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미숙 (2009). 시도교육청과 대학의 영재교육기관 운영 효율화 방안 연구. RR2008-34 , 서울, 한국 교육개발원.
- 김미숙 (2007). 수요자 집단 및 성과지표별 영재 교육 만족도 분석. 한국영재교육학회, 6(2), 165-188
- 김양분, 유한구, 남궁지영, 김정아, 김주아 (2005). 2005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연구, 한국교 육개발원 수탁연구 CR 2005-20.
- 김양분, 유한구, 남궁지영 (2003). 2003 인천시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 연구 CR 2003-33.
- 김양분, 박효정, 김현진 (2002). 경기도 지역 학생.학부모 교육 만족도 조사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2002-48.
- 김종백 (2006). 과학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한국영재교육학회, 5(2), 19-32.
- 박경희, 서혜애 (2005). 과학영재학교 교수활동에 관한 학생인식 및 과학수업에서 상호작용 유형. 연구, 23(3), 159-185.
- 박수경 (2005). 과학영재학교 교수활동에 관한 학 생인식 및 과학수업에서 상호작용 유형. 한국과학교 육학회지, 26(1), 30-40.
- 백성혜, 원정애 (2007).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초.중등 교사의 인식조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23(2), 195-208.
- 서정화, 강경석, 김성렬, 임연기 (2001). 2001년 도 학생.학부모 교육 만족도 조사. 교육정책연구 2001-10.
- 서형두, 정완호 (1993). 초등학교 과학영재 선발 준거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13(2), 172-186
- 서혜애, 손연아 (2003). 영재교육기관 교수.학습 실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2003-23.
- 서혜애, 이윤호 (2003). 영재교육기관의 교수.학습실태 분석 : 중학생 대상 과학영재교육.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족 중등교육연구소, 51(2), 69-86.
- 손 옥 (2001). 한국과 미국의 과학영재교육센터 현황 연구 : 대학부설 영재교육센터의 과학영재교육 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심규철, 김현섭 (2006). 지역 영재교육원 과학영 재교육 담당 교사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한국 생물교육학회 34(4), 479-484.
- 오준영, 김상수, 강용희 (2008). 귀추 추리 전략을 통한 과학영재를 위한 창의적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786-795.
- 이수암 (2006). 과학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프로 그램의 개발-문제중심 학습법의 적용, 창의적 지식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연수자료 TM 2006-4,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신동, 김종선, 송선희 (2009). 영재교육에 대한 영재 부모들의 인식 및 요구조사, 한국교육심리학회, 1(1), 79-102.
- 이정규, 박춘성 (2009). 국가별 영재교육정책과 영재성에 대한 비교 연구: 일본 영재교육의 발전방향. 한국일본교육학회, 13(2), 1-18.
- 임길선 (2007). 과학영재성의 지속적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방향. 한국일본교육학연 구, 11(2), 1-20.
- 정기영, 전미란, 최승언. (2008).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현황 조사연구. 한국영재교육학회, 7(2), 161-177.
- 정봉주 (2005). 21세기 국가 성장동력 영재교육의 필요성. 국회사무처, 461, 37-42.
- 한기순 (2005). 영재와 영재교육에 대한 담론 : 영재 교육 그 안이 궁금하다?. 한국영재교육학회, 4(2), 5-29.
- 한기순, 양태연 (2009). C 영재교육원을 통해 살펴본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효과성 분 석. 한국과학교육학회, 29(2), 137-155.
- 중앙교육심의회(1999). '99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중앙교육심의회.
- 한기순, 안도희, 김명숙, 양태연 (2008). 과학영 재교육원 효과성에 관한 진단과 분석. 아시아 교육연 구, 9(4), 271-295.
- Drucker, P. F. (1993). Post-capitalist society . New York: Harper Collins.
- Gallagher, J. & Gallagher, S. A. (1994) Teaching the gifted child. Boston, Allyn & Bacon.
- Maker, C. J. (1982) Curriculum development for the gifted. London, Aspen Systems Corporation, 75-77.
- Maker, c. & Neilson, A (1996), Curriculum Development and Teaching Strategies for Gifted Learners. Austin, TA : PRO-ED, Inc.
- Marcia A. B. Delcourt & Jay A. McIntire (1993). More Year 2 Updates An Investigation of Student Learning Outcomes: Results of a Program Satisfaction Survey. Retrieved from http://www.gifted.uconn.edu/nrcgt/newsletter.
- Rensulli, J., Smith, L, White, A, Callahan, C., & Hartman, R (1976), Scales for rating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superior students.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Center.
- Rensulli, J. S. (1986) 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A developmental model for creative productivity. In R.J Sterenberg and J.E. Davidson(Eds), Conception of giftedness. Cambridge Univ. Press.
- Resnick, M,. Berg, R., & Einsenberg, M. (2000)) Beyond black boxes: Bring transparency and aesthetics back to scientific investigation.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9, 7-30. https://doi.org/10.1207/s15327809jls0901_3
- Solomon, L. C. (2001). Findings from the 2001 survey of parents with children in arizona charter school: How parents grade their charter school. Prepared for Arizona State Board for Charter School. Retrieved from http://www.asbcs.state.az.us/PSS.asp.
- Toffler, A. (1990). Powershift: Knowledge, wealth and violence at the edge of the 21th century. New York: Bantam Books
피인용 문헌
- 과학영재성, 성별, 과목 선호도에 따른 과학학습에 대한 개념의 차이 vol.31, pp.4,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4.491
- 영재학생들의 과학 수업에서의 세분화 경험 vol.21, pp.2, 2010, https://doi.org/10.9722/jgte.2011.21.2.531
- 초등 과학영재교육에서 코티칭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개념 적용 능력과 수업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vol.32, pp.4,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4.641
- 대학교 부설 영재교육원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과학 영재들의 인식 vol.32, pp.4,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4.751
- 자율학습자 모형에 기반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과학영재 학생들의 인식 연구 vol.22, pp.3, 2010, https://doi.org/10.9722/jgte.2012.22.3.575
- 초등 과학 영재 학생들의 과학 영재 수업에 대한 반성의 특징 vol.58, pp.3, 2014, https://doi.org/10.5012/jkcs.2014.58.3.324
- 영재교육에 있어서 과제집착력, 자기조절학습능력, 부모지원, 만족도 및 성취도 간의 관계 vol.25, pp.4, 2015, https://doi.org/10.9722/jgte.2015.25.4.529
- IPA 기법을 활용한 과학영재교육 수혜자들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분석 vol.26, pp.3, 2010, https://doi.org/10.9722/jgte.2016.26.3.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