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토론 만족도와 참여 메시지 유형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to the Discussion Satisfaction Levels and Mode of Participation Message in the Non-Real-Time Online Discussion

  • 투고 : 2009.10.08
  • 심사 : 2009.12.08
  • 발행 : 2009.12.31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토론 만족도와 참여 메시지 유형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우선,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토론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자기조절학습전략이 인지적 차원의 참여 유형 형태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인지적 차원의 참여와 토론 만족 수준의 향상을 위해 자기조절학습전략을 활용할 것이 제안되었다.

This study deals with the effect of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in the non-real-time online discussion. Based on these research results, it was suggeste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should be utilized in order to enhance the cognitive dimension participation and discussion satisfaction quality of non-real-time online discuss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오한.류수영(2002). 웹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외향성과 내향성.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논문집, 697-699
  2. 박인우.고은현(2001). 동시적 온라인 토론에서 익명성과 도덕성이 발언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17(4) : 3-22
  3. 박인우.박은실(2000). 영어회화수업에서 의사소통방식과 학습자 특성간의 상호작용 효과. 교육공학연구, 16(1) : 114-136
  4. 서혜전(2001). 웹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관련 요인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윤순경.임철일.연은경(2008). 온라인 토론의 유형에 따른 토론 참여 양상 및 메시지 상호작용 유형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발표논문집, 198-212
  6. 이성환(2009). 웹기반 토론 학습에서 집단구성방식과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따른 토론 참여도 및 자기 효능감의 차이,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이항녕(2002). 웹 기반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 탐색.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임철일.윤순경.연은경(2007). 온라인 토론 활성화를 위한 집단구성방식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23(3) : 89-118
  9. 정란(2003).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 성격유형과 토론의 익명성 여부가 참여도와 토론 메시지 내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정은숙(2009). 웹기반 과학 수업과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정재삼.임규연(2000).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 관련 요인의 효과분석. 교육공학연구, 16(2) : 107-135
  12. Pintrich, P. R. & De Groot, E. V.(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13. Stein, J. J.(1997). Asynchronous computer conferencings a supplement to classroom instruction in higher education: The impact of selected learner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amount of inter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yne State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