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lternatives for Strengthening the Function of Free Trade Zone in Gwangyang Bay Area

광양만권 자유무역지역의 기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 Kim, Hyun-Duk (Dept. of Logistics, College of Social Sciences, Sunchon National University)
  • Received : 2011.07.11
  • Accepted : 2011.08.16
  • Published : 2011.08.31

Abstract

Recently, Free Trade Area generally moves toward a complex and total zone carrying out the logistics and production function simultaneously. Nevertheless, Free Trade Area of Gwangyang Bay Area performs a traditional logistics function only without a introduction of production func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alternatives for strengthening the function of Free Trade Area of Gwangynag port. The main findings of this research is summarized as followings. First, a complex and total Free Trade Area through enhancing a production function is to be established. Second, for an efficient management & operation of Free Trade Area, a cooperative system establishment between Free Trade Areas and a single operation system is necessary.

최근 자유무역지역은 물류 기능에 생산 기능을 적절히 보완하는 복합형을 지향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양만권 자유무역지역은 전통적인 물류 기능에만 집중되어 생산 기능 도입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은 미흡한 수준에 있다. 따라서 자유무역지역을 지역 및 국가 발전의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능 강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기능 강화를 위해서는 생산 기능 도입을 통합 복합형 자유 무역지역 지향과 관리 운영상의 효율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단기적으로는 기존에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서측 배후단지의 일부를 활용하여 생산 기능을 강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자유무역지역의 확대 지정을 통한 생산 기능의 강화가 필요하다. 둘째, 효율적인 관리 운영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자유무역지역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중장기적으로는 자유무역지역 간의 중복된 기능을 단일화하고 통합 관리하는 정책적 방안이 필요하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달원, 임동석, 남기찬, 최철희, 이동운(2011), "부산항 부가가치 창출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35권 1호, pp. 93-100. https://doi.org/10.5394/KINPR.2011.35.1.93
  2. 김병일, 유홍성, 이현우(2008), "인천항 배후단지 서비스의 고객행동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4권 4호, pp. 115-137.
  3. 김현덕(2010), 동북아 고부가가치 녹색물류산업 거점육성을 위한 물류.유통산업 진흥계획수립 조사연구 보고서
  4. 광양시(2008), 동북아 자유무역도시 추진 전략 보고서
  5. 류동근(2005), "부산항과 광양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의 효율성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9권 10호, pp. 921-926. https://doi.org/10.5394/KINPR.2005.29.10.921
  6. 박재곤(2008), "자유무역지역 정책의 추진 방향", KIET 산업경제
  7. 백종실(1999), "대만의 자유무역지역 운영에 관한 연구", 월간 해양수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8. 산업연구원(2005), 울산자유무역지역의 지정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연구 보고서
  9. 산업연구원(2007),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 및 효율적 관리체계 구축방안 보고서
  10. 윤병구, 곽규석, 안기명(2005), "동북아 물류거점화를 위한 항만배후부지 구축전략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9권 10호, pp. 897-906. https://doi.org/10.5394/KINPR.2005.29.10.897
  11. 율촌 자유무역지역관리원 홈페이지
  12. 허윤수, 김율성(2008), "21C 종합항만을 위한 부산항의 추진과제 평가", 한국항해항만학회지, 32권 1호, pp. 57-63. https://doi.org/10.5394/KINPR.2008.32.1.057
  13. 정현재, 여기태, 김종길(2010), "항만 배후단지 운영에 기여하는 수출입품목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34권, 3호, pp. 229-234. https://doi.org/10.5394/KINPR.2010.34.3.229
  14. 지식경제부 홈페이지
  15.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홈페이지
  16.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1), 관세자유지역의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 강화방안 연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