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동익 ․ 이영화(2009).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WIE 프로그램의 영향. 공학교육연구, 12(4).
- 김민선(2008). 공과대학 학생들의 공학흥미와 사회인지적 변인 들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김지현 ․ 오명숙 ․ 정윤경(2007). 현장 적응력 향상을 위한 여성 공학인력 양성방안 연구. 한국산업 기술재단 연구보고서.
- 도승이(2009). 여성공학도의 역할모델과 성역할기대, 학업동기, 진로동기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심리연구, 23(4): 769-785.
- 박선희 ․ 김형수(2008). 삼각측정법을 적용한 여성 공학도 인식에 관한 기초조사. 공학교육연구, 11(2).
- 이지연 ․ 오호영 ․ 윤형한(2007). 과학기술분야 핵심 인력의 경력 단계와 인적자원 정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 정윤경 ․ 오명숙 ․ 김지현(2008).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의 탐색. 공학교육연구, 11(4).
- 최금진 ․ 박선희(2009). 여성공학도의 동기와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2(2): 3-13.
- 한국교육개발원(2009). 2009 취업통계연보.
- 한지현(2005). 여대생들의 남성중심적 직업선택과 관련된 개인 특성 변인 및 구직행동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허균 ․ 원효헌 ․ 이운식(2007). 학습자 인식 분석을 통한 여성 공학교육 방향 탐색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10(3).
- Chan, P. M.(2000). Am I smart enough? Bright high school girls in advanced mathematics, Dissertation Abstracts. University of Wisconsin Milwaukee, DAI A 61/04, 1305.
- Farmer, H. S.(1997), Diversity and women's carrer development: From adolescence to adulthoo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Hackett, G., & Betz, N. E.(1981).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Vacational Behavior, 18: 326-339. https://doi.org/10.1016/0001-8791(81)90019-1
- McWhirter, E. H., Hackett. & Bandalos, D.(1998). A Causal Model of the educational plan and career expectations of Mexican American girl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 166-181. https://doi.org/10.1037/0022-0167.45.2.166
- Mowday, R. T., Steers, R. M., & Potter, L. W.(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ur. 14: 224-247. https://doi.org/10.1016/0001-8791(79)90072-1
- O'rien, K. M.(1992). career aspiration scale, college Park: University of Maryland.
- O'Hare, M. M. & N. J. Beutel(1998). Sex differences in coping with care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1(2): 174-181.
- Seymour, E., and N. M. Hewitt(1997), Talking about leaving: Why undergraduates leave the sciences, Boulder, CO., West view press.
- Sanders B. R, Silverberg, L. A, and M. H. Roberta(1996), The chilly classroom climate: A guide to improve the education of Women, National Asso. Wom. Edu.
- Schaefers, K. G., Epperson, D. L., & Nauta, M. M.(1997). Women's career development: Can theoretically derived variables predict persistance in engineering major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4: 173-183. https://doi.org/10.1037/0022-0167.44.2.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