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수학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제언

A Study on the Curriculum Development and the Management of Basic College Mathematics Courses

  • 김연미 (홍익대학교 기초과학과)
  • Kim, Yeon Mi (Department of Basic Science, Hong Ik University)
  • 투고 : 2012.05.21
  • 심사 : 2012.11.06
  • 발행 : 2013.03.31

초록

본 연구는 공과대학 신입생들 중 기초학력평가를 통과하지 못했거나 낮은 수리 영역 등급을 받은 학생들을 위하여 운영되는 기초수학 교육과정의 개발과 효율적인 운영의 모색을 위하여 실시되었다. 기초수학 수강생들에 대한 추적 조사를 통해 그들의 미적분학 수강 여부와 학점을 조사한 결과 50% 이상의 학생들이 대학 1학년 기간 중에 미적분학 I, II를 수강하지 않았거나 학점 취득을 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결과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의 연구 결과보다도 훨씬 저조한 결과인데, 이것은 기초수학을 운영하는 다른 대학들도 실태 파악에 나서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심층진단검사와 강좌 운영 경험으로부터 기초수학 교육과정이 포함해야 할 필수 영역을 추출하였다. 기초수학은 고등학교 수학과 차별화되어야 하지만 학생들의 사전지식을 바탕으로 전공학문과의 연계, 동기 유발 등을 고려한 브리지 프로그램의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기초수학과정은 Pass/Fail 방식보다는 학점을 부여하는 제도가 동기유발과 수업에의 적극적 참여라는 점에서 우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특별히 지수함수, 로그함수, 삼각함수 단원에 대하여 과학/공학이나 실생활과 관련된 접근을 통한 도입을 소개하였으며, 본교에서 시행하는 계산기의 사용이 수반되는 복합적인 과제들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는 개별적 요청이 있을 경우 소개할 계획이다.

Few colleges offer remedial basic math courses for college freshmen who have not passed math placement tests or whose scholastic aptitude test score in mathematics is low. This research is aiming for the curriculum development of basic college mathematics and its effective implementation. First, an in depth statistical analysis on the basic math courses for universities in Seoul area has been done. Second, diagnostic test and longitudinal study have been carried out for one institute. Based on these, basic concepts and areas critical for the success of Calculus course are extracted. Standards and contents for the remedial math courses are suggested.

키워드

참고문헌

  1. 김남현 외(2011). 대학수학, 서울: 범한서적.
  2. 김한두 외(2010). 기초 미적분학, 서울: 북스힐 유희찬 외(2008). 고등학교 수학, 서울: 대한교과서(주)
  3. 우정호 외(2002). 수학I, 서울: 대한교과서(주) 우정호 외(2002),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두산 동아.
  4. 이정남 외(2009). 기초미적분학, 서울: 경문사
  5. 최두일 (2011). 미분적분학의 기초, 서울: 북스힐
  6. Andrea, V., Kirst, M. & Antonio, A.(2003). Betraying the College Dream How Disconnected K-12 and postsecondary education system undermine student aspirations. Stanford, CA: Stanford Institute for Higher Education Research, Bridge Project.
  7. Bettinger, E. & Long. B. T.(2007). Institutional Responses to Reduce Inequalities in College Outcomes: Remedial and Developmental Courses in Higher Education. In Economic Inequality and Higher Education: Access, Persistence, and Success, eds. Stacy Dickert-Conlin and Ross Rubenstein, 69-100. New York, NY: Russell Sage Foundation
  8. Connally, E. et al, C.(2007). Functions Modelling Change, Hoboken, NJ: John Wiley & Sons.
  9. American Mathematical Association(1995). Crossroad in Mathematics: Mathematics for introductory college mathematics before Calculus (Don Cohen, Ed.) Boston: MA,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10. Harel, G. & Sowder, L.(2005).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Its Nature And Development,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7(1): 27-50. https://doi.org/10.1207/s15327833mtl0701_3
  11. Hassel, H. & Lourey, J.(2005). The Dea(R)Th Of Student Responsibility. College Teaching, 53(1): 2-13. Retrieved June 20, 2007, from Academic Search Premier database. https://doi.org/10.3200/CTCH.53.1.2-13
  12. Hastings, N. B.(Ed.)(2006). A fresh Start for Collegiate Mathematics,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13. Humboldt State University,(2010). Remedial Math Report; Executive Summary, Humboldt state University. (www. humboldt.edu/irp).
  14.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cics(2003). Remedial Education at Degree Granting Postsecondary Institutions in Fall 2000. Washington DC: Department of Education.
  15. Neufeld, L.(1999). Mathematics Proficiencies for Postsecondary Mathematics/Statatiscs Courses, Project Report, The Center for Curriculum, Transfer & Technology, Victoria, British Columbia.
  16. Ruud, W. & Shell, T.(1990). Prelude to Calculus,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17. Schecter, E.(2009). The Most Common Errors in undergraduate mathematics. (www.math.vanderbilt.edu/- schectex/commerrs)
  18. Sullivan, M.(2005), Precalculus,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19. Zill, D. G. & Wright, S.(2011). Calculus: Early Transcendentals, Sudbery, MA: Jones and Bartlett Publishers.
  20. 뉴저지 주립대학(Rutgers University) 수학 과정 요강. (http:// www.rutgers.edu/courses/115syl.math)
  21. 오하이오 주립대학 수학 교육과정 요강. (http://www.math. osu.edu/courses)
  22. 펜실베니아 대학(U. Penn) 수학 교육과정. (http://www.upenn. edu/registrar/register/PDF/math.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