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윤수. 전성아 (2006). 수학과 예비 교사들의 교수학적 지식 형성 과정 탐구: 함수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5(2), pp.217-230.
- 교육인적자원부 (2001). 수학 4-가.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곽주철. 류희수 (2008). 평면도형에 대한 교사의 PCK와 수업 실제의 비교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0(3), pp.423-441.
- 김민경 (2003). 나눗셈 개념에 대한 초등예비교사의 이해도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5(2), pp.223-240.
- 김상룡 (2004). 예비교사의 초등수학 내용지식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39, pp.169-186.
- 김원경. 김용대 (2002). 교사의 수학적 지식에 대한 연구: 함수 개념과 관련하여.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수학교육>. 41(1), pp.101-108.
- 박경미 (2009). 수학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에 대한 연구의 메타적 검토.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8(1), pp.93-105.
- 박교식. 송상헌. 임재훈 (2004). 우리나라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의 의미 이해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6(3), pp.235-249.
- 방정숙 (2002). 수학교사의 교수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곤한 소고.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수학교육>, 41(3), pp.257-271.
- 방정숙. Li, Y. (2008).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에 대한 지식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수학교육>, 41(3), pp.291-310.
- 서관석. 전경순 (2000). 예비초등교사들의 분수 연산에 관한 내용적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 수준에 대한 연구: 교사교육적 관점. 수학교육학연구, 10(1), pp.103-113.
- 성태제 (2004). 문항 제작 및 분석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신보미 (2008). 확률에 대한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0(3), pp.463-487.
- 신형용. 이종욱 (2004). 수학교사의 지식가 수업 실제와의 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수학교육>, 43(3), pp.257-273.
- 송근영. 방정숙 (2008). 소수연산에 관한 예비초등교사의 교수내용지식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1), pp.1-25.
- 안선영. 방정숙 (2006). 평면도형의 넓이에 대한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과 수업 실제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6(1), pp.25-41.
- 오영열 (2004). 초등수학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이해: 분수의 곱셈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6(3), pp.267-281.
- 이대현. 서관석 (2003). 초등수학 예비교사들의 분수에대한 표상의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7(1), pp.31-41.
- 이종욱 (2003). 예비 초등교사의 덧셈과 뺄셈에 관한 교과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6, pp.331-344.
- 이종욱 (2005). 초등교사의 분수 지식 실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1), pp.67-85.
- 조성민 (2006).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에서 본 수학교사 지식과 수업의 관련성 연구-고등학교 함수 내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승현. 황혜정 (2008). 수학과 내용 교수 지식(PCK)의 범주화-세 명 교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0(4), pp.489-514.
- An, S., Kulm, G, & Wu, Z. (2004).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middle school matheamtics teachers in China and the U.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7(2), pp.145-172. https://doi.org/10.1023/B:JMTE.0000021943.35739.1c
- Ball, D. L. (1999). The mathemtaical understanding that prospective teachers bring to teacher education. Elementary School Journal, 90(4), pp.449-466. https://doi.org/10.1086/461626
- Ball, D. L, Hill, H. C. & Bass. H. (2005). Knowing mathematics for teaching: Who knows mathematics well enough to teach third grade, and how can we decide? American Educator, pp.14-22 & pp.43-46
-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 pp.389-40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4554
- Baker, F. B. (2001). The basics of item response theory, Second Edition. ERIC Clearinghouse on Assessment and Evaluation.
- Davis, B., Simmit, E. (2006). Mathematics-for -teaching: An ongoing investigation of the mathematics that teachers (need to) know.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1, pp.293-319. https://doi.org/10.1007/s10649-006-2372-4
- Delaney, S., Ball, D. L., Hill, H. C, Schilling, S. G. & Zopf, D. (2008).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adapting U.S. measures for use in Ireland.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 pp.171-197. https://doi.org/10.1007/s10857-008-9072-1
- Grossman, P. L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 College Press.
- Hill, H. C, & Ball, D. L. (2004). Learning mathematics for teaching: results from California's mathematics professional development institut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5(5), pp.330-351 https://doi.org/10.2307/30034819
- Hill, H. C, Schilling, S. G., & Ball. D. L. (2004). Developing measures of teachers' mathematics knowledge for teaching.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05(1), pp. 11-30. https://doi.org/10.1086/428763
- Hill, H. C. (2007). Introduction to scale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measures. Unpublished Instrument Dissemination Workshop. University of Michigan.
- Hill, E C, Ball, D. L, Blunk, M, Goffney, I. M., & Rowan, B. (2007). Validating the ecological assumption: The relationship of measure scores to classroom teaching and student learning. Measurement: Interdisciplinary Research and Perspective, 5(2-3), pp.107-118. https://doi.org/10.1080/15366360701487138
- Hill, H C, Dean, C, Goffney, I. M., & Rowan, B. (2007). Validating the Ecological Assumption". Assessing elemental and structural validity: Data from teachers, non-teachers, and mathematicians. Measurement: Interdisciplinary Research and Perspective 5(2-3), pp.81-92. https://doi.org/10.1080/15366360701486999
- Hill, H. C, Ball, D. L., & Schilling, S. G. (2008). Unpack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eachers' topic-specific knowledge of studen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9(4), pp.372-400.
- Leinhardt G., & Smith, D. A. (1985). Expertise in mathematics instruction: Subject matter knowledg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7(3), pp.247-271. https://doi.org/10.1037/0022-0663.77.3.247
- Leung, F., & Park, K. M. (2002). Competent students, competent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7(2), 113-129. https://doi.org/10.1016/S0883-0355(02)00055-1
-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Mahwah, N. 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Rowland, T., Huckstep, P., & Thwaites, A. (2005).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s subject knowledge: The knowledge quartet and the case of Naomi.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8, pp.255-281. https://doi.org/10.1007/s10857-005-0853-5
- Schilling, S. G. (2007). The role of psychometric modeling in test validation: An application of multidimensional item response theory. Measurement: Interdisciplinary Research and Perspective, 5(2-3), pp.93-106. https://doi.org/10.1080/15366360701487021
- Shulman, L.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 pp.4-14.
-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pp.1-22. https://doi.org/10.17763/haer.57.1.j463w79r56455411
- Stigler & Hiebert. (1999). The teaching gap: Best ideas from the world's teachers for improving education in the classroom New York: The Free Press.
- Zimowski, M. F., Muraki, E., Mislevy, R. J., & Bock, R. D. (1996). Bilog-MG 3. Chicago: Scientific Software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