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00). 초.중.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기준(1946-1997). 교육부.
- 교육인적자원부(200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박윤복(2005). 생명현상에 대한 초중등 과학교사의 관찰에서 나타난 과학적 관찰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431-439.
- 권용주, 정진수, 박윤복, 강민정(2003). 선언적 과학 지식의 생성과정에 대한 과학 철학적 연구-귀납적, 귀추적, 연역적 과정을 중심으로-.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15-228.
- 권재술, 김범기(1994). 초∙중학생들의 과학탐구 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14(3), 251-264.
- 김도욱(1996). 지식중심의 과학교수 학습을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관찰 특성에 대한 인식 변화의 효과. 초등과학교육, 15(1), 107- 122.
- 김정길, 김해경(1992). 초등학교 학생들의 관찰능력에 관한 연구(I); 반성 화강암과 역암의 관찰에 대하여. 초등과학교육, 10(2), 286-298.
- 김정오 외 역(2007). 감각과 지각 제 7판, 시그마프레스. [원전:Goldstein, E. B. (2007). Sensation & Perception (7th ed.). Thomson Learning, Inc.]
- 김춘일 역(1995). 미술과 시지각. 미진사.[원전: Arnheim, R.(1995). Art and Visual Percep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박명희, 박윤복, 권용주(2005). 초등학생들의 어항 관찰활동에서 나타난 관찰의 유형과 그 변화. 초등과학교육, 24(4), 345-350.
- 박종원, 김익균(1999).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탐구 과정에서 학생들의 관찰 행동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3), 487-500.
- 박영우(2008). 탐구과정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 조직.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제 44집. 45-62.
- 배진호, 김진수, 윤봉희(2005). 식물을 활용한 탐구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및 관찰능력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 제 30권, 37-68.
- 변정호, 이준기, 권용주(2009). 과학교육에서 제시하는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과정에 대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5), 531-540.
- 송판섭, 한광래(1995). 촛불 실험을 이용한 초등학교(3-6)학년 아동들의 관찰능력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4(1), 73-84.
- 신동훈, 신정주, 권용주(2006). 생명현상에 관한 초등학교 관찰수업 과정과 관찰능력 분석. 초등과학교육, 25(4), 339-351.
- 신현정, 유상욱 역(2000). 시각심리학. 시그마프러스. [원전: Solso, Robert L. (1994). Cognition and the visual arts. MIT Press].
- 우종옥, 이항로(1995). 고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 측정을 위한 평가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15(1), 92-103.
- 이봉우, 김희경(2007). 외국 과학교육과정의 관찰과 측정 기준 분석. 초등과학교육, 26(1), 87-96.
- 이봉우, 박보화, 김희경(2007). 우리나라 3-10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기초탐구과정 분석 : 관찰 측정 탐구요소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5), 421-431.
- 이정모(2009). 인지과학-학문간 융합의 원리와 응용.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이혜원, 양일호, 조현준(2005). 초∙중학생의 관찰, 예상, 가설의 이해. 초등과학교육, 24(3), 236-241.
- 최선영, 강호감(2002). 제 6차와 7차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기능과 교수-학습 방법의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06-716.
- 하소현, 곽대오, 성민웅(2001). 초.중.고등학교 탐구 기능 요소에 대한 6차와 7차 교육과정의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102-113.
- 한광래(2003). 메뚜기를 이용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관찰 능력 조사. 초등과학교육, 22(1), 121-129.
- Biederman, I. (1987). Recognition-by- Components: A Theory of Human Image Understanding. Psychological Review, 94(2), 115-147.
- Funk, H, J., Fiel, R. L., Jaus, H. H., & Sprague, C. S. (1979). Learning by science process skill. Kendall/Hunt publishing company.
- Gagne , R. M. (1964). "Psycological Issues in Science - A Process Approach" The Psycological Bases of Science - A Process Approach. AAAS.
- Klopfer, L. (1990). Learning scientific inquiry in the student laboratory. In E. Hegarty-Hazel(Ed), The student laboratory and the science curriculum (p.101). London; Rutledge.
-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Wadsworth Publishing Company.
- Moher, T., & Johnson , A., Cho, Y., & Lin, Y. (2000). Observation-based inquiry in a virtual ambient environment. In B. Fishman & S. O'connor-Divelbiss (Eds.).,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pp. 238-245). Mahwah, NJ; Erlbaum.
- Norris, S. P. (1984). Defining Observation competence. Science Education, 68(2), 129-142. https://doi.org/10.1002/sce.3730680206
- Ostlund, K. L. (1992). SCIENCE PROCESS SKILL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 Padilla, M. j., Cronin L., Twiest M. (1985).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est of Basic Process Skill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 Pascual-Leone, J.(1987). Organismic processes for neo-Piagetian theories: a dialectical causal account of cognitive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22, 531-570. https://doi.org/10.1080/002075987082467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