아 31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을 비교집단은 주제별 대그룹활동을 진행하였다. 창의성 측정도구는 김영채(2002)가 번안한 Torrance의 창의성 검사 중 유아에게 적합한 도형검사(Thinking Creatively with Pictures, TTCT: Firural)를 사용하였으며 정서지능 측정도구는 이영자 외(2000)가 개발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은 유아의 창의성 하위요인인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은 정서지능 하위요인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 발달에 효과적인 것을 나타내 주는 것이며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은 의미 있는 교수 방법으로 유아의 통합적 발달 증진에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공원아(2008).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미술감상활동의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교육인적자원부(2005). 유아를 위한 명화 감상활동 자료.
  3. 김금임(2006). 명화를 통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김영숙(2008). 상호작용을 통한 명화감상 활동이 유아의 미술 능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영옥, 윤경선(2005). 명화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2), 149-161.
  6. 김영자(2007). 협동학습에 기초한 미술감상 활동이 유아의 미술표상능력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영채(2002). Torrance 창의력검사 TTCT(도형) A형, B형 요강. 대구: 현곡 R&D.
  8. 남효인, 이수경(2008). 구성주의에 기초한 명화 감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그림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조형교육, 32, 115-137.
  9. 문세라(2005). 통합적 미술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박휘락(2003). 미술 감상과 미술비평 교육. 서울: 시공사.
  11. 배유리(2011). 명화에 기초한 도형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 및 수학적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서경희(2011). 그림 없는 동화 반복 듣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소희정(2006).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통합적 동시활동이 유아의 동시짓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송혜영(2007). 생활주제에 따른 명화감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신유진(2009). 명화를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유민임(2005). 유아의 개인변인 및 어머니 양육태도와 대인문제 해결력과의 인과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7. 이미영(2004). 명화변형활동을 통한 조형요소원리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이성희(2010). 바깥놀이를 통항 자연친화교육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이승은(2005). 유아기 감성지능 발달 경향성 연구. 아동학회지, 26(6), 29-43.
  20.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 (2000). 교사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 서울: 창지사
  21. 이예숙(2007). 명화 감상을 통한 감정 이입 활동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및 대인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이윤영(2009). 명화 감상을 통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언어 능력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장혜진(2005). 명화 감상과 연계된 확장 활동이 유아의 미술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전민선(2004). 유아의 감성지능과 사회적 유능감 간의 상관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정현주(2005). 동시감상 후 저널쓰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조은정(2006). 명화 감상과 구연동화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 표상 언어 능력 및 미술 성향에 미치는 효과 비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지옥녀(2003). 명화를 통한 미술 감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미술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진혜진(2011).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최정빈, 최인수(2008). 명화를 활용한 브레인스토밍이 유아의 창의성과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소집단 중심으로. 생활과학, 11, 125-138.
  30. 홍선희(2005). 협동적 문제해결활동이 유아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s.
  32.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s. New York : Bantam.
  33. Guilford, J. P. (1952).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4), 449-454.
  34. Koster, J. (2009). Growing Artists: Teaching The Art To Young Children. NY: Delmar Thomson.
  35. Mayer, J. D., & Salovey, P.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36. Osborn, A. (1963). Applied Imagination. New York: Scribner's.
  37. Piaget, J. (1973). To understand is to invent: The future of education. NY: Grossman.
  38. Taylor, C. W. (1988). Various approaches to and definition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pp. 99-122). New York: Cambridge Univ. Press.
  39. Torrance, E, P. (1974). The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Norms - technical manual. Bensenville, Illinois: Scholastic Testing Services, Inc.

Cited by

  1. The effects of masterpiece appreciation based kindergarten-home connected activities on children's picture appreciation ability and picture expression ability vol.13, pp.4, 2013, https://doi.org/10.16978/ecec.2018.13.4.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