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순, 양찬호, 노태희 (2009). 화학 개념학습에서 역할놀이 비유가 대응 관계 이해도 및 대응 오류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8), 898-909.
- 김유정 (2011). 과학영재를 위한 비유 생성 수업 전략의 개발 및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 김유정, 문세정, 노태희 (2009). 크로마토그래피 개념에 대해 중학교 과학영재가 만든 비유의 유형과 대응 오류 및 비유 만들기 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8), 861-873.
- 김종백 (2006). 과학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영재와 영재교육, 5(2), 19-32.
- 노태희, 양찬호, 강훈식 (2010). 초등학교 5학년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들의 포화 용액 개념에 대한 비유 만들기 과정의 유형과 비유 만들기에 대한 인식. 초등과학교육, 29(2), 219-232.
- 류설진 (2009). 생물학자와 과학영재의 실험설계 활동에서 나타나는 과정요소와 특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박종원 (2004). 과학적 창의성 모델의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75-386.
- 박지영, 이길재, 김성하, 김희백 (2005).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 분석 모형의 고안과 국내의 과학영재를 위한 생물프로그램의 실태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1), 122-131.
- 성은현 (2001). 심상적 사고를 통한 창의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14(1), 161-180.
- 유지연, 박연옥, 양찬호, 노태희 (2011). 과학영재들의 적용실험 설계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정요소 및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4), 528-538.
- 정현철, 한기순, 김병노, 최승언 (2002). 과학 창의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예시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3(4), 334-348.
- Arce, J., & Betancourt, R. (1997). Studentdesigned experiments in scientific lab instruction.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7(2), 114-118.
- Baer, J. (1998). The case for domain specificity of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1(2), 173-177. https://doi.org/10.1207/s15326934crj1102_7
- Darius, P. L., Portier, K. M., & Schrevens, E. (2007). Virtual experiments and their use in teaching experimental design.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75(3), 281-294. https://doi.org/10.1111/j.1751-5823.2007.00028.x
- Duit, R., Roth, W., Komorek, M., & Wilbers, J. (2001). Fostering conceptual change by analogies: Between scylla and charybdis. Learning and Instruction, 11(4), 283-303 https://doi.org/10.1016/S0959-4752(00)00034-7
- Etkina, E., Karelina, A., Ruibai-Villasenor, M., Rosengrant, D., Jordan, R., & Hmelo- Silver, C. E. (2010). Design and reflection help students develop scientific abilities: Learning in introductory physics laboratories.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9(1), 54-98. https://doi.org/10.1080/10508400903452876
- Etkina, E., Murthy, S., & Zou, X. (2006). Using introductory labs to engage students in experimental design. American Journal of Physics, 74(11), 979-986. https://doi.org/10.1119/1.2238885
- Han, K. (2000). Varieties of creativity: Investigating the domain-specificity of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ebraska, NE.
- Hu, W., & Adey, P. (2002). A scientific creativity tes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89-403. https://doi.org/10.1080/09500690110098912
- Karelina, A., & Etkina, E. (2007). Acting like a physicist: Student approach study to experimental design. Physics Education Research, 3(2), 1-12.
- Kipnis, N. (2005). Scientific analogies and their use in teaching science. Science and Education, 14(3), 199-233. https://doi.org/10.1007/s11191-004-6406-y
- Matthew, B. M.,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Thousand Oaks, London, New Delhi: SAGE Publications.
- Mayo, J. A. (2001). Using analogies to teach conceptual applications of developmental theories. Journal of Constructivist Psychology, 14(3), 187-213. https://doi.org/10.1080/10720530126292
- Rule, A. C., & Furletti, C. (2004). Using form and function analogy object boxes to teach human body system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4(4), 155-169.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4.tb18237.x
- Singer, J. E., Wu, H., & Tal, R. (2003). Students'understanding of the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3(1), 28-44.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3.tb18111.x
- Snir, J., Smith, C. L., & Raz, G. (2003). Linking phenomena with computing underlying models: A software tool for introducing students to the particulate model of matter. Science Education, 87(6), 794-830. https://doi.org/10.1002/sce.10069
- Solomon, J. (1980). Teaching children in the laboratory. London: Croom Helm.
- Sternberg, R. J., Kaufman, J. C., & Pretz, J. E. (2002). The creativity conundrum: A propulsion model of kinds of creative contributions. New York: Psychology Press.
- Treagust, D. F., Harrison, A. G., & Venville, G. J. (1998). Teaching science effectively with analogies: An approach for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9(2), 85-101. https://doi.org/10.1023/A:1009423030880
- Wellington, J. (2004).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London: Routledge.
Cited by
- 이해와 검토 단계를 강조한 비유 실험 설계 전략을 활용한 탐구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영재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vol.32, pp.4,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4.671
- 발성사고법을 이용한 학생들의 과학 글쓰기 과정 탐색 vol.33, pp.5,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5.881
- 주장하는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글쓰기 과정 요소 및 글쓰기 전략 연구 vol.33, pp.7,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7.1418
- 과학 영재들의 학습양식에 따른 소집단 구성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탐색 vol.58, pp.4, 2011, https://doi.org/10.5012/jkcs.2014.58.4.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