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영웅 (2004). 리더십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기술 인식과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김경아 (2004). 영재아와 일반아의 리더십과 정서지능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 김금희 (2007). 한․중 영재 및 일반학생의 리더십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 김미숙, 조석희, 진석언 (2005). 학년과 성별에 따른 영재와 평재의 수학/과학 창의성과 리더십 차이 및 두 능력의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19(3), 799-820.
- 김미숙, 전미란 (2005). 영재의 리더십 육성을 위한 기초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I): 영재 리더십의 사회적 지대와 구성요인 분석. 수탁연구 CR2005-36, 한국교육개발원.
- 김미숙, 박효정, 유효현, 전미란, 박춘성, 손은영 (2006). 영재의 리더십 육성을 위한 기초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II): 리더십 검사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수탁연구 CR 2006-44, 한국교육개발원.
- 김선옥 (2012). 영재학급학생과 일반학급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태도와 정서지능.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 김정일 (2003). 평생교육을 위한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성인교육학회, 6(1), 1-19.
- 김지선, 유미현, 윤여홍 (2012). 초등 과학영재의 다중지능 및 정서지능에 관한 학생 자신과 부모의 인식관점 비교. 과학영재교육, 4(2), 140-156.
- 노영희 (2003).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개발 기초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 문용린 (1999). 인성교육을 위한 정서지능 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서울대사대논총, 59, 31-98.
- 민재식 (2011). 중학교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 (2003). 영재교육학원론. 파주: 교육과학사.
- 박은이, 홍훈기 (2010). 과학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서지능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질적 접근. 영재교육연구, 20(3), 703-720.
- 여상인, 백은주 (2007).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정서지능 비교. 국제과학영재학술지, 1(1), 43-49.
- 유미현, 전미란, 홍훈기 (2007).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리더십, 과학자에 대한 인식비교 및 '과학자 탐구 프로그램'의 개발과 영재수업에의 적용효과. 교육과정평가연구, 10(2), 253-280.
- 윤경미, 김정섭 (2008). 대학생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5(7), 319-345.
- 이선애 (2011). 중학생 영재와 일반학생, 반장학생 및 반장영재학생의 리더십 특성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 (2009). 최신영재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 이은경 (2004). 청소년 단체활동 경험과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 임선영 (2007). 중고등학생의 정서지능과 리더십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임은혜 (2002). 초등학생의 다중지능 및 정서지능 발달특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조혜연 (2006).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수준과 리더십 생활 기술과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 최창욱 (2001). 청소년 리더십생활기술과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황미영 (2010). 초등학교 아동의 리더십과 학업성취도 및 정서지능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 Besty, O. C. (1996). A Study of Leadership Characteristics and Skills of Gifted and Talented Secondary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Ph. D.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Black, R. R. (1984). Leadership: A new model particularly applicable to gifted youth(Report No. EC171399). Indiana: Handicapped and Gifted Children Clearinghouse.
- Burns, J. M. (1978). Leadership. New York: Harper & Row.
- Chan, D. (2007). Leadership and Intelligence. Roeper Review, 29(3), 183-189. https://doi.org/10.1080/02783190709554407
- Chauvin, J. C., & Karnes, F. A. (1983). A leadership profile of secondary gifted students. Psychological Reports, 53, 1259-1262. https://doi.org/10.2466/pr0.1983.53.3f.1259
- Cooper, R. K., & Sawaff, A. (1997). EQ: Emotional intelligence in leadership and organizations. New York: Grosset/Putnam.
- Dearborn, K. (2002), Studies in emotional intelligence redefine our approach to leadership development. Public Personal Management, 31(4), 523-530. https://doi.org/10.1177/009102600203100408
- Dormody, T. J., & Seevers, B. S. (1994). Predicting youth leadership and life skill among FFA members in Arizona, Colorado and New Mexico. The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36(2), 65-71.
- Feldman, D. A. (1999). Tire handbook of emotionally intelligent leadership: Inspiring others to achieve results. New York: Leadership Performance Solutions.
- Gallagher, J. (1985). Teaching the gifted child. Boston: Allyn & Bacon.
- Gabriel, Y., & Griffiths, D. S. (2002), Emotion, learning, and organization. Learning Organization, 9(5), 214-221. https://doi.org/10.1108/09696470210442169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ew York: Basic Books.
- Gardner, H. (1993).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in practice. New York: Basic Books.
- Gardner, H. (1999). Intelligence refrained. New York: Basic Books.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 Goleman, D. (1998). Working with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 Guilford, J. P. (1967).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New York: McGraw-Hill.
- Hollingworth, L. S. (1942). Children above 180 IQ Stanford-Binet: Origin and development. New York: World Book.
- Manske, F. (1987). Secrets of effective leadership. Germantown TN: Leadership education and Development Inc.
- Mayer, J., & Salovey, P.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2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Mayer, J., & Geher, G. (1996).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identification of emotion. Intelligence, 22, 89-113. https://doi.org/10.1016/S0160-2896(96)90011-2
- Mayer, J., & Salovey, P. (1997). Emotional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New York: Basic Books.
- Milgram, R. M., & Milgram, N. A. (1976).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gifted Israeli children.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25, 185-192.
- Miller, J. P. (1991). Four-H and non-4-H participants' development of competency, coping and contributory life skil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h. D.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Miller, J. P., & Bowen, B. E. (1993). Competency coping and contributory life skills development of early adolescents. The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31(1). 68-76.
- Plowman, P. D. (1981). Training extraordinary leaders. Roeper Review, 3(3), 13-16.
- Sisk, D. A., & Rosselli, H. C. (1987). Leadership: A special kind of giftedness. New York: Trillium.
- Sternberg, R. J. (1985). Beyond IQ: A triarchic theory of human intelligen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enzulli, J. S. (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Delta Kappan, 60, 180-184.
- Renzulli, J. S., Smith, L. H., & White, A. J. (1997). Scales for rating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Superior Students. CT: Creative Learning Press.
- Ryback, D. (1997). Putting emotional intelligence to work: Successful leadership is more than IQ. Oxford, England: Butterworth-Heinemann.
- Terman, L. M. (1925).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1.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a thousand gifted children.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Weisinger, H. (1998). Emotional intelligence at work. San Francisco: Jossey-B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