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이용자지향적 도서관경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er-Oriented Library Management

  • 정희선 (덕성여자대학교 경영학과)
  • 투고 : 2011.02.18
  • 심사 : 2011.03.08
  • 발행 : 2011.03.30

초록

현대 마케팅의 특징은 소비자지향성에 있다. 일반기업이 소비자만족을 목표로 모든 경영활동을 통합하듯이 도서관경영에서도 이용자만족을 목표로 모든 도서관업무를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하고 통제하는 경영마인드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마케팅지향적 경영철학의 실행을 위하여 소비자의사결정과정모델을 이용하여 도서관 이용자의 행동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그 결과를 도서관 마케팅전략 수립에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In this era all successful organizations, whether profit or nonprofit, accept marketing concept as management philosophy and try to maximize consumer satisfaction in order to achieve their own goals. Libraries are no exception. A consumer decision process model is borrowed to explain how library service users act through five stages. Armed with information about library users, library management can be more user-oriented and bring higher user satisfaction. Some measures for effective library management are suggested.

키워드

참고문헌

  1. 드럭커, 피터 에프. 2006. 경영의 실제. 이재규 옮김. 서울: 한국경제신문.
  2. 안광호, 유창조, 전승우 옮김. 2008. Kotler의 마케팅입문. 제9판. 서울: 경문사, 49. Original: Marketing, An Introduction, 9th edition by Philip Kotler and Gary Armstrong.
  3.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 2009. 현대 마케팅론, 제7판. 서울: 박영사.
  4. 유필화 등저. 2008. 디지털시대의 경영학. 서울: 박영사.
  5. 이유재. 2008. 서비스마케팅, 제4판. 서울: 학현사.
  6.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2010. 소비자행동, 제5판. 서울: 법문사.
  7.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2006. 소비자 행동론, 제3판. 서울: 경문사.
  8. 지호준. 2010. 21세기 경영학, 제5판. 서울: 집현재.
  9. Armstrong, G and Kotler, P. 2009. Marketing: An Introduction, 9th ed. NJ: Prentice-Hall.
  10. Armstrong, G. and Kotler, P. 2008. Principles of Marketing, 12th ed. NJ: Pearson Publishing.
  11. Engel, James F., Blackwell, Roger D. and Miniard, Paul W. 2006. Consumer Behavior, 10th ed. New York: Dryden.
  12. Kotler, P and Keller, L. 2009. Marketing Management, 13th ed. NJ: Prentice-Hall.

피인용 문헌

  1. 공공도서관 이용조사를 통한 경영개선에 관한 연구 vol.24, pp.2, 2011, https://doi.org/10.14699/kbiblia.2013.24.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