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남민우, "대학생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와 관련요인 구조방정식 모델",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노규성, "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구현조건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2호, pp.79-88, 2011.
- 노규성, 주성환, "스마트 캠퍼스 모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3호, pp.181-190, 2011.
- 양유정, 박병호, 염의수, "m-learning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1호, pp.147-165, 2005.
- 유일, 황준하, "학습자의 원격교육시스템 이용의도와 성과에 대한 원격교육 자기효능감의 역할",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pp.45-70, 2002.
- 유정아, 한선관, "U-러닝 환경에서의 통합적 수업전략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127-134, 2009.
- 임현주, 김승재, "U-러닝을 활용한 초등체육 예비 교사교육에서 교수자․학습자의 상호작용 성격과 역할이해",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67-79, 2011.
- 정의석, 죽어 있는 e-러닝, 살아 있는 e-러닝, 월간디지털콘텐츠, 2005.
- 정희정, "영어 학습에서 모바일 러닝(Mobile-Learning)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영어영문학21, 제22권, 제2호, pp.235-255, 2009.
- 조대제, 홍명우, "USN 도입을 통한 유비쿼터스학교 망 설계와 상황 기반 u-러닝 서비스 구현",한국정보기술학회지, 제8권, 제1호, pp.79-63, 2010.
- 지식경제부, 정보통신진흥원, (2009)이러닝 산업실태조사, 2010.
- 최혁라, "모바일 특성하에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7권, 제4호, pp.1399-1420, 2004.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래교육을 위한 u-러닝 교수학습 모델 연구, 2005.
- Aaker, J. L.,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4, No. 3, pp.347-356, 1997. https://doi.org/10.2307/3151897
- Ajzen, I. & Fishbein, M.,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0.
- Attewell, P., Lavin, D., domina, T. & Levey, T., "New Dvidence on College Remediation",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 77, No. 5, pp.886-924, 2006 https://doi.org/10.1353/jhe.2006.0037
- Bandura A., "Reflections on Self-Efficacy", Advances in Behavioral Research And Therapy, Vol. 1, pp.237-269, 1978. https://doi.org/10.1016/0146-6402(78)90012-7
- Davis, F. D.,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 Theory and Results", Doctoral Dissertation, Sloan School of Managemen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86.
-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9, pp.319-340, 1989. https://doi.org/10.2307/249008
- Fishbein, M. & Ajzen, I.,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975.
- Gefen, D., Karahanna, E. & Straub, D.,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 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Vol. 27, No. 1, pp.51-90, 2003 https://doi.org/10.2307/30036519
-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5th ed., Prentice Hall, 1998.
- Keenan, A. P. & lee, Y. K., "The Influence of System Characteristics on e-Learning Use", Computer & Education, Vol. 47, No. 3, pp.222-244, 2006. https://doi.org/10.1016/j.compedu.2004.10.007
- Mike S., Dan C. & Oliver W.,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Mobile Learning Resource", Personal Ubiquitous Computer, Vol. 6, No. 3, pp.220-234, 2002. https://doi.org/10.1007/s007790200021
- Park, S. Y., "An Analysis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Understanding University Students' Behavioral Intention to Use e-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 12, No. 3, pp.150-162, 2009.
- Sushil, K. S. & Fred, L. K., "Web Service Architecture for M-Learning", Electronic Journal on e-Learning, Vol. 2, pp.203-216, 2004
- Taylor, S., & Todd, P., "Assessing It usage: The role of prior Experience", MIS Quarterly, Vol. 19, No. 4, pp.561-570, 1995. https://doi.org/10.2307/249633
- Teresa, L. J., Wathanaporn, S. & Minh, D. N., "On the Success Factors of Mobile Learning",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CT and Higher Education Knowledge Management 2007, 2007.
- Venkatesh, V., & Davis, F. D.,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 2, pp.186-204, 2000.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 Wilson, B. & Ryder, M., "Dynamic Learning Communities: An Alternative to Designed Instructional Systems",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Vol. 18, pp.800-809, 1996.
Cited by
- Analysis for SEM of ARCS Factor and Persistent Learning-Intension in Educational Mobile App vol.13, pp.4, 2013, https://doi.org/10.7236/JIIBC.2013.13.4.239
- A Study on Smartphone Use by Korean Adult ELT Learners vol.12, pp.4, 2014, https://doi.org/10.14400/JDC.2014.12.4.21
- A Meta-analysis on the Behavioral Intention for Information Technology in Korea vol.17, pp.11, 2013, https://doi.org/10.6109/jkiice.2013.17.11.2581
- A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y of Smart Learning for Public Education vol.16, pp.6, 2015, https://doi.org/10.7472/jksii.2015.16.6.123
- A Meta-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Constructs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cusing on the Research Papers Published for Smartphone in Korea Journals vol.8, pp.4, 2013, https://doi.org/10.16972/apjbve.8.4.201312.67
- Comparative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Ease of Use, Usage Purpose, and Satisfaction of Smart Learning According to the Learner Characteristics vol.15, pp.5, 2014, https://doi.org/10.15719/geba.15.5.201410.51
- 스마트러닝에 대한 원격대학 학습자의 인식 vol.13, pp.10,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0.584
-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에서 기술수용의도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IT서비스 전문기업의 사례 중심) vol.21, pp.5, 2011, https://doi.org/10.5909/jbe.2016.21.5.739
- A Study on Effectiveness of Smart Education Utilizing Smart Tag vol.28, pp.4, 2011, https://doi.org/10.17927/tkjems.2016.28.4.815
- 스마트 러닝 시스템의 보안성 개선을 위한 고장 트리 분석과 고장 유형 영향 및 치명도 분석 vol.20, pp.11, 2011, https://doi.org/10.9717/kmms.2017.20.11.1793
- 대학생의 사이버강의 영향 요인에 관한 융복합 연구 vol.17, pp.4, 2011, https://doi.org/10.14400/jdc.2019.17.4.041
- 코로나-19의 특징과 전파위험 걱정이 스마트 러닝 수용에 미치는 영향: ISSM과 HBM의 통합 모형 적용을 중심으로 vol.19, pp.7, 2011, https://doi.org/10.14400/jdc.2021.19.7.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