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기석. 박배훈 (1997). 고등학교에서 수학적 모델링의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6(2), pp.149-159.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V)-수학, 과학, 실과, 광주: 한솔사.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수학 6-가, 서울: (주)두산.
- 김선희 (2005). 문제 중심 학습의 방법으로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7(3), pp.303-318.
- 김선희. 김기연 (2004).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 포함된 추론의 유형 및 역할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6(3), pp.283-299.
- 김홍희 (2009). 초등 수학영재학급 학생의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 대한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나온교육연구소 (2003). 내 몸 안의 수, 서울: 도서출판 나온.
- 나온교육연구소 (2003). 다르게 보여요, 서울: 도서출판 나온.
- 나온교육연구소 (2003). 똑같이 나누어요, 서울: 도서출판 나온.
- 나온교육연구소 (2003). 비와 비율, 서울: 도서출판 나온.
- 류희찬. 권성룡. 김남균 (2003). 현행 수학 교과서와 미국의 개혁 교과서의 비교 분석: 모델링과 테크놀로지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 류희찬. 김지연 (2005). 엑셀을 활용한 소그룹 모델링에서의 상호작용: 중학교 2학년 대수 영역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5(1), PP.75-105.
- 성호금 (2000). 수학적 모델링 지도가 수학적 신념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고등학교 함수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홍찬. 류희찬 (2005a). 함수 지도와 수학적 모델링 활동에서 스프레드시트의 활용,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5(4), pp.505-522.
- 손홍찬. 류희찬 (2005b). 스프레드시트 환경에서 모델링 활동을 통한 수학적 발견의 정당화,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7(4), pp.427-444
- 손홍찬. 류희찬 (2007). 수학적 모델링에서 스프레드시트 환경이 수학적 모델의 정교화 과정에 미치는 역할,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9(4), pp.467-486.
- 신은주 (2005). 모델링 활동 사례 분석 연구: 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은주. 권오남 (2001). 탐구지향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1(1), PP.157-177.
- 신은주. 이종희 (2004a). 모델링 과정에서 지각적,인지적, 메타인지적 활동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례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6(2), pp.153-179.
- 신은주. 이종희 (2004b). 중학생들의 모델링 활동에서 메타인지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4(4), pp.403-419.
- 신은주. 이종희 (2004c). 모델 개발 과정에서 도구를 조작하는 활동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6(4), pp.389-409
- 신현성 (2001). 수학적 모델링을 통한 교육과정의 구성원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4(2), pp27-32.
- 조완영. 권성룡 (1998). 열린수학교육과 모델링,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8(2), pp.663-677.
- 조원주 (2002). 중학교 함수영역에서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행과제와 구체적 평가기준안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주미경 (1991). 모델링 지도에 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1(1), pp.53-61.
- 홍정희 (1995).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학 탐구수업 효과의 고찰: 중학교 2학년 부등식, 일차함수, 확률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홍정희. 송순희 (1995).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학 탐구수업 효과의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23(1), pp.93-96.
- 홍지연 (2007).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4학년 수와 연산 학습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혜정 (2007). 수학적 모델링의 이해: 국내 연구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9(1), pp.65-97.
- Boaler, J. (2001). Mathematical modelling and new theories of learning, Teaching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 20(3), pp.121-127. https://doi.org/10.1093/teamat/20.3.121
- Bransford, J. D., Zech, L., Schwartz, D., Barron, B., Vye, N., & The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at Vanderbilt University (1996). Fostering mathematical think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Lessons from research. In R.J. Sternberg & T. Ben-Zeev (Eds.), The Nature of Mathematical Thinking, Lawrence Erlbaum, Hillsdale, NJ, pp.203-250.
- Burghes, D. N. (1980). Mathematical modelling: A positive direction for the teaching of applications of mathematics at school,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1(1), pp.113-131. https://doi.org/10.1007/BF00369162
- Doerr, E M. (1997). Experiment, simulation and analysis: An integrated instructional approach to the concept of for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3), pp.265-282. https://doi.org/10.1080/0950069970190302
- Doerr, E M., & English, L. D. (2003). A modeling perspective on students' mathematical reasoning about data,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2), pp.110-136. https://doi.org/10.2307/30034902
- Edwards, D., & Hamson, M (1989). Guide to mathematical modelling. Boca Raton, FL: CRC Press.
