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문봉․강완․김남희․김수환․나귀수․․박경미․박영배․백선윤․송상헌․유현주․이경화․이중권․임문규․임재훈․장혜원․정동권․정영옥․정은실․허혜자 (1999). 초등수학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 교육과학부 (2009). 초등학교 수학 3-1. (주) 두산.
- 교육인적자원부 (2006). 초등학교 수학 3-가. (주) 천재교육.
- 교육인적자원부 (2006). 초등학교 수학 3-가 교사용 지도서. (주) 천재교육.
- 구광조․오병승․전평국 (2001). 수학학습심리학. 서울:교우사
- 권혁진․김민경․이은영 (2006). 학습부진아 수학 클리닉운영 사례,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1). pp.19-40.
- 김민정 (2004). 자연수 나눗셈 오류유형 진단 및 교정.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선옥 (2002). 초등학생의 수학 요류분석 및 교정을 통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도 방안.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진호․김인경․남미선(역) (2009). 수학교실에서 말하기. 경문사.
- 박경오 (2004). 나눗셈 지도에 관한 실행연구.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현주 (2007). 3-나 단계 나눗셈의 오류 유형 분석 및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배종수 (1999). 제7차 교육과정으로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내용 지도법. 서울: 경문사.
- 백선수 (2002). 초등수학교실에서 알고리즘 지도 방안 탐색. 청람수학교육:수학교육학 세미나, 10, pp.153-171.
- 윤희태 (2002). 초등학생들의 기초 계산 오류에 대한 분석적 연구.-곱셈과 나눗셈을 중심으로-.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란 (2001). 수연산감각 발달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종률 (2001). 지도내용의 핵심과제 99. 서울: 경문사.
- 이종욱 (2008). 자연수 나눗셈에 관한 비형식적 지식과 형식적 지식의 연결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7(1), pp.91-105.
- 조두경․박만구 (2008). 수학문제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7(2), pp.169-180.
- 한국수학학력평가연구원(2002). 제 7회 한국수학학력평가 결과보고서. 연구보고 RR 02-I-2.
- 한국수학학력평가연구원(2004). 제 10회 한국수학학력평가 결과보고서. 연구보고 RR 04-I-1.
- 한국수학학력평가연구원(2004). 제 11회 한국수학학력평가 결과보고서. 연구보고 RR 04-I-2.
- 한국수학학력평가연구원 (2005). 제 13회 한국수학학력평가 결과보고서. 연구보고 RR 05-I-2.
- 한국수학학력평가연구원(2006). 제 15회 한국수학학력평가 결과보고서. 연구보고 RR 06-I-2.
- 한국수학학력평가연구원(2007). 제 17회 한국수학학력평가 결과보고서. 연구보고 RR 07-I-2.
- 한국수학학력평가연구원(2008). 제 19회 한국수학학력평가 결과보고서. 연구보고 RR 08-I-2.
- Hatfield, M. M., Edwards, N. T., & Bitter, G. G. (1997). Mathematics methods for elema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3rd. Allyn and Ba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