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Web accessibility Education Trends and Discussion to Vitalize a Web accessibility Education

웹 접근성의 교육현황 및 활성화를 위한 제언

  • 홍순구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강영무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이현미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차윤숙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Received : 2011.07.04
  • Accepted : 2011.08.20
  • Published : 2011.09.30

Abstract

The development of a web has made our life more convenient than ever before; however, the elderly and disabled people have not advantage on it. Due to "Anti-Discrimination against and Remedies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Act" enacted in 2008, the importance of web accessibility education has been important, but education on the web accessibility has not been actively implemented yet. Thus, in this paper the trends of web accessibility education in both domestic government agencies and private organizations are reviewed. In addition, its trends on the foreign government agencies, private organizations, and institutions of universities are summarized. To achieve this research goal, literature review was carried out and data collected from the both domestic and foreign countries were compared. Based on the review, the way to vitalize web accessibility education in Korea is discussed. The contribution of this paper is that web accessibility education of domestic and foreign institutions are compared for the first time and thereby, the implications for activating web accessibility education are suggested.

웹의 발전으로 생활전반에 편리함을 더해 주고 있지만 노인과 장애인 등 정보취약계층들은 이러한 웹의 편리함에서 소외되어 있다. 2008년 "장애인차별금지및권리구제등에관한법률"의 시행으로 웹 접근성이 법적으로 의무화됨에 따라 웹 접근성 교육이 중요하게 되었지만, 아직까지 국내의 웹 접근성 교육은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웹 접근성 교육현황을 분석하고, 웹 접근성에 관한 최선 동향 및 외국의 교육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웹 접근성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웹 접근성의 개념과 교육에 관한 문헌 및 웹 사이트 조사를 통해 이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한국형 모바일 웹 모범사례 1.5,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 등의 웹 접근성 최신 동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국내 정부기관과 민간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웹 접근성 교육현황을 미국 및 영국과 비교,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웹 접근성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기여점은 웹 접근성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가 현저히 부족한 상황에서 정부 및 민간기관들의 웹 접근성 교육현황을 조사하고, 웹 접근성 선진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웹 접근성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 하였다는 점이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동아대학교

References

  1. 박성제, 정재원, "한국과 미국의 교육기관 웹 사이트 접근성 평가", 한국산업정보학회 춘계국제학술 대회논문집, pp.53-62, 2006
  2. 한국정보화진흥원, "웹 접급성 현황 및 정책방향", 2009
  3. 강영무, 홍순구, 박성제, 이현미, "웹 접근성 교육 과정 개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 12권 제 2호, pp.909-919, 2011
  4. 신선진, 정철, "모바일 웹 2.0 서비스수용 의사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 추계공동국제학술대회, pp.643-648, 2008
  5. Norris, P. "Digital Divide: Civic Engagernent, Infonnation Poverty and the lnternet Worldwid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6. http://www.wah.or.kr/ Accessibility/define.asp
  7. 권영직, 장굉위, "웹 접근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pp.155-168, 2009
  8. http://www.w3.org/WAI/Policy/
  9. 한국정보화진홍원, "주요국의 웹 접근성 및 시사점" 2009
  10. 행정안전부 "공공기관 대표 홈페이지의 웹 접근 성 실태조사", 2010
  11. 현준호, 최두진, "웹 접근성 관련 해외 정책 동향 및 우리의 대응방안", 디지털정책연구 제 1 권 제 1호, pp.120-144, 2003
  12. 방송통신위원회,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 2010
  13. 홍순구, 박지용, 이대형, "한국과 미국정부기관의 웹 접근성 평가를 통한 자동화 평가 도구의 문제 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 11권 제 1호, pp.38-48, 2006
  14. 현준호, 김석일, "국내외 행정기관의 웹 접근성 준수실태 및 개선방안", 한국정보화진흥원 이슈리포트, 제3권, 제 7호, pp.1-42, 2006.
  15. 김종업, "영국의 웹 접근성 문제와 대응", 한국지역정보화학술지 제 56권, pp.64-67, 2009
  16. 한국정보화진흥원, "웹 접근성 교육 프로그램의 국내 도입 방안", 2004
  17. 한국정보화진흥원, "웹 접근성 교육 커리쿨럼 개발", 2007
  18. Annalu Waller, Vicki L. Hanson, David Sloan. "lncluding Accessibility within and beyond Undergraduate Computing Courses. Proceedings of the 11th intemational ACM SIGACCESS Conference on Computers and Accessìbìlity", pp.155-162. 2009
  19. 강영무, 홍순구, 박성제, 이현미, "국내 전문계 고등학교 정보교사의 웹 접근성 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한국컴퓨터 교육학회지 , 제13권 제5호, pp.39-49, 2010
  20. 한국정보화진흥원, "모바일 접근성 워커샵 자료", 2010
  21. 김진희, "모바일 웹 2.0과 국내 모바일 웹 2.0의 표준 평가 방안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8
  22.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웹 표준화 프로젝트 그룹 워크숍 자료", 2010
  23. 정보통신부, "차세대 웹 응용을 위한 모바일 OK 표준개발", 2007
  24.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TTA 표준요약집" 2008
  25. 방송통신위원회,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 2010
  26.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장애인 웹 콘텐츠 사용성 지침", 2010
  27. http://www.wah.or.kr./Education/edu.asp
  28. http://www'Wah.or.kr/Education/program View.asp?brd_idx=9&page=1&search=
  29. htφ://www.uiacademy.co.kr/offline_overvi ew.asp?proìd=WSP
  30. http://WWW.uiacademy.co.kr/offline_overvi ew.asp?proid=CSS
  31. http://www.coastline.edu/departments/page.cfm? LinkID=869
  32. http://www.knowbility.org/train
  33. http://www.hwg.org/services/classes/acce ssibilitydesìgn.html
  34. http://www.adobe.com/help/accessibility.html
  35. www.csun.edu/codσaining/index.htm
  36. www.washington.edu/doit/
  37. http://webaim.org/services/training/
  38. WWW.ittatc.org
  39. www.w3.org
  40. http://www.rnib.org.uk/professionals/soluti onsforbusiness/trainingandconferences/web accessibility/Pages/web_access_training.aspx
  41. http://training.gbdirect.co.uk/courses/web/website_accessibility.html
  42. http://clearleft.com/access/
  43. http://www.userfocus.couk/training/webaccessibility.html
  44. http://www.webcredible.co.uk/services/web-accessibility-training.shtml

Cited by

  1. Comparison and Analysis of Web Accessibility for the Korea, USA, and Japan's Broadcast Web Sites vol.19, pp.4, 2014, https://doi.org/10.9723/jksiis.2014.19.4.105
  2. A Literature Review on the Web-Accessibility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in Korea vol.15, pp.4, 2011, https://doi.org/10.21075/kacsn.2013.15.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