- English, L. D. (2002). Development of 10-year-olds' mathematical modeling. In A, Cockbum & E. Nardi (Eds.), Proceedings of the 26th International PME Conference, University of East Anglia, Norwich. pp.329-336.
- English, L D. (2003). Reconcil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A models and modelling perspectiv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4, pp.225-248. https://doi.org/10.1023/B:EDUC.0000006167.14146.7b
- English, L. D. (2006).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primary school: children's construction of a consumer guid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pp.303-323. https://doi.org/10.1007/s10649-005-9013-1
- English, L D., & Watters, J. J. (2005a). Mathematical modelling in the early school year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6(3). pp.58-79. https://doi.org/10.1007/BF03217401
- English, L D., & Watters, J. J. (2005b). Mathematical modelling with 9-year-olds, H.L & Vincent J.L (Eds.) 2. pp.297-304.
- English, L D., & Watters, J. J. (2005c). Mathematical modeling in third-grade classroom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6, pp.59-80.
- Freudenthal. H.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Kluwer.
- Galbraith, P. L, Blum, W., Booker, G., & Huntley, I.D. (1998). Mathematical Modeling: Teaching and Assessment in a Technology-Rich World. Horwood Publishing Ltd, West Sussex.
- Galbraith, P. L, & Clatworthy, N. J. (1990). Beyond standard models-meeting the challenge of modell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1, pp.137-163. https://doi.org/10.1007/BF00304899
- Greeno, J. G. (1991). Number sense as situated knowing in a conceptual domai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2(3), pp.170-218. https://doi.org/10.2307/749074
- Lesh, R, Cramer, K, Doerr, E M., Post, T, & Zawojewski, J. S. (2003). Model development sequences. In R. Lesh & EM. Doerr (Eds.), Beyond Constructivism: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Lawrence Erlbaum, Mahwah, NJ, pp.35-58.
- Lesh, R, & Doerr, H. M. (2000). Symbolizing, communicating, and mathematizing: key components of models and modeling. In P. Cobb et al. (Eds.), Symbolizing and Communicating in Mathematics Classroom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pp.361-383.
- Lesh, R A., & Lehrer, R. (2003). Models and modelling perspectives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and teacher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5(2&3), pp.109-130. https://doi.org/10.1080/10986065.2003.9679996
- Lingefjard, T. (2002). Teaching and assessing mathematical modelling, Teaching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s 21(2), pp.75-83. https://doi.org/10.1093/teamat/21.2.75
- Llinares, S., & Roig, A. I. (2008). Secondary school students' construction and use of mathematical models in solving word problem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6, pp.505-532 (National Science Council, Taiwan(2006)). https://doi.org/10.1007/s10763-006-9055-6
- Maki, D., & Thompson, M. (1973). Mathematical models and applications, with emphasis on the social, life, and management sciences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McGraw-Hill School Division (2002). McGraw-Hill Mathematics, NY: Macmillan/McGrawHill.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Reston, VA.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 Niss, M. (1989). Aims and scope of application and modelling in mathematics curriculum. In Blum, W., Berry, J. S. et al. (Eds.), Applications and modeling in learning and teaching mathematics. Chichester, UK: Ellis Horwood Limited, pp.22-31.
- Open University (1990). Some approaches to modelling, In D. Blane & M. Evans (Eds.), Mathematical modelling of the senior years, Parkville: Acacia Press, pp.43-55.
- Skovsmose, O. (1994). Toward a philosophy of critical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Swetz, F. (1991). Incorporating mathematical modelling into the curriculum, Mathematics Teacher 82(9), pp.722-726.
- Swetz, F., & Hartzler J.S. (1991).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Reston, VA: NCTM.
- Verschaffel, L, & De Corte, E. (1997a). Teaching realistic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elementary school: A teaching experiment with fifth grader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5), pp.577-601. https://doi.org/10.2307/749692
- Verschaffel, L, De Corte, E., & Vierstraete, H. (1999). Upper elementary school pupils' difficulties in modeling and solving nonstandard additive word problems involving ordinal number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0(3), pp.265-285. https://doi.org/10.2307/749836
- Zbiek, R M. (1998). Prospective teachers' use of computing tools to develop and validate functions as mathematical model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9(2), pp.184-201. https://doi.org/10.2307/749898
- Zbiek, R. M., & Conner, A. (2006). Beyond motivation: Exploring mathematical modeling as a context for deepening students' understandings of auricular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pp.89-112. https://doi.org/10.1007/s10649-005-9002-4